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yoo
유동환의 생활경제칼럼
유동환
CFP, DY & Partners Inc. 대표
416-391-3793 ext.201
Fax: 416-391-5639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72 전체: 309,196 )
유동환의 돈 이야기(40)-인공지능의 돌부처와 돈부처(4)
donyoo

 

Robots and automation could replace 800 million jobs, world-wide by 2030. (McKinsey Global Institutes)

 

올 여름은 유별나게 많은 토끼들이 보통 서너 마리씩 떼를 지어 동네 안팎 뒤뜰로 뛰어다닌다. 먹이사슬의 원칙에 의해 흔히 보이지 않던 여우들이 저녁이면 토끼 한 마리를 입에 물고 자기집을 찾아가는 것을 일주일에 두서너 번 목격하며 2-3백만 년 걸쳐 진화된 여우와 인류의 진화과정을 생각하게 된다


살아남기에 필요한 정보


토끼의 서식처와 행적을 모르는 여우는 토끼를 찾을 수 없고 잡는 방법을 모르면 잡을 수도 없다. 여우의 생존은 먹이사슬 정보수집으로 가능하다. 인류는 동물의 먹이사슬을 벗어났으나 같은 인류간에 경제적인 먹이사슬을 만들어 생존경쟁을 위해 투쟁은 물론 국가간 전쟁까지 벌여오고 있다. 


생존경쟁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보는 경제를 일으킨다. 21세기 누구에게도 제공되는 정보는 웹을 통해 찾을 수 있다. 세계통계에 의하면 매년 찾는 정보의 횟수는 2조로 나타난다. 무료로 정보를 제공하는 회사 예를 들어 구글 등은 정보제공에 드는 비용이 0.3센트 정도 되지만 정보를 찾는 사람들을 겨냥한 광고수입은 27센트로 추산되고 있다. 


또한 웹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 제공정보를 찾아내어 네티즌에게 알려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체를 일으킨다. 가장 성공한 아마존 외에 에어 비앤비 위버 등의 예를 들 수 있다. 이로 인한 국가경제성장의 일부가 세금으로 국가 안보를 위해 사용될 때 생존이 계속 보장된다.


직업의 변천


인류는 180만년 전 직립원인(Homo Erectus)을 거쳐 20만년 전 현생인류(Homo Sapiens )로 수렵시대에 먹이를 찾아 다녔으나 근육세포를 퇴화시키고 신경세포를 발달시켜 특유의 인지능력개발로 30만년 전 불을 다스리고 원시적 무기와 도구를 만들어 만물의 영장이 되었다.


그리고 약 1만년 전 필요한 동물들을 가축화하고 씨를 뿌려 농작물을 재배하는 농경시대를 이루며 단순한 사냥과 채취작업 등에서 분업에 의한 직업을 창출하기 시작했다. 
농경시대 이후 주로 농업에 종사했던 인류는 산업혁명을 계기로 직종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미국통계(도표참조)에 의하면 산업혁명이 시작되는 1800년까지만 해도 미 국민은 농업 83%, 제조업 3%, 기타 업종에 14% 종사했다. 


1910년 제조업의 활성화로 농업 33%, 제조업 35%, 기타 32%로 국민의 생활양식이 향상 되어갔다. 급속한 자동화와 인공로봇 등을 이용하여 2015년에 농업 1%, 제조업 10%, 기타 89%를 보여준다. 

 

 

 

 

 

 

 농업기계 자동화로 농업종사자들이 현저하게 줄었지만 비료, 유전자변형(GMO) 등으로 콩, 옥수수 등의 대량 잉여 농업수확은 미국의 중요한 수출품목이 되었다. 대량생산 제조업은 인공로봇으로 거의 대치되어왔고, 영세사업도 3D프린팅 등으로 수공업은 사라져가지만 생산률은 오르고 있다. 


반면 새로운 서비스 직업이 계속 만들어지고 있다. 2000년 초에 약 250개의 직업분류가 현재 약 800개가 되었고 매일 늘어가고 있다. 인공지능으로 현재의 초-중학생들이 졸업할 때면 전체 60% 이상을 차지하는 새로운 직업이 창출될 전망이다.


이 현상은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경제성장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인공지능개발로 일으켜지는 세계경제의 크기는 2030년 약16조 달러로 추산되고 있다.


 지속 가능한 직종


농장주인, 수리공, 건축 기능공, 의사, 치의, 수의, 최고경영자, 경찰관, 정치인, 기획가, 종교인, 심리상담가, 방문을 중심으로 하는 택배인, 간병인, 그리고 창의적이거나 추상적인 직종을 예로 들면 작가, 일류 요리사, 예술가, 연예인 등은 로봇으로 대치되기 힘들 것으로 본다.


AI로 사라져 가는 직종


정보수집과 정보처리가 프로그램으로 가능한 직업은 인공지능으로 대치된다고 봐야 한다. 10년 이내에 사라지거나 줄어드는 직업은 판독인, 캐쉬어, 고객관리, 도서관리인, 운전사, 보험중개인, 텔레마켓터, 장부정리인, 세금보고 회계인, 조종사, 여행사 중개인, 부동산 중개인, 자동차 판매인 등을 들 수 있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