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12 전체: 542,179 )
요통(Lower back pain)(9)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2. 마사지

로즈메리 오일이나 백단유를 이용한 마사지를 받으면 효과적이다. 로즈메리 오일이나 백단유가 잘 흡수되게 하려면 우선 염증이 생긴 부위를 씻는 것이 좋다. 마사지는 스트레스를 풀고 근육 긴장을 완화하며 아픈 신경을 진정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임신한 여성은 마사지할 때 알코올이나 로즈메리가 함유된 제품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임신 중에는 권장되지 않는 성분들이다.

 

3. 마로니에 차

마로니에 차를 마시면 허리를 강화할 수 있는데 최고의 결과를 위해서는 매일 마시도록 한다. 물 1컵(200mL)에 물이 끓을 때까지 가열한 다음, 마로니에 추출물 3방울을 넣어 마신다.

 

4. 로즈메리와 식초

물 1리터를 끓인 다음 식초 1컵(250mL)과 로즈메리 3방울을 넣는다. 그리고 물을 식히고 5분간 기다린 후 혼합물에 수건을 적신 다음 아픈 부위에 약 10분간 올려둔다.

 

5. 세이지 차

세이지 잎은 진정 효과가 있으니 매일 세이지 차를 세 잔씩 마시는 것이 좋다.

방법은 물 1리터를 끓여 세이지 2 테이블스푼을 넣고 몇 분간 우려낸 다음 음용한다.

 

6. 비타민C

비타민C는 허리 통증을 완화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비타민C를 더 많이 섭취하려면 다음과 같은 식품을 챙겨 먹는다.

•딸기

•키위

•자몽, 오렌지, 레몬과 같은 감귤류 과일

•피망

•구아바

•브로콜리

 

7. 운동

운동을 일상화하면 허리 통증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요가, 필라테스, 수영은 모두 허리 긴장 완화 및 강화에 훌륭한 운동들이다.

그러나 윗몸일으키기, 무게 들어올리기, 앞으로 구르기와 같은 운동은 통증을 증가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8. 자세 개선

허리 통증의 일반적인 원인은 걷거나 앉아 있을 때, 또 잘 때, 나쁜 자세를 취하는 것이다. 바른 자세인지 아닌지 알고 싶다면 거울 앞에 서서 허리를 반으로 나눈다고 생각해보자. 어깨, 엉덩이, 무릎이 동일한 높이에 있어야 한다.

나쁜 자세를 교정하려면 요가와 필라테스뿐만 아니라 스트레칭 운동이 도움이 된다.

 

9. 휴식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 대부분이 장시간 휴대전화와 컴퓨터를 보기 때문에 허리 통증을 겪는다. 업무 시간 중 짬을 내서 5~10분간 휴식을 취하며 짧은 산책을 하거나 스트레칭을 하면 좋다. 휴식을 통해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며 혈류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10.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은 원활한 신체 기능은 물론 허리 통증을 감소시키는 데도 좋은 방법이다. 질 높은 휴식은 신체가 더 많은 에너지를 유지하고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하루에 적어도 7시간 이상 잠을 자고, 척추의 곡률을 줄이기 위해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을 권장한다.

 

잘 때 눕는 자세로 보는 척추질환 문제

우리는 잠이 들기 직전 무의식적으로 가장 편한 자세를 찾는다. 척추의 균형이 틀어진 사람이라면 천장을 바라보고 똑바로 눕기보다 팔을 올리거나, 옆으로 눕는 경향이 있다.

이렇게 누워 자는 자세로 척추의 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옆으로 누우면 편한 사람

허리 통증 때문에 옆으로 눕는 게 편하다면 척추나 허리 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 척추관협착증, 허리 디스크 환자는 똑바로 누우면 척추관이 좁아져 하반신 신경이 압박되면서 다리가 저릴 수 있다.

옆으로 누우면 척추관이 넓어지면서 통증이 일시적으로 줄어든다. 이땐 똑바로 누운 채 무릎 사이 쿠션을 둬 허리가 자연스러운 S자가 되도록 하면 통증을 줄일 수 있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