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lee

이유식

부동산캐나다에 기고
www.budongsancanada.com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85 전체: 291,856 )
조지 프리드먼의 책을 읽고(2)
yslee

 

(지난 호에 이어)

이번 호에서는 한-일-중3개국을 나름대로 분석해 본다. 프리드먼 교수는 한국에 대하여는 큰 비중을 가지고 예측을 한 것은 없고,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한 내용 중 한국에 대한 내용은 양념으로 언급을 한 것이 대부분이라는 생각이다.  

그러나 폴란드, 터키, 멕시코에 관하여서는 비중 있게 예언을 했음을 밝히며 각국의 21세기에서 일어날 일들을 요약해 보고자 한다.

 

1. 한국편의 요약

첫째, 한국은 지정학적인 면에서 일본, 중국, 러시아에 둘러싸인 요충지이다. 이 어려운 환경에서 향후 5년 후에도 중국이 북한에 영향권을 행사할 수 있을까 하는 면에서 의문이 간다. 한국의 통일은 10, 20년 안에 이루어지리라는 생각이다. 한국 정부의 정체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한국의 민주주의 식으로 통일이 된다면 한국 정부가 원하던 원하지 않던 통일 후에도 미국의 힘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할 것이다. 이는 지정학적인 군사적 측면이 아닌 금융통화 면에서도 미국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로 할 것이다.

 

둘째, 중요한 것은 주변 강대국들이 한국이 통일 되었을 때를 가상한다면 미국은 큰 쟁점이 없이 한국을 지지 환영할 것이다. 일본은 반대하지는 않겠지만 좋아하지도 않을 것이다. 나아가 일본은 통일된 한국을 눈에 가시같이 생각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중국은 자기 진영인 북한을 통제할 수 없기에 강력히 반대를 할 것이다.

 

셋째, 한국 국민들도 한국이 지금까지 이룬 경제 성장이 북한 때문에 국력이 소진되어짐을 염려하게 될 것이다. 한국 국민들에게 고언을 한다면 통일 후 10여 년 이상 남한 국민들이 고통을 감내함이 좋으리라는 생각이다. 이는 북한의 자원과 값싼 노동력이 남한의 기술력과 자본 등이 합쳐진다면 크나큰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남한 국민들은 이 고통을 기꺼이 감수해야 함이 좋으리라는 생각이다.

 

뿐만 아니라 러시아도 북한을 잃어버림으로 극동지역에서 영향력이 쇠퇴됨이 있기에 달가워하지는 않을 것이다. 한국이 자유민주주의로 통일이 된다면 멀지 않아 만주지역도 한국에 흡수될 수도 있을 것이다.

 

넷째, 향후 10여 년간 서태평양 지역에서 한국은 미국과 가장 가까운 관계가 형성될 것이라는 전망도 해 본다. 역사적 배경 때문에 한국은 일본을 항시 경시하는 경향이 있고 중국은 불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이 강해지고 중국이 약해지면 한국은 미국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할 것이다. 중국은 한국의 기술을 전수받기를 원할 것이다. 미국은 한국의 기술이전 통제권을 확보함으로 중국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2. 일본편의 요약

첫째, 일본은 무서운 단결력으로 아시아에서 최강 국가로 복귀할 것임이 틀림이 없다. 특히 일본은 경제적 볼륨이 중국과 대등하다는 점이다. 무엇보다 국방력이 허구가 아니고 진실로 강하고 빈곤층이 중국에 비하여 적다.

 

뿐만 아니라 일본의 정치적 지도자들은 그 정체성이 뚜렷하며 일본자체의 문제가 무엇인지 잘 알고 이를 해결할 능력이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들의 정직성이 높은 단일 민족이다. 놀라운 단결력과 유대감은 한국도 이에 미치지 못한다는 생각이다.

 

둘째, 일본의 문제점은 저성장과 고령화 등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도 있다. 즉 이 말은 지난 20여 년간 경제가 정체되었기에 잃어버린 20년이라는 말을 한다. 하지만 이 말도 성장을 위한 과도기적인 숨고르기에 있었음을 말해주며 일본의 고도 성장을 서양적 관점에서 평을 한 것일 것이다. 다시 말해서 일본은 기업의 이윤을 희생하면서도 사회적 핵심 가치와 정부 정책에 따른 고용창출을 유지코자 노력을 한다. 즉 이 말은 잃어버린 20년이 아닌 새로운 발전을 위한 밑받침의 터전을 닦은 것이다.

 

셋째, 앞으로의 지속 가능성을 생각하면 정부가 더 이상 빚을 쌓아가면서 일본의 가치를 보존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 말은 일본도 경제와 사회구조를 점진적으로 바꾸어 나가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일본의 장점은 중국과 같이 10억 명 이상의 빈곤층이 없다는 이점이 있다. 사회적 큰 불안이 없이 긴축 경제에도 잘 버티어 나아갈 수 있는 나라가 일본이기 때문이다.

 

넷째, 상기와 같은 단점보다 장점이 많은 일본이지만 그래도 일본에게도 단점은 많다. 예컨대 천연자원이 없다는 점이 있고 해상교통을 확보하지 못하면 일본 경제가 험로를 걷게 될 것이다. 호루무즈 해협, 말라카 해협, 남중국해 등 모두가 일본의 생명선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렇듯 해양 교통을 해결치 못한다면 일본자체가 강력한 해군력을 증가시킬 것이다.

 

지면상 한국과 일본에 관하여서만 요약을 해보았다. 중국에 관하여서는 지난 호에서 심도 있게 논했기에 생략한다. 다음 호에서는 앞으로 세계에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예측하는 터키, 폴란드, 멕시코를 언급하고자 한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