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lee

이유식

부동산캐나다에 기고
www.budongsancanada.com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94 전체: 291,865 )
베트남에 진출한 삼성전자와 한국 기업의 활약상(2)
yslee

 


삼성의 글로벌 위상과 우리의 자랑

 


현재 삼성전자의 휴대폰 생산공장은 현재 한국 1개, 중국 2개, 브라질 2개, 인도 1개, 인도네시아 1개, 베트남 2개 등 총 6개국에 9개가 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이 미국의 애플을 누르고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사실에서 삼성전자의 기술력과 판매영업 실적 그리고 글로벌 경영 능력에 대하여 뿌듯한 자부심을 느낀다고 피력했다.


1969년에 설립된 삼성전자는 1980년 고 이병철 회장의 결단으로 반도체 생산을 시작했는데 1990년엔 세계 1위의 메모리 반도체 생산기업이 되었다. 2015년에 세계 100대 기업 중 5위를 차지했고, 세계 77개국에 187개의 사업거점을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가치가 세계 100대 기업 중 7위를 차지했는데 2016년 말 현재 채용인원이 28개국에서 약30만 명에 달하고 있다.


여기에 한국계 85개사의 부품공장에서 일하는 베트남 종업원과 그 외 다른 5개국의 부품회사에서 채용하고 있는 종업원을 합한다면 그 취업 인구는 훨씬 많으리라는 생각이다. 삼성의 현재 시가총액은 무려 300조원에 달하는 등 한국 제1의 회사가 되었는데 삼성은 이제 세계적으로 존재감이 뚜렷한 글로벌 기업이 되었음은 우리모두의 자랑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세계적 기업의 위상을 유지 발전시키기 위하여 정부는 삼성전자 및 삼성그룹의 성장 발전을 돕는 정책을 펴나가기를 바라는 마음이 절실하다는 의견이었다. 나아가 한국의 경제 현실에서 삼성그룹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시가총액이 한국의 GDP에 약 25%를 차지하고 있음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만약 삼성그룹이 경영위기를 맞이한다면 그것은 곧 한국경제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 심히 우려되고 있다. 베트남 여자 종업원의 월평균 급여액이 한국 돈으로 35만원 내외라는 말을 듣고 회장단 모두가 깜짝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이 월급도 베트남 회사보다는 10여 만원 정도 더 많은 액수라고 한다. 시찰단 일행의 공장 현황을 안내한 심원한 사장의 베트남 과거사에 관한 설명을 듣고 크게 놀라움을 느꼈다.

 

 

한국을 배우자는 베트남 국민들의 민족성

 


베트남의 역사를 간단히 살펴보면 인구 9,414만 명으로 세계에서 15위에 속하고 있다. 사람이 경제 성장을 시키고 잘 살아가는 나라를 만든다는 필수요건이 충족되고 있다. 약 1천여 년간 중국의 침략과 지배를 물리쳤다. 중국의 침략전쟁은 BC 111년부터 AD 972년에 종식됐다.


그 후 1859년부터 1954년간 100년간 프랑스와의 전쟁에서 프랑스를 몰아내었다. 이어 약 20여 년간 미국과의 계속된 전쟁은 1954년 시작 1973년에 끝났다. 이 전쟁으로 베트남인 300만 명과 미국군인 6만 명의 인명손실이 있었다.


미국과 전쟁을 종식한 베트남은 미국과 화해해서 미 기업의 베트남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 1995년 외교관계를 정상화하고 미국 군함의 베트남 항구 입항과 정박을 허용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의 기획투자부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16년 베트남이 받아들인 외국인 직접투자는 총 114개국에서 2,926억 달러에 달하고 있다. 이 중 한국이 515억 달러를 투자하여 제1위의 베트남 투자국이 되고 있다.


베트남 전쟁에 참전을 한 한국에 대해 어떤 원한이나 적대감을 갖는 대신 ‘한국을 배우자’는 슬로건으로 베트남 정부와 국민들이 일체 단결하여 한국을 배우고자 노력함은 무척 고무적이다. 첨언을 한다면 베트남 정부와 국민들의 포용성과 현실의 적응 능력, 국가관에 찬사를 보내고 싶다. 


이 간단한 예가 베트남 출신으로 한국에서 직장 생활을 하거나 취업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뿐만 아니라 한국 남성들과 결혼한 베트남 여성도 많다는 것을 인지하고 이들을 우리의 국민으로 포용하고 사랑을 베풀어야 하리라는 생각이다. 


이러한 베트남 정부의 정책과 국민성을 생각하며 한국 정부도 외국으로 나간 한국기업의 공장을 다시 한국으로 돌아오게 하도록 노력을 하고, 외국 기업의 투자 증진을 위한 각종 세제혜택 등 전방위적인 경제정책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결론적으로 필자는 삼성전자라는 세계적인 기업의 해외공장과 부품 업체가 한국으로 돌아온다면 우리의 20, 30 젊은 세대의 실업자 해소에 도움이 되리라는 생각이다. 


또한 십수년 전 베트남의 수도 부근과 호지명 생가, 하롱베이를 관광할 때 관광안내원의 설명이 뇌리를 스친다. 금년에 국립 하노이 대학에서 입시 경쟁률이 가장 높은 학과가 어디인지 아느냐는 질문이었다. 여행객 모두의 생각은 영어학과라는 생각이었으리라. 그러나 그 답은 한국어과로 지난해의 입시 경쟁률이 238대 1이었다며 기뻐하던 모습이 떠오른다.


이에 우리 말 우리 글이 민족의 정체성 고양에 얼마나 중요한가를 생각하게 했다. 우리가 우리 것을 숭상하고 아껴 나갈 때 우리 민족의 억만년의 번영과 문화민족으로 번영해 나가는 길이 열리리라는 것을 다시 한번 각인했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