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goo
Kimmins Architects 대표
OAA, RAIC, LEED AP.
647-448-3728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1 전체: 14,636 )
지속가능한 도시 개발(2)
kimgoo

(지난 호에 이어)

 이 운동은 기존의 건조환경(Built- Environment)을 개선하고 도시, 타운, 지역 사회를 완전하고 컴팩트한 형태로 재구성하여 주민들의 생활 수준과 삶의 질을 높이고 모두를 위한 더 나은 미래를 만들려는 것이다. 

1991년 미국 California 지방 정부 위원회는 Yosemite 국립공원 Ahwahnee 호텔에서 건축가들과 함께 도시계획 수립에서 지속가능한 토지이용 계획의 가이드라인을 정하여 “Ahwahnee Principles” 로 발표하였다. 이 원칙들은 단일 건물에서부터 커뮤니티 전체까지 적용될 수 있다. New Urbanism Movement에서 사용되는 계획 기법과 전략은 점차적으로 부동산 개발, 도시계획, 그리고 시의 토지이용 전략에 영향을 주었다.

2000년 전후, “American Planning Association”은 “New Urbanism”의 원칙을 보다 명확히 실행하기 위한 정책적인 Framework로 Smart Growth라는 토지 개발 이론을 검토하게 된다. Smart Growth는 지역 주민의 건강을 보호함과 동시에 자연환경도 보존하는 “개발과 보존 전략”으로서 다양성을 지향하며 커뮤니티를 보다 더 매력적으로 만들어 지역경제를 강하게 만드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NEW URBANISM의 원칙:

1. 걷는 환경 조성

1.1. 집이나 직장으로부터 걸어서 10분 이내에 대부분의 시설들을 이용 할 수 있을 것.

1.2. 보행 친화적인 거리 조성을 위해 건축물은 도로에 면하며 가깝게 배치한다.

1.3. 주차장은 건물 뒤편에 배치한다.

1.4. 현관(Porch), 창문, 문은 도로에 면하여 배치한다. 

1.5. 가로수가 있는 거리를 만들고 노상주차를 허용한다.

1.6. 약간 좁고 속도 제한이 있는 생활 가로를 조성한다.

1.7. 특별한 경우에는 차 없는 보행자 전용 거리를 만든다.

 

 

2. 도로의 연결

2.1. 교통 분산과 보행자가 걷기 쉽도록 격자 형태의 도로망을 구성한다.

2.2. Street, Boulevard, Lane등 도로의 위계(Hierarchy)를 정한다.

2.3. 걷기에 즐거운 양질의 보행자 도로를 따라 Open space를 만든다. 

 

 

3. 복합 용도(Mixed-Use)와 다양성(Diversity)

3.1. 상점, 사무실, 아파트, 주택 등이 하나의 부지 위에 복합되게 한다. 이 용도의 복합은 하나의 건물이나 블럭 또는Neighborhood내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

3.2. 사람들의 나이, 소득 수준, 인종, 문화의 다양성을 수용한다.

 

4. 주거 타입의 복합

4.1.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다양한 종류의 형태, 크기의 주택을 도입한다.

4.2. 다양한 소득 계층을 수용하는 가격의 주택을 포함한다.

 

 

5. 건물 용도의 밀집

5.1. 빌딩, 주택, 상점, 서비스시설 등을 서로 가까운 곳에 밀집시켜 걷는 거리를 단축시키며 시설을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5.2. 이런 건물 용도의 밀집이 작은 타운부터 큰 도시까지 적용된다.

 

6. 고품질 대중교통 시스템 (Smart Transportation)

6.1. 도시, 타운, 지역 사회들을 고품질의 경전철 등으로 서로 연결하는 교통 네트워크를 구성한다.

6.2. 각각의 도시, 타운, 지역 사회 내에서는 보행 및 자전거 사용을 권장하며 이를 위해 보행 친화적인 가로 환경을 조성한다.

 

 

7. 지속가능한 개발

7.1. 개발할 때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다. 

7.2. 기존 생태계의 시스템을 고려한 친환경, 에너지 절약 기술을 적용한다.

7.3. 지역에서 생산된 상품의 공급 및 사용을 장려한다.

 

8. 삶의 질 향상 

8.1. 인간성(Human Spirit)의 고양을 위해 공공 장소들을 창조하여 삶의 질을 높인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