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5 전체: 17,634 )
라돈 가스(Radon Gas)
namyoungil
2022-02-10
라돈 가스(Radon Gas)- 어떤 문제가 있나?
라돈 가스(일명 레이단 가스)는 공중에 석여있을 때 보이지 않고 냄새도 없고 맛도 없는 맑은 천연 공기와도 같은 지하에서 생산되는 천연 가스이다. 라돈은 화학원소로 기호는 Rn 원자번호 86이다.
라돈 가스는 우라늄이 있는 곳에서 생기며 이것이 토양 중에 있는 유기물질과 합성되어서 변질되는 과정에서 독한 가스로 변해 공중으로 유포되는 것이다. 이러한 우라늄으로부터 변질된 이 가스는 강한 납 성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전체 14단계 분해 과정 중에서 6단계 분해 과정 때 생기는 가스이기도 하다.
이것은 광물질 생산 과정 중 유기물질과 합성되는 과정이 6단계 과정이라는 것이며 우라늄 성분에서 제 일차적으로 생성되는 가스를 말하는 것이다.
라돈은 방사능 물질로서 핵분열이 일어날 때 내부에 있는 양성자와 중성자가 밖으로 튀어 나가면서 질량이 줄어들어서 원자번호 82가 납 PB82로 변형이 생기게 된다.
라돈은 원래 독성이 없는 기체 상태의 물질이지만 호흡을 통하여 사람의 폐로 들어간 후 핵분열로 튀어 나온 입자가 폐 세포에 상처를 내고 핵분열 성분의 폐기물이 쌓여서 허파근육을 나약하게 만들고 곪기 때문에 폐암으로 진행된다.
또한 이 가스는 1900년에 독일 과학자 Friedrich가 발견하여 병원에서 방사선 암 치료제로 쓰이게 끔 연구하여 노벨상을 받았으므로 일명 노벨 가스라고도 부른다.
1. 어떤 문제를 야기 시키나?
미국에서 나온 통계에 의하면 이러한 라돈 가스로 인해 폐암으로 매년 20,000 명 이상의 사람들이 이 가스로 인해 보이지 않게 병들어 죽는다고 한다.
문제는 어떠한 경우일 때 인간 생활에 피해가 오게 되는가 하는 문제이다. 건물을 짓거나 집을 지을 때 지하를 파고 기초를 하는 건축 과정에서 이 라돈 가스는 사람들에게 눈에 띄거나 보이지 않으며 원천적으로 하등의 해가 되지 않는다.
설사 지하에 우라늄 성분의 지질과 광물질이 있는 곳이라도 일차적으로 가스 생성은 유해성이 없기 때문에 그냥 건물이나 집을 짓는데 아무런 이상이 없는 것이다.
그러나 이곳에 집을 다 지었을 때 지하 밑에서 생성된 이 라돈 가스는 주위의 유기물질과 합성 됨으로써 독가스로 변하게 되면서 위험성의 요인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가스가 기초 틈이나 파이프가 들어오는 틈바구니나 벽 틈새 또는 바닥 깨진 틈으로 들어오게 되면서 문제가 되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돌, 석고보드 같은 건축 자재에서 나오기도 한다.
이러한 집에 장기간 생활하다 보면 결국 사람 몸이 가스로 인해 발병이 되면서 인명 피해가 오는 되는 것이다.
캐나다에서는 건축 자재에서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고 불행하게도 한국에서는 석고보드, 콘크리트, 석재 등의 건축 자재에서 라돈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2. 라돈가스 식별방법과 제거 방법
공중에 섞인 라돈 가스는 정말로 식별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다고 금방 호흡기가 발병하여 느끼는 것도 아니다. 라돈 가스는 집안에 자재용으로 사용한 플라스틱 자재가 자연적으로 부식되거나 형체가 바뀌어 이상한 색깔로 변하는 경우 이러한 가스가 있다는 것을 의심할 수 있다. 주로 지하실에서 이런 현상이 발견된다.
또한 가스 검출기(Detector)를 사용하여 공기 중에 이 라돈 가스 함유량을 측정 할 수 있다. 이 검출기는 주문에 의하여 정부 Environmental Radiation Hazard Division에서 구할 수 있다.
라돈은 사람의 감각으로 인지할 수 없기 때문에 라돈 측정기를 이용하여 검사하는 것이 중요한데 방사선 물질이기 때문에 측정기마다 전문 측정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인증된 측정 방식을 사용하여야 한다.
특별히 라돈가스 전문 인스펙터를 고용하여 알아보는 방법도 있다. 한편으로는 라돈 가스는 밖의 공기 중에 석이면 자연 희석되어 독성이 없어지기도 한다.
라돈을 제거하는 방식으로는 공기압 압력차이를 이용해서 강제적으로 배출하는 방식과 실내 환기를 늘려서 희석시키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3. 어느 정도 함유량이 위험한가?
이러한 가스의 발생 부분의 점검 방법은 공기 샘플을 실험실로 보내서 가스 농도를 검사하여 위험 수치를 알아내는 것이다.
라돈의 최대 허용치를 미국의 경우 4 피코큐리(148 베큐렐)이 기준이고 캐나다의 경우 5.4 피코큐리(200 베큐렐)다. 캐나다가 미국보다 높게 설정되어 있다. 참고로 WHO의 기준은 3.7 피코큐렐(100 베큐렐)로 정해져 있다.
온타리오의 경우 전체 주택의 8.2%가 200 베큐렐 이상이지만 뉴브런스윅 24.8%, 매니토바 23.7%, 유콘 19.6%, 사스캐처완 16.3%로 매우 높기 때문에 WHO 기준을 적용할 때는 50% 이상의 주택에서 라돈이 나온다고 볼 수 있다.
캐나다에서 주택 거래시 기준치는 동절기에 75 베큐렐이고 난방 하지 않는 하절기에는 50% 베큐렐을 안전한 주택으로 녹색 라벨을 제공하고 있다. 이 라돈 가스는 여름보다 차가운 공기가 있는 겨울에 집안에 침체되어 있으며 인명 피해도 겨울에 많이 생긴다.
이러한 라돈 가스 피해를 많이 보고 있는 곳은 시골에서 집을 짓고 농업에 종사하는 농가와 축사를 짓고 가축을 기르는 산악지방에 많다. 더러 도시의 건물에서도 이 라돈 가스가 나와 특수 건축방법으로 재시공 하는 곳도 있으며, 캐나다 전역에도 위험 지역이 많다고 한다.
온타리오에서 이 가스가 많이 나오는 곳은 북쪽 지방인 Town of Eliot Lake와 The Township of Faraday 이고 Hyman in District of Sudbury 에서는 우라늄 생산이 많은 도시로 특수한 라돈 가스 위험지역으로 선정되어 있다.
정부 관계기관:
Ontario Ministry of Health & Long-Term Care
5700 Yonge St, 2nd floor
Toronto,ON. M2M 4K5
Tel : 416-327-7426 Fax : 416-327-0984
참고서적: RADON. A Guide for Canadian Homeowners.
토론토 한인 라돈 가스 전문 Inspector는 John Lee(이병성)
416-898-8127
www.bssmhome.com/[email protected]
라돈가스가 주택 지하에서 나오는 현상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