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byungsun
캐나다신한은행 지점장
416-357-9544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37 전체: 17,360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475]
woobyungsun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환율을 예측, 점검한다.

1. 미국 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화의 지난 주간(2월24일~3월2일) 차트


그래프1은 미국 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의 지난 주간 차트로서 예상범위 내에서 움직임을 보여주었던 한 주였다. 그러한 배경으로는 전세계적으로 COVID-19 백신접종이 확산되어 가면서 늦어도 올해 3분기까지는 집단면역의 초기단계로 진입을 하고, 내년에는 정상적인 경제활동이 가능할 것이라는 희망을 바탕으로 제조업이 활성화되면서 국제 원자재 가격이 올해 하반기부터 대세상승을 보일 것으로 전망돼 캐나다 달러화는 미국 달러화에 대해 강세를 보이고 있다.

물론 일시적으로 국제 유가는 배럴당 $62 에서 $60까지 조정을 보이고 있으나, 국제유가가 강세를 보인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본격화 된 것이 아니라 북반구의 추운 날씨로 인해 난방용 원유의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이었다.

한편, 캐나가 국내 경제 상황을 살펴보면 지난달 정부 예산 적자폭이 줄어들고 있다는 긍정적인 변화가 발생되고 있다. 특히 무역 수출 수지에서 개선이 되면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원유를 바탕으로 국제 원자재의 미국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미국 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화는 강세를 보이고 있다. 기술적 분석 측면으로 접근해 본다면 현재 0.8000 이 강력한 저항선이며 당분간은 0.7900~0.8000 사이에서 위치하며 0.8000을 상승 돌파 하려는 시도가 계속 될 것으로 예상한다.

주식시장이던지 외환 시장이던지 어떠한 경우이던 지지선과 저항선을 구축하지 않는 것은 없고 단 한번에 돌파되는 경우는 반드시 되돌림이 발생하기 때문에 수 차례에 걸쳐서 캐나다 달러화는 0.8000 대로 진입하기 위한 시도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2. 미국 달러화에 대한 한국 원화의 지난 주간 (2월24일~3월2일) 의 차트
 

그래프2는 미국 달러에 대한 한국 원화의 지난 주간의 차트로서 예상범위를 벗어나며 한국 원화는 약세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한 배경으로는 지난주 미국의 10년 장기 채권 금리가 상승하면서 미국의 주요 주식시장이 폭락을 하면서 위험자산 회피와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발생하면서 위험자산인 주식을 매도하고 안전자산인 미국 국채를 매입하기 위해 자금이 이동되면서 미국 달러화에 대해 한국 원화가 약세를 보이고 있다.

전체적으로 미국 달러화에 대해 캐나다 달러화는 강세로 전환이 되며, 반대로 미국 달러화에 대해 한국의 원화는 약세를 보이면서 캐나다 달러화에 대한 한국의 원화는 더욱 차이가 벌어지면서 예상했던 평균 환율인 877원보다 약세를 보이면 884원까지 치솟고 있다.

중기적 흐름을 본다면 위에서 언급한대로 국제원자재는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의 위안화는 약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한국의 원화도 중국 위안화와 커플링 되어 약세를 지속한다면 3월 이내에 캐나다 달러화에 대한 한국의 원화는 900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국제적 변수가 발생이 되면 다르게 변화하는 국제 외환시장이므로 항상 국제 경제 흐름과 국제 정치의 상황을 폭 넓게 바라보는 안목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