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49 전체: 541,616 )
변비(Constipation)(10)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8) 헛개나무차

숙취에 좋다고 알려진 헛개나무 차는 또한 변비에도 효과를 보일 수 있다. 잎이나 열매를 끓여 차로 섭취하거나 달여서 진하게 우려내 섭취하면

장을 자극하여 대변을 원활하게 해주고 숙변을 제거해준다.

헛개나무는 잎이나 줄기보다는 열매에 효능 성분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9) 칡차

칡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유도하는데 도움을 줘 변비에 좋다.

10) 세나(Senna)

 세나는 비교적 잘 알려져 있고 자주 사용되는 완화제 성분 중 하나이다. 세나차는 Senna Alexandrina 관목의 마른 잎과 꼬투리로 만들어지는데, 세나 식물에는 소화 시스템을 자극하는 글리코 사이드라고 하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다.

 11) 페퍼민트차

페퍼민트차는 소화기 계통에 좋은 차이며, 소화 문제에 대한 많은 OTC의 의약품에는 페퍼민트 추출물이 포함되어 있다. 페퍼민트에서 멘톨의 진정 효과는 배변을 통해 대변을 움직일 때 배탈을 이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매 식사 후 페퍼민트차를 마시면 자주 변비와 배탈을 경험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12) 생강차

변비가 소화 불량으로 생긴 경우 생강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소화 시스템에서 자극을 진정시키고 소화를 개선하기 위해 생강차를 사용하는데 식사 후 마시면 소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식사 후 매일 1~2잔을 마시는 것은 신체가 음식을 잘 소화하고 배변을 일으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3) 민들레차

민들레차는 복부 팽만감 또는 가끔 변비와 같은 가벼운 소화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민들레는 간을 자극하여 담즙을 생성하여 간접적으로 변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민들레차는 또 신체에서 이뇨제로 작용하여 소화 시스템과 변에 물을 더 공급할 수 있는데 이것은 가벼운 변비를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4) 홍차, 녹차 또는 커피

홍차, 녹차 및 커피에는 자연적으로 장을 자극하여 배변 속도를 높이는 자극제인 카페인이 들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이 음료를 마셔 자신의 장을 자극하여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데 사용한다. 그러나 카페인은 민감한 사람에게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15) 감초

감초는 소화기 계통에 좋은 강장제이다. 이 외에도 감초는 항염증 효과가 있으며 변비와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16) 마시멜로

마시멜로는 감초와 비슷한 진정 효과가 있으며 완하제는 약용 차의 일반적인 성분이다.

 17) 카모마일차

카모마일은 주로 몸에 진정 효과를 주기 위해 사용되는 차인데, 식사 후 또는 하루가 끝날 때 카모마일 차를 마시면 내장 근육을 진정시키고 식사와 배변 사이의 시간을 단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8) 파슬리차

파슬리는 소화 장애를 도울 수 있는 일반적인 약초인데, 식물의 잎이나 씨앗을 포함하는 차는 가벼운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사람들은 구취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잎이나 줄기를 씹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마시는 차가 부드럽고 편안하다고 생각하지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요소가 있다. 어린이에게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성인만 완하제 차나 허브를 섭취해야 한다.

세나와 같은 차의 일부 완하제 성분은 부작용을 일으키고 설사를 포함한 추가 문제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

그리고 차의 활성 성분은 또한 일부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변비를 완화시키기 위해 차를 마시기 전에 의사나 약사에게 성분이 현재 약물과 상호작용 하는지 문의해야 한다.

 

 변비의 합병증

변비로 인해 발병할 수 있는 합병증으로는 치핵, 직장 탈출증, 항문 열구, 게실 질환, 대변 매복 등이 있다.

배변 중 과다하게 힘을 주면 항문 주변의 정맥 압력이 늘어나 치핵이 일어날 수 있고, 흔치 않지만 항문을 통해 직장 돌출이 일어날 수 있다(직장 탈출증).

단단한 대변을 배출하여 항문의 피부가 찢어질 수 있다(항문 열구). 이러한 합병증 등으로 인해 환자들이 배변을 불편해 하고 꺼리게 만들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이유로 배변을 미루면 변비의 악화와 합병증이라는 더 큰 악순환을 일으킬 수 있다.

게실 질환은 대장의 벽이 조그맣고 단단한 대변을 움직이는 데 필요한 압력 증가로 손상되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다. 대장의 벽이 손상되면 풍선 같은 주머니 또는 팽출을 형성하는데(게실), 이는 염증이 생길 수 있다(게실염). 게실은 종종 출혈하거나 흔하지 않지만 파열되기도 한다(복막염 유발).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