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byungsun
캐나다신한은행 지점장
416-357-9544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4 전체: 23,720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487]
woobyungsun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환율을 예측, 점검한다.

  

 

1. 미국 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화의 지난 주간(5월19일~5월25일) 차트


 

그래프1은 미국 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의 지난 주간 차트로서 예상범위 상단에서 움직임을 보이다 주 후반 약세를 보여준 한 주였다. 그러한 배경으로는 국제 유가가 이란이 원유 생산을 늘릴 것으로 예상이 되면서 배럴당 $1가 하락되고 있으며, 미국의 원유재고량 증가로 인해 신규 수요 감소가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지난주에 89.5로 바닥을 확인한 미국달러지수가 89.9로 반등을 하면서 주요 6개국 통화에 대해 강세를 보이면서 캐나다 달러화는 미국 달러화에 대해 0.825까지 하락하고 있다.

기술적 분석상으로도 최근 3년간 최고 환율인 0.832를 기록하고 조정에 진입하고 있는 등 단기적으로 캐나다 달러화는 미국 달러화에 대해 약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여전히 0.8 위에 머물면서 언제든지 국제 원자재 가격의 추이에 따라 등락을 거듭할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미국의 경제 상황은 서로 상반된 지표가 나오면서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금리인상의 가능성은 지난달보다 많이 낮아진 상황이다.

캐나다의 경우도 국내 주택가격이 4월부터 진정되는 기미를 보이며 주택과 관련한 물가 상승 요인을 다소 진정시키고 있다. 하지만 그 외에 물가는 점증하고 있는 상태로서 Bank of Canada 의 물가통제와 관련된 의견을 모두 주시하고 있다.

환율과는 다소 거리가 있지만 미국과 캐나다의 최근 이슈는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이다. 미국도 본격적으로 하반기부터 CBDC 진행을 하겠다고 공식 발표를 했으며 캐나다도 역시 5월 회의에서 CBDC 관련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CDBC 관련해서는 향후 상세한 내용을 소개할 예정이다.

 

2. 미국 달러화에 대한 한국 원화의 지난 주간(5월19일~5월25일) 차트
 

 

 그래프2는 미국 달러에 대한 한국 원화의 지난 주간의 차트로서 지난주에는 예상범위를 벗어나는 강세를 보여준 한 주였다. 그러한 배경으로는 위의 글에서 언급한대로 미국의 물가상승으로 인한 금리인상 가능성이 낮아지면서 미국 10년만기 국채 수익률이 하락하면서 미국달러지수도 바닥까지 하락을 했으며, 그 외에도 한국 원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국 위안화가 미국 달러화에 대해 절상되면서 강세를 보이자 그와 연동되어 있는 한국의 원화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그로 인해 1,120원이 하락돌파 되면서 다시 1,116원까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중국 위안화의 강세는 여러 요인에 기인하지만 최근 중국정부가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를 불법화 하면서 거래자들을 엄벌에 처할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암호화폐 가격이 폭락하는 단초를 제공하기도 했다.

즉, 중국 위안화를 암호화폐로 환전해서 해외로 반출하지 못하게 하는 강력한 외환 규제와도 같은 효과가 있기 때문에 중국 위안화는 강세를 보이게 되었다. 하지만 현재의 위안화 강세는 장기적으로 강세를 보일 것으로 생각되지는 않는다. 현재 미국의 국내 경제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강세로 전환되면 중국 위안화도 약세로 전환될 것이기 때문이다.

위의 글에서 언급한대로 CBDC와 관련되어 가장 적극적인 나라가 중국으로 디지털 통화에서 미국 달러화보다 우위를 선점하려고 노력을 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