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갈이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진 것은 없는데요. 그러나 유전, 고르지 못한 치아의 배열, 흡연·카페인의 복용 등이
이갈이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이갈이의 원인으로 가장 많이 꼽히는데요.
잠을 자고 일어났을 때 치아나 턱에 둔탁함이 느껴지거나 턱의 통증이나 두통이 느껴진다면 이갈이를 의심해야합니다.
이갈이가 심하면 치아가 닳아서 보기 흉해지며, 이가 시리고 통증이 올 수 있다고 하네요
.
'이갈이' 완화하는 방법
1. 스트레스는 이갈이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운동, 음악 감상 등의 취미생활을 통해 스트레스 조절에 신경 써야 한다고 합니다.
2. 콜라, 초콜릿, 커피와 같은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은 안정된 숙면을 방해하므로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3. 술을 마신 후에는 이갈이가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음주는 되도록 삼가야 합니다.
4. 턱관절을 약하게 만드는 딱딱한 음식은 섭취하지 않도록 하고 껌 또한 절대 금물입니다.
5. 이를 갈거나 악물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무의식중에 계속 이와 같은 행동을 한다면
혀끝을 치아사이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이는 턱관절 이완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6. 밤에는 뺨부터 턱까지 따뜻한 수건으로 감싸 턱관절을 이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갈이 완화 후에도 문제는 끝나지 않는데요. 이미 심하게 닳아 작아진 치아는 웬만해선 되돌리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라미네이트’를 통해서라면 치아 형태의 복구와 더불어 이전보다 더 가지런한 치아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치아성형, 급속교정이라고도 불리는 라미네이트는 치아의 표면만 얇게 깎아낸 후
여기에 가지런한 치아모양으로 만든 얇은 도재를 깎아낸 표면에 부착시켜 정상적인 모습으로 복원하는 시술을 말합니다.
또한 치아의 뿌리는 건드리지 않으므로 일반교정에서 나타나는 치아의 뿌리나 잇몸이
약해지는 현상이 없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치료기간은 3~7일정도로 두 번 정도만 내원하면 된다고 하네요.
특히 이가는 습관으로 이가 닳아 왜소치가 된 경우 원하는 모양으로 치아를 복원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