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78 전체: 190,618 )
자유방목 양계장과 계란 얘기
kimchiman2017


 코로나로 몇 달간이나 창살 없는 감옥생활을 하다시피 한 우리 동포들이다. 그런 중에서도 카톡을 이용한 공구방들이 단조롭기만 한 삶에 생기를 불어넣어 주었다. 콩을 비롯한 농산물, 과일 채소, 그리고 육류와 생선 등 다양한 품목들이 인기리에 팔렸다.

 

그 중 한 품목은 계란(Eggs)이다. 그 계란은 계란공장(Factory Farming)이라 불리는 대규모 전문 양계장(Chicken Farm)들에서 생산된 제품이 아니다. 동포들의 공동구매방들에서 판매하는 계란들은 Free Run Eggs/Cage-free eggs 로 추측된다.

 

계란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단백질을 가장 값싸게 섭취를 하도록 해주는 고마운 식품이다. 그 계란들에도 등급이 있다. 계란공장에서 대량생산된 계란은 창문도 없는 대형 양계장 건물 내에 철사로 만든 닭장에 가두어 놓은 수많은 암탁(Hen)들이 낳는다.

 

그 공장 닭들은 철사로 만들어진 좁디 좁은 감옥(Battery Cage)에 갇혀 그저 사료와 물만 먹고 마시며 알을 낳기만 한다. 캐나다에서 소비되는 계란의 90% 이상이 이 계란공장 계란(Supermarket Eggs) 들이다.

 

그리고 두 번째 종류의 계란은 프리런/케이지 프리(Free Run Eggs/Cage-free eggs) 이다. 이는 닭(Free Run Chicken)들이 계사건물 안에서 자유로이 움직이며 생활하면서 낳은 계란이다. 철창망 감옥에 갇혀있는 닭들에 비해선 행복하고 또 건강하다. 그러나 양계장건물 밖의 세상은 구경도 못한다.

 

세 번째는 자유방목 계란(Free Range Eggs/ Pastured eggs)이다. 이 닭들은 닭장에만 갇혀있는 게 아니다. 양계장 건물 밖 넓은 세상에 나와 제맘대로 뛰어노는 닭들이 낳는 계란이다. 그 닭들은 배합사료뿐만이 아니라 풀도 뜯어먹고 또한 굼뱅이 등 각종 벌레들과 지렁이도 잡아먹는다. 그 닭들은 스트레스를 거의 안 받기에 고급계란을 낳는다.

 

마지막 네 번째는 유기농 계란(Organic Eggs)이다. 이 계란은 정부의 유기농법 기준에 따라 길러지는 닭들이 낳는 계란이다. 유기농 닭들은 Free Range Chicken 들처럼 양계장 건물 밖에 나돌아 다닐 수 있어야만 한다. 그리고 성장촉진제나 항생제 등을 먹이지 않아야 한다. 이 계란들은 유기농 계란 인증을 받는다.

 

Free Run Chicken 들은 커다란 닭장건물(Chicken Barn)내에 갇혀 지내는 닭들이다. 바깥 세상 구경은 허용되지 않는다. 햇빛을 쏘이거나 흙을 밟아보지도 못한다.

 

그런데 김치맨네 이웃 초보농장에서 생산하는 계란들은 Free Range Eggs 들이다. 김치맨이 찍은 유툽 동영상에서 보다시피 그 농장 닭들은 새벽 일찍 계사 건물에서 나와 해가 질 때까지 하루 종일 놀고 있다. 풀도 뜯어먹고 흙을 파헤쳐서 지렁이와 벌레들을 잡아먹는다. 흙을 파헤쳐 구덩이를 만들고 그 속에 들어가 모래목욕/모래찜질 (Dust-Bath)도 즐긴다.

 

초보농장에서 놓아 먹이는 닭들은 사람을 전혀 무서워하지 않는다. 누가 오면 먹을걸 주러 오는 걸로 알고 우르르 몰려든다. 아차! 오는 길에 식빵 한봉지라도 사올 건데! 그리 했으면 저 많은 닭들로부터 존경 받는 좁쌀영감이 될 터인데!

▲초보농장의 자유방목 닭들

(초보농장 놓아 기르는 닭! Free Range Chickens & Eggs. youtu.be/8OAF9ELGtn8)

 

자유방목 닭들은 철망으로 만들어진 비좁은 닭장(Wire-Cage) 속에 갇혀서 성장촉진 호르몬과 항생제 잔뜩 들어있는 배합사료만 먹으며 계란만 생산하는 계란공장들의 불쌍한 닭들과는 다르다.

 

Happy Chickens! 건강하고 행복한 닭들이 낳는 계란이 사람 몸에 좋을 건 당연한 이치이다. 그래서 계란공장 계란들보다도 그 판매가격이 높다. 계란공장 계란은 슈퍼마켓에서 12개 1다즌에 3불 내외로 판매된다. 그런데 Free Run Eggs 는 6불 또는 그 이상이며 Free Range Eggs 들은 8불-12불/Dozen 에 팔린다.

 

그렇게 비싼 이유는 합리화가 된다. 철사로 된 닭장(Wire-Cage) 안에만 갇혀 있거나 또는 햇빛이 안 드는 컴컴한 양계장 건물 내에서만 활동하는 게 아니라! 자유롭게 들판을 나돌아 다닐 수 있는 방목 닭들이 낳은 계란이기 때문이다. 생산비가 더 들어간다.

 

무더운 한낮에 낮잠을 자다가 김치맨은 또 다시 꿈을 꾼다. 머지않아 뉴서울로 이사가면 어릴 적 할머님댁에서 보았던 것 같은 닭장을 짓고, 10여 마리 자유방목 닭들을 키우려 한다. 스트레스 전혀 안 받은 건강한 닭들이 제공해주는 싱싱한 고급계란(Fresh Eggs)들을 먹고자 한다.

 

[알림] 캐나다 땅에 새로운 코리아 타운을 건설합시다. 관심과 흥미 있으신 분은 오픈채팅방 ’뉴서울’ 로 오세요. https://open.kakao.com/o/ghNWr6cc
 

(2020.7.14)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