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kyjeong
웰빙 부동산
건축공학, 도시계획을 전공한 공인중개사로서 토론토 지역의 장단기 개발계획을 토대로 하여 여러 가지 조언을 드리며, 주택의 건물구조에 따른 장단점 및 실내디자인 측면에서 기능적인 동선 분석 및 조언, 캐나다 주거환경에 따른 환경특성을 고려하여 조언 드립니다.

정영훈 부동산
416-937-1130

카톡ID : frankjeong

blog.naver.com/frankrealtor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2 전체: 567,390 )
부동산 시장의 경색과 풍수(2)
frankyjeong

 

“화무는 십일홍이요, 달도 차면 기우나니라.”

열흘 동안 붉은 꽃은 없고 달도 보름달이 된 다음에는 그 모양이 조금씩 줄어 초승달이 되듯이 무슨 일이든 흥망성쇠가 있기 마련이라 한번 성한 것은 영원하지 못하니 얼마 못 가서 반드시 쇠하여짐을 이르는 말이다. 모든 세상사가 이럴지니 너무 욕심부리지 말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지금 이 순간 자기가 처한 현실 속에서 후회 없이 하루하루를 내실 있고 건강한 삶을 지향하고 즐겁게 만족하며 사는 것이 행복이 아닐까?

 

 

잘나가던 부동산 시장의 열기가 급히 식어가니 묵과했던 기본들이 이제 다시 보이는 것은 인지상정인가보다. 흥망성쇠는 그 주기가 얼마나 길고 짧은지의 차이일 뿐 항상 반복된다. 부동산도 주식도 버블이네, 과열되었네 라는 말들이 나올 때에는 이제 오래지 않아 하락할 것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준비해야 한다. 항상 승승장구만을 할 수는 없으니 말이다.

그러나 세상 사람들이 꼭 알아 두고 기억해야 할 진실이 있다. 이 세상의 모든 재화나 가격을 매길 수 있는 것들은 세월이 지나면 지날수록 올라간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것의 가치가 올라간다는 말보다는 단순히 가격의 숫자가 올라가기 때문이다.

평상시 가격은 인간의 욕심에 의해서 지금보다는 조금 후가 오늘보다는 내일 더 올라가도록 되어있다. 반대로 돈의 가치는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20년 전에 가지고 있던 1억이 지금의 1억과 동일하지 않듯이.

이런 원칙이 작용하는 세상에서 착각 또는 착시 현상 속에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느끼는 사람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

주식시장의 지수는 세월이 지나면서 항상 우상향을 이어가고 부동산시장에서 평균 주택가격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상향을 이어가는 것은 당연했던 것이라는 말이다. 아무리 부동산 투자를 잘못했더라도 실물인 탓에 팔지만 않는다면 이변이 없는 한 세월이 가면 가격은 올라가도록 되어있다.

이럴진대 간혹 어떤 부동산 중개인들을 보면 손님들에게 추천했던 부동산 가격이 올라가면 본인들의 공과인 마냥 공치사를 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투자의 비교상대가 명확한 상태에서 본인이 추천한 매물이 다른 매물에 비해서 월등하게 높은 차액 또는 수익을 만들었을 때 비로소 칭찬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겠는가?

반면에 부동산시장의 꼭지점에서 구매 또는 투자하도록 권고하고 나서 떨어지는 시장을 맞이하는 순간이 되면 본인의 욕심으로 밀어붙인 것은 감추고 시장환경 탓을 하면서 잠시 조정기를 거치면 다시 급등할거라는 사탕발림으로 “토론토 부동산은 이민정책 때문에 주택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말만을 반복 강조하며 걱정 말라”하면서 위기를 피해간다. 이변이 없는 한 부동산 시장은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나면 또 그렇게 착실하게 가격이 올라가니, 참 쉽다.

그러다 보니, 나름 시장을 분석하고 예측하여 하락 또는 폭락을 감지하거나 조심스레 경고나 조언을 하는 전문가들에게 ‘부동산 하락론자, 폭락론자, 또는 버블론자’라는 프레임을 씌우는 경우가 있다. 아마도 부동산관련 올린 글들을 찾아보면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우려가 되는 시기에는 조심스레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유연하게 대처하면 손해를 줄이고 수익을 높일 수 있을 텐데 어차피 시간이 지나가면 하락은 다시 상승으로 바뀌니 무대포로 투자만을 강요하는 부동산 전문가들을 보고 있노라면, 그들이 바라보는 손님들은 하나같이 집에 돈을 쌓아두고 사는 사람들로 착각을 하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다.

소자본으로 모기지를 많이 얻어 조심스레 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시기에는 자칫 지옥을 방문하고 오거나 재기불능이 되는 경우도 발생하기에 무대포로 투자만을 강요하는 우를 범하지는 말아야 하지 않겠는가!

이번 부동산 하락의 문제해결은 침략당한 우크라이나 사태의 종료와 함께 시작될 것이다. 그때까지 잠시 몸을 숙이고 먼저 세상을 살아가신 조상들의 경험과 지혜는 어느 곳에서든지 구전이나 기록들을 통하여 후세들에게 전달되어 왔다는 것을 되새기고 그런 것들이 담겨있는 풍수를 돌아보고 기본을 챙기면서 시작해보자.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