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anlee
새 주택 분양받기 알짜정보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2 전체: 57,745 )
[새 연재]타운하우스 & 단독주택 분양받기(1)
susanlee



1, 프롤로그


 최근 몇년 사이에 주택가격의 급상승으로 내집마련의 기회가 어려워졌습니다. 투자자들과 생애 첫집 마련을 위한 바이어들의 합세로 그간 가격접근이 가능했던 고층콘도가 지속적인 수요 상승으로 작년대비 13%대의 가격상승을 가져왔고, 이제 가족이 함께 거주할 수 있는 사이즈의 콘도는 역시 부담스런 가격대로 와있습니다.   학교에 다니는 자녀를 가진 부모들에게는 현재의 주거공간을 늘려가야 하는 숙제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내집 장만을 위한 다양한 선택을 위해 타운하우스, 세미, 단독주택 분양과 관련된 내용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자 이 칼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콘도분양에 관한 정보는 많이 알고 계시지만 상대적으로 프리홀드 타운하우스나 단독주택의 분양 정보는 일반 바이어들에게 부족한 상태이므로 함께 정보를 공유함과 동시에 구매에 도움을 드리고저 합니다.


2, 주택 분양


 최근의 주택시장은 콘도거래가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2018년 9월 기준으로 토론토 부동산협회가 집계한 토론토지역의 주택거래량만 보아도 전체 2,468건의 거래중 콘도가 1,282건으로 52%이였고, 단독주택은 665건으로 27%에 그쳤습니다. 모기지 대출 조건이 앞으로도 계속 어려워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구매가가 상대적으로 적은 콘도의 거래는 그 수요가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콘도보다 주택에서 살기를 원하는 소비자층이 상당히 두텁게 형성되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편리함보다는 주거면적이 가족들과 안락한 휴식공간을 만들 수 있고, 자녀들에게 각자 방을 만들어주려면 아무래도 타운하우스 이상은 되어야겠지요.   


 타운하우스의 가격은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토론토에서 Sqft당 $700-$800 정도이므로, 사이즈가 1,400 Sqft이면 110만불 전후, 리치몬드힐에서는 Sqft당 $550-$650 정도이므로,  사이즈 1,400 Sqft이면 80만불대의 금액이 됩니다. 이러한 계산은 2층 타운하우스를 기준으로 산출한 것인데, 최근에 건설되는 타운하우스는 대부분 3층이 많습니다. 


 기존 80만불대의 타운하우스를 구입하려면 25% 다운페이 $200,000이 필요하고, 75% 모기지 대출을 얻으면 $600,000이 됩니다. 모기지 $600,000을 받으려면 대략 가구소득이 $150,000정도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 정도의 자금 확보가 안되어 있는 경우엔 분양을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계약금만 있으면 건설하는 동안에 자금을 마련하여 완성이 되면 모기지를 얻고 추가적인 다운페이를 더하여 내집으로 등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지금은 모기지 얻기가 힘들더라도 분양의 경우 건설되는 기간이 있으므로 본인에게 맞는 형태의 모기지를 구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Freehold 타운하우스나 단독주택 분양은 8 – 12%의 Deposit이 필요하며, 3-6개월 사이에 3-4번으로 나누어 냅니다. 구체적인 비율과 납부시기는 프로젝트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직접 분양하는 곳을 인터넷에서 지역별-형태별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homefinder.ca/new-homes/47618-toronto-development


3. Observatory Hill


 천문대 지역(Observatory Hill) 프로젝트는 최근에 분양을 개시한 곳으로 주목할만한 곳입니다. 리치몬드힐 Bayview/16thAve의 북서쪽 천문대 자리에 분양하는 Observatory Hill 프로젝트입니다. 10월 27일부터 분양을 시작했고, 위치가 좋아서 2년 전부터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던 프로젝트입니다. 단독주택/세미/타운홈을 종합적으로 함께 건설하며, 전체 건설예정 가구수는 약 500여채인데, 이번에 처음 분양분은 약 150가구입니다. 


 4개 건설사가 함께 개발, 분양을 하고 있어 방식은 비슷하나 회사만의 스타일과 가격이 조금씩 다릅니다.  4개회사 중 Countrywide와 Aspenridge가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조금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지역은 리치몬드힐에서는 ‘용의 눈’이라 불리는 좋은 지역이며 Bayview라인과 접하고 있습니다(Bayview Secondary School학군). 
 가격수준은 Sqft당 약 $550 -$650 정도이며, 세미의 앞면길이(Frontage)가 27 Feet, 타운이 22 Feet, 단독주택이 36 Feet과 50 Feet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다른 프로젝트와 비교하여 보면 일년전에 분양했던 Leslie/Elgin Mills의 Richlands 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Richlands는 Costco의 북쪽부터 19thAve까지 이어져 있으며 내년 봄에 2차 분양이 예고되어 있습니다. 

 

 

 

  

 

 

 


    Observatory Hill과 같은 대형 분양건이 나왔을 때 현장을 방문하여 세일즈 오피스에서 건설사 담당자로부터 설명을 들어보는 것도 주택분양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번 분양이 처음이므로 다음 분양 가격은 이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토론토에서도 Empress Park, Willowdale Heights와 같은 주택분양이 현재 진행중인데, 이들을 Observatory Hill과 비교해 보면,  지역이나 가격도 물론 다르지만 한국분들이 많이 찾는 2,000-2,500 Sqft사이즈의 모델이 Observatory Hill에는 다양하게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하가 뒷마당으로 연결되는Walk-Out Basement 구조를 가진 대지를 Observatory Hill에서는 찾지를 못했습니다. 지하가 Walk-Out 구조이면 환기도 좋고, 지하층에서 뒷마당으로 같은 층처럼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노인들을 모시고 사는 분들이 매우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특히 세미주택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사이즈도 2,200 Sqft에서 2,800 Sqft까지 다양하며 모두 2층입니다. 그리고 단독주택에 비하면 가격차이가 많이 납니다. 한쪽은 단독주택에서 뒷마당으로 가는 문이 있는 것처럼 옆문이 있고 뒷마당도 타운하우스보다는 여유가 있어서 작은 텃밭을 키우는 것도 가능합니다. Observatory Hill 지역의 분양주택은 모두 프리홀드이기 때문에 관리비가 없습니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