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kyjeong
웰빙 부동산
건축공학, 도시계획을 전공한 공인중개사로서 토론토 지역의 장단기 개발계획을 토대로 하여 여러 가지 조언을 드리며, 주택의 건물구조에 따른 장단점 및 실내디자인 측면에서 기능적인 동선 분석 및 조언, 캐나다 주거환경에 따른 환경특성을 고려하여 조언 드립니다.

정영훈 부동산
416-937-1130

카톡ID : frankjeong

blog.naver.com/frankrealtor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95 전체: 217,951 )
주택유형별 가치와 선호의 변화(3)
frankyjeong

 

(지난 호에 이어)

주택의 유형중에 가치가 제일 높은 형태는 과거나 현재나 미래에도 단독주택일 것이다. 건축법규에서 허용하는 범위안에서 내 땅에 내 마음대로 내 집을 지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그러나 위치에 따른 유한한 대지의 한계 때문에 점차 가격은 높아져 가치는 높으나 유지하는데 있어 경제력과 건강이 필수다. 지난 주 단독주택(Detached House) 중 기본적인 단층 주택인 방갈로(Bungalow)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기존의 방갈로 주택보다 면적과 건축기술의 발달에 따라 비용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다층 단독주택이 생겨났다.

 

▨ 단독주택 (Detached House)

 

  • 1 1/2층 주택 (One and Half Story House)

Bangaloft구조에서 분화된 것이라고 볼수있는데, 1950년대 성냥곽집 또는 딸기상자곽 집(Strawberry House)이라 불리는 형태로 지붕의 공간을 이용하여 천장이 좀 낮은 지붕에 갇힌2층구조가 생겨난다. 지금까지도 이런 형태의 주택은 많이 남아 있지만 새로 짓지는 않는다. 다만 방갈로프트(Bangaloft)는 좀더 고급스럽게 천장의 모양을 살려 아직까지도 커스텀하우스로 짓기는 하지만 효율적이지 않아 많이 짓는 편은 아니다.

 

  • 스플릿 형태 주택 (Split House)

 

계단을 최대한 적게 오르고 내릴 수 있는 효율적인 구조가 바로 Split 구조이다. 이는 반층을 높게 또 반층을 낮게 만들어 작게는 3레벨부터 많게는 5~6레벨까지도 만들어지는데 형태에 따라 백스플릿 (Back Split)과 사이드스플릿 (Side Split)으로 구분된다. 한번에 올라야 하는 계단수가 적어 노년층에도 적합한 주택이라 할 수 있다.

 

  • 2층 단독주택

2층 단독주택은 막연하게 단독주택하면 떠오르는 주택의 모양으로 가장 보편적인 주택의 형태라고 할수 있다.

 

  • 3층 이상 단독주택

3층 이상의 단독주택은 대지가 좁은 지역이나 땅값이 비싼지역에 지어지고 있는 주택형태로 외곽이 아닌 도심에서 최근 볼수있는 주택이다. 대부분 요즘에는 타운하우스형태로 나타난다. 계단이 많아질수록 아이나 노년층에게는 위험하고 불편할 수 밖에 없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