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koo
New Life Consulting Solutions
Certified Insolvency Counselor
[email protected] / 416-605-6151
www.newlifeconsultingsolutions.com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3 전체: 246,767 )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249)-근심 걱정에서 벗어난 자유인으로 마음껏 사랑
jaykoo

 

길가에 펼쳐지는 가을의 향연… 단풍 패션쇼에 출품된 오묘한 색조를 보면 저절로 감탄이 터진다. 어제 지나치며 눈길을 주었던 같은 장소임에도 해의 위치와 방향에 따라 다른 모습을 뽐낸다. 사랑과 수확의 계절, 가을이다. 


농작물은 여름내 받은 농부의 사랑에 알찬 곡물로 보은하고… 부모의 사랑을 많이 받은 아이는 밝고 건강한 모습으로 힘차게 뛰논다. 성숙한 여인처럼 한껏 물오른 단풍이 나를 유혹한다. 눈을 뗄 수 없는 농염한 자태에 가슴이 저려온다.


연극, 음악회 등에서 Climax가 지나고 공연이 끝나면 연기자는 무대에서 내려가야 한다. 이별의 순간을 결연히 맞이하는 단풍의 고별 인사에 갈채를 보낸다. 산길에 들어가니 성질 급한 단풍잎이 낙엽이 되어 수북이 쌓여있다. 낙엽이 밟히고 부서지며 바스락대는 소리를 들으며 명상에 빠진다. 


단풍잎은 보는 이에게 영감과 기쁨을 준 후. 낙엽이 되어 자연의 섭리를 보여 준다. 낙엽은 자신을 썩혀 땅을 기름지게 하고, 나무와 주변을 살찌운다. 희생과 사랑으로 점철된 나뭇잎의 일생… 자신을 희생하여 주위를 밝히는 의인들 덕에 살기 좋은 세상, 아름다운 세상이 만들어진다. 


Bruce Trail을 걸으며 여러 차례 봉사자를 만났다. 얼음비가 왔을 때, 얼음의 무게로 꺾여지려는 나무를 엔진 톱으로 제거하던 이들, 산길을 덮으려는 잡초를 제거하여 길 형태를 보존, 유지하는 일을 하던 노부부… 이들은 Hiker의 안전, 타인의 편의를 위해 봉사하며 행복하게 사는 법을 깨우친 현인들이다. 그 사랑을 접하면, 그들의 마음이 전해져 고마움으로 가슴이 뭉클해진다. 


그들처럼 사랑하며 살고 싶다. 스스로에게 물어 본다. 나는 타인에게 어떤 존재인가? 기쁨을 나누고, 동화되어 살아가고 있나? 죽기 전에 썩은 밀알이 되어 이 세상에 작은 보답을 하고 떠나야 할 텐데… 죽음도 인생의 일부이고, 죽음이 여정의 끝이 아니다. 


‘티벳 사자의 서’가 생각난다. 이 책은 8세기에 파드마 삼바바에 쓰여진 죽음에 대한 안내서이다. 원제는 ‘바르도 퇴돌’인데 그 뜻은 죽음과 환생 중간 상태에서 듣는 영원한 자유의 가르침이다. 불교에서 현세는 고통으로 가득 차 있고, 그 고통은 욕망과 무지에서 온다. 그리고 어떻게 무엇으로 환생할 것인지 카르마(업보)에 따라 결정된다고 한다. 


바르도 되톨은 죽음과 환생 중간 상태에서 일어나는 윤회의 전 과정을 합리적으로 다룬다. 죽은 후 경험하는 모든 것이 환상임을 깨달아 두려움에서 벗어나라고 가르친다. 


‘부처란 해탈한 자 즉 깨달은 자’를 말한다. 나도 욕망과 무지, 번뇌 없이 깨어서 살고싶다. “내가 태어났을 때 나는 울었고/ 내 주변의 사람은 웃고 기뻐하였다./ 내가 내 몸을 떠날 때 나는 웃었고/ 내 주변의 모든 사람은 울고 슬퍼하였다.” 이 글귀는 사자의 서의 내용이다. 


