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442 전체: 544,116 )
불면증(不眠症, Insomnia)(10)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16) 대추차

대추는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에 효과적인데, 잠들기 전에 마시면 천연 수면제 역할을 한다. 대추에는 칼슘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 회복과 떨어진 면역력을 보충시켜준다. 그렇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절기나 겨울에 마셔주면 좋고 감기는 물론이고 비염 등 호흡기질환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평소 호흡기 관련 질환에 좋다.

또한 대추 씨에는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울증, 불안함을 많이 느끼는 사람들이나 긴장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 마시면 좋다. 신경성 불면증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 혈액순환 강화 등에도 도움이 된다.

 

17) 꿀차

꿀 속에는 포도당과 과당, 젖산, 사과산, 마그네슘, 비타민 B 복합체, 트리토판 등이 들어 있어 피로 해소와 신경통, 변비, 불면증에 효과가 있다. 꿀차를 마시면 피부 미용, 기침, 변비, 빈혈 등에도 도움이 된다. 꿀차를 만들 때는 끓인 물보다는 65도 정도의 따뜻한 물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18)연잎차

연잎차는 콜레스트레롤 제거 효과가 있어 식사 전에 마시는 것보단 후에 마시는 것이 좋다. 혈액순환, 생리불순, 피부 미용 등 다목적으로 효과가 있다. 그리고 치매 예방에 좋은 퀘르시틴과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의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뇌세포 막을 튼튼하도록 돕는다.

19)국화차

국화는 비타민A 성분이 많아 눈 건강에 도움이 되며 머리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다. 고혈압과 심신안정에 좋아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멜라토닌이 풍부한 음식들

(1)과일 - 체리, 토마토, 포도, 석류 등

(2)채소류 - 아스파라거스, 옥수수, 올리브, 브로콜리 등

(3)곡물류 - 쌀, 보리, 오트밀 등

(4) 견과류 및 씨앗 - 호구, 땅콩, 해바라기씨, 겨자씨, 플랙씨드 등

 

트립토판이 풍부한 음식들

(1)유제품 - 우유, 요거트, 치즈 등

(2)가금류 - 닭, 오리, 거위, 칠면조 등

(3)해산물 - 새우, 연어, 참치, 대구, 정어리 등

(4)씨앗 및 견과류 - 깨, 호박씨, 해바라기씨, 캐슈, 땅콩, 아몬드, 호두 등

(5)콩류 - 콩, 팥, 완두콩, 병아리콩, 검은콩 등

(6)과일 - 사과, 바나나, 복숭아, 아보카도 등

(7)야채 - 시금치,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양파, 해조류, 김 등

(8)곡물류 - 밀, 쌀, 보리, 옥수수, 귀리 등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들

(1)초록 야채 - 시금치, 근대, 케일, 콜라드그린, 브로콜리, 순무잎, 청경채 등

(2)씨앗 및 견과류 - 아몬드, 해바라기씨, 브라질넛, 캐슈넛, 잣, 아마인, 피칸 등

(3)생선 - 고등어, 연어, 참치, 넙치 등

기타 콩류, 바나나, 아보카도, 저지방 요거트 등이 있다.

 

칼슘이 풍부한 음식들

 멸치, 정어리, 초록 야채, 달걀, 두유, 양파, 병아리콩, 치즈, 요거트, 멸치, 배추, 브로콜리, 조개류, 고구마, 오렌지, 참깨, 하얀콩 등

 

비타민B6가 풍부한 음식들

(1)해바라기씨, 견과류 - 피스타치오, 호두, 땅콩, 참깨, 현미, 메밀 등

(2)생선 - 참치, 연어, 꽁치, 송어, 고등어, 광어, 숭어 등

(3)육류 살코기 - 소, 닭, 돼지 등

(4)바나나, 아보카도, 시금치, 마늘 등

 

신선한 자연식품과 균형 잡힌 식단

질 좋은 수면을 얻기 위해서는 가공식품 대신 자연식품을 섭취하고 균형 잡힌 식사,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과 비타민을 균형있게 섭취해야 한다. 우리 몸은 필수영양소를 다 섭취하지 못하면 뇌에서 계속 먹을 것을 명령한다.

예전에 못 살던 시절에는 뇌에서 먹으라고 명령해도 먹을 것이 없어 더 이상 못 먹었다. 그러나 생활수준이 향상된 현재에는 먹을 것이 넘친다. 뇌가 시키는 대로 과잉 섭취를 해서 문제가 된다. 소화불량을 일으키고 불면증을 초래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쾌면식의 기본은 균형 있는 섭취다. 특히 녹황색 채소나 과일 등을 섭취하도록 한다. 자연식품은 최소한의 가공이 들어간 음식으로 섬유질이 풍부하다. 하루에 자연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면 밤에 위장이 편해진다.

‘인스티튜트오브컬리너리에듀케이션’의 영양 책임자인 셀린 베이치만은 ″자연식품과 소화가 더 느리게 진행되는 복합 탄수화물을 포함한 모든 음식들은 이런 방식으로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 음식들은 전반적으로 균형 잡힌 영양 섭취에 기여한다. 설탕이 많이 들어있거나 지나치게 가공된 식품을 섭취하면 급격한 혈당의 상승을 초래할 수 있는 반면, 자연식품을 섭취하면 소화기관이 안정되도록 도울 수 있다.

베이치만은 신선한 과일과 구운 견과류를 곁들인 통곡물 죽이나 100% 통밀빵과 계란으로 구성된 아침식사를 추천했다. 점심이나 저녁으로는, 팬에 구운 연어나 터키식 ‘불그루 필라프’를 추천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메뉴다.

연어 등 생선은 두부, 템페(인도네시아의 전통 콩 발효 제품), 세이탄(고단백 저지방 밀 글루텐) 등으로 대체해 채식 식단으로도 즐길 수 있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