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yoo
유동환의 생활경제칼럼
유동환
CFP, DY & Partners Inc. 대표
416-391-3793 ext.201
Fax: 416-391-5639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91 전체: 309,374 )
미국의 캐나다 침략(23)-1812년 전쟁 전후(13)
donyoo

 

(지난 호에 이어)

런디스 래인 전투에서 무승부로 헤어진 브라운 중장의 미군은 이이리호수가 흘러 들어가는 나이애가라강 입구에 차지한 이이리요새로 후퇴하여 군을 재정비하였다. 브라운 미군이 7월 3일 영군을 쫓아내고 점령한 온타리오주 이이리요새는 6개의 포만 있었고 양쪽 모서리에 공격방어용 보루가 완성되지 않고 전체적으로 수비가 힘든 요새였다.

브라운은 보루와 참호를 재보수하고 2,800명의 군사를 수용할 수 있도록 흙 담으로 요새를 500미터 이상 넓히고 육지와 호수를 향한 포를 배치시켰다. 이와 때를 같이하여 쿠인스턴으로 일단 후퇴한 드러먼드 중장은 영군을 재정비하고 4,800명의 군사로 미군이 차지하는 이이리요새를 포위공격하기로 작전계획을 세웠다. 이이리요새를 차지한 미군의 온태리오주 점령을 방어하는 드러먼드의 전술책이었다.

 

이이리요새 포위전투(1814년 8월3일– 9월 21일)

8월 3일

드러먼드는 600명의 영군을 동원하여 미군의 보급을 끊기 위해 버팔로와 블랙락을 공격하였다. 이를 감지한 240명의 미군은 버팔로에 이르는 교각을 파괴하고 이를 수리하려는 영군을 기습 공격하여 영군은 희생자를 내면서 퇴각하였다.

8월 12일

미국의 소형전투함은 이이리요새 포위작전 보루를 공사 중인 영 공병대를 향해 함포사격을 계속했다. 드러먼드는 온타리오주 조오지 요새로부터 영 해군과 해병대를 육지로 진군시켜 미 함대를 작은 나룻배로 유인하여 오하이오함과 서머스함을 나포하여 쾌거를 올리고 이이리호수를 장악했다.

8월 13일

드러먼드는 수륙으로 맹렬한 포 공격을 계속했으나 이이리요새는 잘 버티고 있었다. 드러먼드는 영군을 세 갈래로 나누어 이이리요새를 포위공격작전을 세웠다. 그러나 그의 상세한 작전계획은 영군 도망병에 의해 브라운에게 알려졌다.

8월15일

첫 번째 공격을 맡은 빅터 피셔 중령은 영군 1,300명을 이끌고 새벽 2시 요새남쪽 700m 지역을 진군하다 미군의 수색대에 기습공격을 받았다. 미 수색대는 작전상 후퇴를 하여 영군을 전초기지로 유인하였다. 이와 때를 같이하여 내사니엘 타우슨 대위의 미 포병대는 영군에 무자비한 포격을 가해 계속 사상자가 늘어나 여러 번 공격시도 끝에 영군은 후퇴하고 말았다.

두 번째 공격을 맡은 허큘리스 스캇 대령은 새벽 3시 영군 700명을 이끌고 북쪽 요새로 진격하다 피셔가 당한 비슷한 미 전략에 걸려들어 더글라스 포병대의 포 세례를 받고 많은 사상자를 내고 후퇴하여 윌리엄 드러먼드 중령 군에 합류하였다. 드러먼드 중령은 드러먼드 총사령관의 조카뻘 되는 친척이었다.

이와 동시에 어둠을 이용한 드러먼드 중령의 영군 360명이 요새 북서쪽에 있는 미 포병대를 습격하여 포를 포획하고 미군의 병동과 식당을 향해 진격전을 벌였다. 영군이 빼앗은 대포로 미군을 향해 포격하기 시작하는 중 거대한 폭약저장고가 점화되어 폭발대참사가 일어나 캐나다군을 포함한 영군 250명이 희생되었다.

2톤짜리 철 대포를 100 야드까지 날려보낸 큰 폭발력이었다. 영군은 요새를 지뢰밭으로 오인하고 공포에 싸여 후퇴를 했고 다음날 드러먼드 중령을 포함한 전우들의 죽음을 비통해 하였다. 이이리요새 공격에 패배한 드러먼드는 포기하지 않고 계속 영군지원을 요청했다.

9월 4일

포터준장은 영군 포병대를 공격하여 6시간의 전투를 벌이다가 천둥과 폭우로 인해 전투를 멈추었다. 이 전투 중 두 명의 영군과 캐나다군장교가 사살되었다.

9월 17일

포터의 미군 1,600명은 영군 제3포병대 포를 포획하였고 제임스 밀러 준장의 미군은 영국 제2포병대 포를 포획하였다. 드러먼드는 총 반격을 가하여 두 시간의 치열한 전투로 노획된 포를 되찾았다. 퇴각하는 미군은 영국 제2포병대의 포를 사용하지 못하게 못을 박았다.

9월21일

두 달간 집요하게 미군을 공격하던 드러먼드는 영군이 병들고 식량도 고갈되어가고 차가운 비바람에 취침할 텐트와 보급품이 떨어져 치프와강을 지나 조오지 요새로 후퇴하여 이이리 요새 포위작전은 미군의 승리로 끝나 미군의 위상이 또 한번 올라갔다.

이이리 요새 포위전투는 1812년 전쟁 중 가장 긴 전투로 알려졌다. 참전한 2,800명의 미군은 213명의 전사자를 포함하여 총 1,075명의 희생자를 내었고, 캐나다군과 원주민 전사를 포함한 4,800명의 영 정규군은 285명의 전사자를 포함하여 총 1,557명의 희생자를 내었다. 치열한 전투에 선두를 지휘하는 양군 장성들이 한결같이 총상을 받던지 전사를 했고 포로가 되었다.

올드 이이리 요새는 1937년 나이애가라 공원에 캐나다국립역사지역으로 지정되었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