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byungsun
MycoinFlex 대표
전 캐나다신한은행 부장

416-357-9544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4 전체: 202,083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440]
woobyungsun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환율을 예측, 점검한다.  

 

1. 미국 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화의 지난 주간 (6월17일~6월23일) 의 차트



 그래프1은 미국 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의 지난 주간 차트로서 지난주에는 예상범위 내에서 움직이며 평균 환율 0.7337을 기록했다. 현재의 추세는 미국 달러화가 약세를 보이던 상황을 벗어나 기술적 반등에 성공한 후 재차 강세로의 추세전환이 가능할 지가 관심사이다.

 

일단 COVID-19 이 올해 안에 백신이 만들어져 극복이 될 것이라는 안도감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그러한 배경으로는 현재 남반구에서 강력하게 늘어나는 COVID-19 환자수에 기인하고 있다. 현재 남반구는 겨울에 진입을 하면서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으면서, 여름이 되면 바이러스가 사라질 것으로 예상했다던 북반구도 오히려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하자 재차 유행처럼 확진자 수가 증가되고 있다.

 

이렇게 COVID-19 환자수가 다시 늘어난다면 경제 회생에 대한 가능성이 줄어들면서 전세계 경제가 후퇴하게 되면 원유 및 원자재 사용이 대폭 감소하게 될 것이므로 캐나다 경제에는 반등의 기대감을 꺾는 일이 될 것이다. 다시금 찾아온 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소위 위험자산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고 안전자산인 미국 달러화와 금 등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미국 달러화는 캐나다 달러화에 대해 강세로의 추세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한가지 변수는 현재 미국내의 정치상황이다. 올해 11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불과 4개월 앞으로 다가온 미국 대선의 흐름에 따라 미국 달러화는 약세로 전환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세계 경제 이외에 미국 정치 상황도 예의 주시해야 할 시점이다.

 

2. 미국 달러화에 대한 한국 원화의 지난 주간 (6월17일~6월23일) 의 차트
 

그래프2는 미국 달러에 대한 한국 원화의 차트로서 지난주에는 한국의 원화가 점차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며 장중 한때 \1,200을 하락 돌파하기 위한 시도가 발생되기도 했다. 그러한 배경으로는 지난주 북한의 도발적인 행동이 수그러들면서 냉/온 정책으로 한국을 협박하며 달래는 행동을 취함으로써 일시적으로 긴장이 완화가 되면서 한국의 원화는 다시금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흐름은 일시적으로 북한과의 문제가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상태이며. 언제든지 북한이 도발적인 자세로 전환된다면 한국의 원화는 재차 약세로 전환될 것이다. 게다가 다시 늘어나는 COVID-19 환자수로 인해 모처럼 기지개를 폈던 세계 경제가 다시 위축이 된다면 한국 경제도 피해갈 수 없는 위치이므로 미국 달러화에 대한 한국 원화 약세 요인이 상존한다고 보아야 한다.

 

이제 곧 6월말이 되면 반기 결산을 앞둔 한국 수출업체들의 미국 달러화 매도 물량이 나온다면 한국의 원화는 강세 추세 속에서 일시적인 약세를 보일 수 있다. 그러므로 다음주에 관심을 가지고 확인할 사항은 북한 리스크가 일시적으로 줄어든 상황에서 외국인 투자자들의 한국 주식을 순매수 할 지와 반기를 앞둔 수출업체의 네고 물량이 얼마나 시장에 나오느냐 이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