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80 전체: 545,432 )
불면증(不眠症, Insomnia)(9)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6)상추

'상추를 많이 먹으면 졸리다'는 말은 근거 없는 이야기가 아니다. 상추에는 멜라토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줄기 속 투명한 흰색의 액에는 ‘락투세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진정효과와 최면, 진해효과가 있어 숙면에 도움을 준다.

생 잎을 잘 씹어 먹으면 긴장이 해소되고 편안한 기분을 유도한다. 저녁 식사에 상추를 곁들여 먹으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7)우유         

우유에는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하는 트립토판이 들어있다. 우유 속 풍부한 칼슘도 멜라토닌의 분비를 돕는다. 이외에도 마그네슘,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긴장을 해소하고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찬 우유는 오히려 신경을 깨울 수 있기 때문에 잠들기 한 시간 전에 따뜻하게 데워 마시는 게 좋다. 꿀 한 숟가락을 섞어 마셔도 괜찮다. 꿀은 천연 감미료로,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8)셀러리

셀러리에는 멜라토닌이 많이 들어 있는데, 수면이 불규칙하거나 스트레스,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멜라토닌 분비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셀러리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셀러리의 잎에는 숙면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A, 엽산, 마그네슘도 풍부하므로 함께 먹으면 좋다.

9) 양파

피로를 느끼는 불면증에는 양파가 좋다. 양파는 혈액순환을 도와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 양파에는 매운 향을 내는 유기 유황 성분인 알리인이 많이 들어있는데 알리인은 뇌를 자극해 혈액 순환을 돕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양파 껍질에 많은 퀘세틴이라는 성분도 불면증에 효과가 있다.

10)파

파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채소로, 잠이 오지 않을 때 파를 달여 먹거나 생파를 된장에 찍어먹으면 불면증 완화에 좋다. 파의 특유한 향기는 진정작용이 있어 신경과민 또는 흥분으로 잠이 오지 않을 때 향기를 맡는 것으로도 도움이 된다.

11)캐모마일차

캐모마일차는 다양한 허브차 중에서 부드러운 맛을 내고 안정감을 주는 향 때문에 인기가 많다. 대지의 사과라고도 불리는데 그 이유는 캐모마일에서 사과나 들국화와 같은 향이 은은하게 나기 때문이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가벼운 진정작용을 가지고 있어 긴장을 풀어주고 스트레스와 피로를 완화하고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으며 수면 보조제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미국 미시간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캐모마일티가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우울증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이다”라고 발표하였다. 이외에도 식사 후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더부룩한 느낌, 소화불량과 생리통, 스트레스성 위염 등에 도움이 된다.

캐모마일 향은 수면을 촉진하기 때문에 베갯속에 캐모마일을 넣어두는 것도 좋다. 단, 임신 중인 사람은 자궁을 자극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12)라벤더차

허브의 여왕이라 불리는 라벤더는 가정 널리 쓰이고 있는 허브 중 하나로 향이 좋기 때문에 심신을 편안하게 해주고 긴장을 풀어주어 입욕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라벤더는 심신 안정 효과가 있어 대체의학에서 불면증과 우울증에 잘 사용된다. 우려서 차로 마시는 것뿐만 아니라 라벤더 오일을 한 방울 떨어뜨려 목욕을 하거나 베개에 묻히고 자는 것도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라벤더 향기의 주성분인 리날올, 아세트산리날릴, 피넨 등이 안정, 진정 효과가 있어 불면증, 두통, 초조함,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 또한 열량이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고 고기 요리의 양념을 할 때 넣어주면 특유의 고기 잡내를 없애준다.

 13)패션플라워차

패션플라워차에는 긴장 및 불안 완화 효과가 있다. 과거 아메리카 원주민이 진정제로도 사용했다.

 14)오미자차

 오미자는 단백질, 칼슘, 철, 인 등이 함유되어 있는 한약재로 사과산, 주석산 등 유기산도 많아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며 뇌세포를 보호해줌으로써 뇌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불면증으로 인해 감소한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이는데 좋은 역할을 하며 심신을 안정시켜 숙면을 돕는다. 단, 오미자는 신맛이 강하니 위장이 약한 사람들은 묽게 해서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15) 루이보스차

남아프라카 고산지대에서 주로 자라는 루이보스는 철, 칼슘,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소화를 촉진시켜주고 설사, 위경련, 메스꺼움 등과 같은 위장장애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한 혈압을 낮춰주어 심장 관련 질환을 완화시켜주고 케르세틴 성분이 많아 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

이러한 다양한 효능 외에도 루이보스에는 마그네슘, 망간, 아연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불면증에 좋다.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만들기 위해서는 칼슘이 사용되고, 체내 마그네슘이 결핍될 경우 만성 불면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데,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는 칼슘, 마그네슘이 풍부한 루이보스차를 취침 전에 마시면 수면에 도움될 수 있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