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byungsun
캐나다신한은행 지점장
416-357-9544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7 전체: 24,338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460]
woobyungsun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환율을 예측, 점검한다.

 

 1. 미국 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화의 지난 주간 (11월4일~11월10일) 차트

그래프1은 미국 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의 지난 주간 차트로서 지난주에는 예상범위를 벗어나는 강세를 보여준 한 주였다. 그러한 배경으로는 지난 주말 발표된 미국 화이자 제약사의 COVID-19 백신이 12월에 승인을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COVID-19로 인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이제는 사라질 것이라는 기대감과 경제가 반등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다는 기대감이 국제 원유 가격을 상승시켰다. 또한 각종 원자재 가격도 동반 반등에 성공을 하며 원자재와 국제 유가에 기반한 캐나다 달러화는 강한 상승세를 연출했다.

 

게다가 미국 대통령 선거가 민주당의 바이든 당선으로 확정됨에 따라 미국의 정치적 불확실성도 사라지면서 바이든이 대규모의 경제부양책을 실시할 것이라는 예상에 따라 다시 한번 미국 달러화가 자금시장에 공급되면 미국 달러화의 가치가 하락할 것이라는 논리도 이번 캐나다 달러화 강세의 원인 중 하나로 작용했다.

 

기술적 분석상으로 1.3이 강력한 저항선을 형성하고 있어서 캐나다 달러화는 미국 달러화에 대해 일시적인 후퇴를 하고 있으나, 캐나다 달러화 강세의 모멘텀이 여전히 유효하며 장기적인 관점으로도 점진적이며 지속적인 강세의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0.7692 가 앞으로도 기술적 저항선의 역할을 하겠지만 수차례의 돌파 시도 후에 결국에는 0.7700 대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한다. 일단 올해까지 대규모의 COVID-19 백신이 배포되지 못하겠지만 내년도 상반기까지는 속속 각국의 백신 개발과 성공으로 백신 및 치료제가 경제적으로 반등을 할 수 있는 전세계적인 모멘텀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2. 미국 달러화에 대한 한국 원화의 지난 주간(11월4일~11월10일) 차트

그래프2는 미국 달러에 대한 한국 원화의 차트로서 한국의 원화는 지난주에 예상범위를 하락 돌파하는 강력한 상승세가 연출된 한 주였다. 그러한 배경으로 미국의 대통령에 바이든이 확정됨으로써 미국 민주당의 경우 전통적으로 미국 달러화 약세 정책을 통해 무역 및 경제정책을 실시할 뿐만 아니라, 대규모의 경제 부양책을 실시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미국 달러화의 유동성 공급으로 미국 달러화의 가치는 추가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이 되기 때문이다.


 향후 미국 달러화에 대한 한국의 원화가 지속적으로 강세를 유지할 지는 중국과 미국과의 무역분쟁이 어떠한 방향으로 해결이 되는지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내년에 바이든이 대통령으로 취임한 후에 과연 어떠한 방향으로 중국과의 무역 문제를 해결할지에 따라 한국의 원화의 방향이 정해진다고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한국의 원화는 미국 달러화에 대해 강세에 위치해 있으며, 다만 그 강세가 어느 정도인지가 문제이다. 한국의 원화는 북한으로부터 예상치 못한 도발에 의해 한국의 경제나 사회문제가 발생만 되지 않는다면 중국과 미국의 무역분쟁이 해결되면 현재보다 강력한 시세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하며 내년 초에는 1,000원을 하향 돌파하는 강세로 조심스럽게 예상할 수 있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