티벳에서 누가 죽으면 라마승이 이 글귀가 포함된 경전을 읽어준다. 이러한 요식 행위를 통해, 사자가 죽음에 순응하고 환생을 준비하는 마음자세가 되도록 인도한다. 과학적, 명상적인 방법으로 인간 존재를 탐구한 책으로 죽음이 삶을 완성시키며 미래는 죽음을 맞이하는 태도에 달려있다고 밝힌다. 


삶과 죽음의 여정에서 겪는 모든 것이 실체가 아니고 마음에 만들어진 환영이니 두려움, 욕망, 집착에서 벗어나라는 지혜서이다. 근심 걱정에서 벗어난 자유인으로 마음껏 사랑하며 살고 싶다. 


재정난으로 어렵다면 BI(Bankruptcy and Insolvency Act)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개인이 감당하기 무거운 짐을, 합법적으로 내려 놓을 수 있도록 돕는 법이다. 파산이나 채무 삭감을 신청하면 불이익이 많을 것이라 생각하기 쉬운데 진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나누려 한다. 많은 이가 이 법을 이용, 버거운 짐을 내려 놓고 새 삶을 시작했다. 


1. 은행구좌 개설도 못하고, 직장에서 해고 되거나, 실직자는 직업을 구하기 어렵다.


- 사실무근이다. 언제든 은행 구좌 개설이 가능하고, 개인 정보 보호법에 의거 직장에 알리지 않기에 직장에서 알 수 없고, 알릴 필요도 없다. 직장을 구하는 경우, 자금을 만지는 특수한 직종으로 세부 신용조회가 필요한 경우 이외에는 구직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신용조회가 필요한 직종의 경우, 파산이나 채무삭감 신청을 하지 않았을지라도 신용평가가 나쁘다면 이와 동일한 결과를 맞는다.


2. 체류 신분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 이 또한 틀린 말이다. 영주권 또는 시민권 획득하는데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단 가족 초청에는 영향을 미친다. 파산, 채무삭감 신청하지 않은 사람도 초청 가족을 부양할 능력($85,000/년)이 안되면 동일한 결과가 발생한다. 법적으로 아무 불이익을 당하지 않고, 체류 신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3. 향후 신용카드를 소지할 수 없다.


- 파산이나 채무삭감 신청한 다음날 신용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단 처음에는 일반 신용카드를 받을 수 없고, Secured 신용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Secured 신용카드란 담보로 일정 금액을 예치시키고 그 한도 내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며 신용 회복하는 좋은 수단이다. 그 후 신용이 회복되면 일반 신용카드로 교체하면 된다. 파산이나 채무삭감을 신청하지 않은 이도 신용평가가 나쁠 경우, 일반 신용카드나 신용대출을 받지 못한다.


4. 미납 세금은 파산이나 채무삭감으로 해결할 수 없다.


- 미국의 경우, 파산이나 채무삭감을 신청해도 미납 세금을 해결할 수 없다. 캐나다 BI법은 여타 국가 유사법 대비, 더 많은 혜택 조항이 포함되었다. 미납 세금도 여타 채무와 동일하게 처리할 수 있다. 정확히 알아야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다.


'다시 시작하자'는 용기와 인생에 대한 사랑만 있다면 재정난은 해결된다. 단 유자격 전문가 여부를 필히 확인하여야 한다. 이 일을 직접 관장할 수 있는 유자격자는 트러스티와 인쏠벤시 카운셀러 뿐이다. 


성실하고 정직하게 살아온 이들이 새 출발하도록 돕는 BI법이 있다. 혼자 고민하지 말고 법에 도움을 청하자. 재정난은 합법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세부 궁금증은 무료 전화 상담으로 해소할 수 있다. 


어려운 시기도 곧 지나간다. 두드릴 용기가 있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내일의 희망을 품자. 낙엽처럼, 모든 번뇌를 내려놓고 자유인이 되어 주어진 오늘을 기뻐하자.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