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byungsun
캐나다신한은행 지점장
416-357-9544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3 전체: 17,346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456]
woobyungsun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환율을 예측, 점검한다.

 

1. 미국 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화의 지난 주간 (9월30일~10월6일) 의 차트

 

그래프 1은 미국 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의 지난 주간 차트로서 지난주에는 예상범위를 완전히 벗어나며 한 주 내내 캐나다 달러화가 강세를 보였다. 그러한 배경으로는 현재 미국 달러화의 약세가 모든 국가의 통화에 대해서 발생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제 환율은 단기적으로 발생되는 모든 국제적 현안과 해당 국가의 경제적 변수에 의해 시시각각 반영이 되는 살아있는 생명체라고 할 수 있다.

 

주식시장과는 또 다른 변수와 예상치 못한 전세계 정치 및 경제 상황이 상호작용을 하면서 유기적으로 반영이 되는 대단히 변동성이 큰 시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10월초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COVID-19 확진 판정을 받자 미국 달러화는 일시적으로 강세를 보였다. 즉, 세계 경제나 정치적 불확실성이 발생될 때는 여지없이 “돈”은 안정적인 자산인 미국 달러화로 몰리면서 미국 국채의 가격은 올라가게 된다.

 

현재 지난주부터 나타나고 있는 미국 달러화 약세의 원인은 바로 11월초에 결정될 미국 대통령 선거와 관련이 있다. 현재까지 나오는 미국내 여론만을 놓고 본다면 민주당 후보가 다음 대통령으로 앞서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 뚜껑을 열어봐야 결정이 되겠지만 현재까지 미국 여론을 바탕으로 민주당이 집권을 하게 된다면 미국 달러화에 대해 약세 정책(Weak Dollar Policy)를 펼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과거 클린턴 정부와 오바마 정부도 전통적인 달러화 약세 정책을 미국 경제 정책에 기본으로 삼았던 점을 상기해 본다면, 차기 정부가 민주당이 집권하게 된다면 동일한 학습효과가 현재 미국 달러화를 약세로 몰고 가고 있으며 내년 초까지 지속될 수도 있다.

 

2. 미국 달러화에 대한 한국 원화의 지난 주간 (9월30일~10월6일) 의 차트
 

 

그래프2는 미국 달러에 대한 한국 원화의 차트로서 한국의 원화는 지난주에 예상범위를 벗어나는 강세의 모습을 보여준 한 주였다. 지난주 예상에서 기술적 분석을 근거로 미국 달러화에 대한 한국의 원화는 장기적으로 1,120원까지 하락할 수 밖에 없는 위치에 놓여 있으며, 그 외에도 상기의 글에서 적시한대로 차기 정권을 미국 민주당이 잡게 된다면 민주당의 전통적인 Weak Dollar Policy 로 인해 미국 달러화의 약세는 글로벌한 형태로 나타나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현재 미국 증권가에서 나오는 예상으로는 만약 민주당 정부가 집권하면 중국과의 무역분쟁이 해결되면서 중국과의 수출입이 다시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한 예상을 바탕으로 중국과 경제적 영향이 큰 한국도 수출이 증가하며 한국 원화도 지속적인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전세계 경제의 복병인 COVID-19가 다시 북반구에서 가을철로 접어들면서 기승을 부려 미국과 유럽국가들의 경제가 재차 Shut Down 되면 또 다시 어떤 경제적 손실이 발생될지 쉽게 예상하기 어려운 점이 현재로서는 가장 큰 변수로 간주할 수 있다. 그러한 불확실성을 해결하는 방법은 단지 백신과 치료제가 하루빨리 나오는 방법밖에 없기 때문에 현재의 COVID-19 환경에서 슬기로운 생존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