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56 전체: 543,930 )
요통(Lower back pain)(8)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3. 활 자세

이마를 바닥에 대고 엎드려 눕는다. 다리를 뒤로 접어 손으로 발목이나 발등을 잡고, 무릎은 골반 너비만큼 벌린다. 호흡하며 다리를 들어 올리고 이마부터 상체를 천천히 위로 일으켜 세우고 20~30초간 유지한다. 처음 자세로 천천히 내려오며 편하게 호흡을 가다듬는다.

 

 

 운동은 하루에 2~4번 15~20초씩 3~5회를 하면 좋다.

 

요통에 좋은 약재

1)두충(杜沖)

두충은 간(肝)과 신(腎)을 보하고,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기력을 돋우고, 정력을 보강하는 효능이 있다. 또 두충을 현대적인 방법으로 분석하고 연구한 결과, 허리 통증 외에 혈압 강하, 혈중 콜레스테롤 강하, 진정, 진통, 소염, 이뇨 등의 효능이 있다.

신장기능을 좋게 하면 혈압조절도 잘 되는 편이니 두충처럼 신장에 작용하는 약이 혈압을 조절하는 것은 한의학 이론의 이치에도 맞는다. 따라서 신경통, 요통, 관절통증, 고혈압, 부인병 등의 치료에 두루 효과가 있다.

특히 신장이 허약해 허리가 조여드는 듯한 통증이나, 다리가 당기며 저릴 때 효험이 있다. 하루에 8~20g 정도를 차로 우리거나 가루를 내 마시면 좋다.

두충은 두충나무의 껍질 부분을 약으로 쓰는데 두충 나무의 껍질은 반으로 쪼개 둘을 떼 놓으면 껍질 속에서 실 같은 성분이 나온다. 마치 척추와 척추를 연결하는 결합조직처럼 생겼다. 이 부분은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 약으로 쓸 때는 한 번 살짝 볶는 것이 좋다. 두충을 노릇하게 볶으면 유효성분이 더 늘어나고, 맛도 구수해 차로 마시기에 적당하다.

그러므로 허리가 만성적으로 아프면 두충을 차로 꾸준히 마셔보기를 권한다. 부작용을 걱정할 정도의 성질을 가지고 있지 않으니 안심하고 복용하면 좋겠다. 보통 약재를 차로 마실 때는 하루 4~8g 정도면 아주 안전한 수준인데, 약효를 보기에는 좀 약하다. 두충처럼 무난한 성질을 가진 약초라면 8~20g 정도를 우려내거나 가루를 내 매일 먹기를 권한다.

 

2)두충(杜沖)과 위령선(威靈仙)

허리 아픈데 대표적 약초가 두위(두충, 위령선)차다. 위령선과 두충은 다 같이 진통작용이 있으므로 요통, 관절통에 쓰일 뿐 아니라 허리를 다쳤거나 허리가 부실할 때도 쓰면 좋다.

한 가지 약을 쓰는 것보다 두 약을 같이 쓰면 효과가 더 높아지므로 요통에 가장 많이 쓰는 방법이다. 두충과 위령선을 같이 사용하여 다려서 마시는데 위령선20g, 두충 20g을 물 3배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식전에 마시면 좋다.

마실 때 술을 약간 타면 더욱 좋은데 신경계통이나 관절계통에 약(藥)을 쓸 때는 술을 약간 넣는 것이 좋은데 흡수력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3)오가피(五加皮)

오가피는 겉모습은 마치 산삼처럼 생겼는데, 산삼은 풀이고 오가피는 나무의 형태다. 오가피는 신장에 기운을 더해주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효과가 뛰어나다.

오가피의 성질은 약간 뜨거운 쪽이다. 열이 위로 뻗치는 성질이 있는 사람은 조심해 복용하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열이 위로 오르는 사람이 평상시에 복용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오가피는 신장의 양기를 보충해줘 혈액순환에 좋고, 비단 허리뿐만 아니라 몸의 면역력 강화에 좋다. 여러 약초 중 서양에서 많은 연구가 이뤄졌고, 한때 기적의 나무라고 불릴 만큼 효능이 뛰어나다.

 

4)우슬(牛膝)

우슬의 우리말 약재명은 쇠무릎인데, 이 풀의 마디를 보면 정말 소의 무릎이 딱 떠오를 정도로 닮았다. 그래서인지 우슬은 허리를 비롯한 하체의 뼈, 관절 관련 질환에 단골로 쓰이는 약재라서 무릎이 시큰거릴 때도 많이 쓰인다. 한국에서는 흔하게 보이는 풀이기 때문에 쉽게 구할 수 있다.

두충, 위령선, 오가피, 우슬 네 가지 약재는 조합해 생강, 대추와 함께 차로 내려 수시로 마셔도 좋은 약초다. 모두 신장을 보하기 때문에 남자의 정력이나 여성들의 자궁순환에도 좋은 작용을 한다. 이들 약초로 약차를 만들어 수시로 음용하는 것이 좋은 예방이다.

 

허리 통증 완화에 좋은 10가지 요법

1. 냉온 찜질

• 수건이 차가워질 때까지, 수건에 얼음 조각 몇 개를 넣는다.

• 차가워진 수건을 허리에 올리고, 20분간 압박을 가한다.

• 20분이 지나면 뜨거운 물에 적신 수건으로 바꿔서, 또다시 20분간 눌러준다.

참고: 열이 염증을 악화할 수 있으니, 급성 요통에는 피하고 만성 통증인 경우에 추천하는 방식이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