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402 전체: 486,565 )
영불 갈등의 캐나다 역사(7)
chungheesoo

 

(지난 호에 이어)

영국계 주민과 프랑스계 주민간의 무력 충돌은 빠른 속도로 다가왔다. 실제로 1837년에 Saint Charles 에서 대규모 반항 집회가 일어났다. Papineau 는 무력보다는 협상을 주장했으나 Wolfred Nelson 은 무력대항을 선언하고 ‘‘주석 숟가락을 녹여서 총알을 만들자‘‘라고 외쳤다.

10월 24 일 Lartigue 주교는 영국정부에 순종하라고 애원했으나 무력충돌은 다가왔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Gosford 총독은 26명의 애국자를 체포했다. 반란군 (Patriotes)은 Saint Charles 성을 강화했다.

영국군은 1837년 11월 23일 Saint Charles 옆에 있는 Saint Denis를 공격했으나 Wolfred Nelson 은 저항하고 영국군을 잠시 막아 냈다. 그러나 함락 당하고 말았다. 결국 1837년 12월 14일에 마지막 조직적 저항 세력인 Deux Montagnes 의 Patriotes가 항복했다.

 

3.3 Nelson의 퀘벡 독립 선언

그러나 Nelson은 계속 저항을 하고 그는 1838년 2월 28일에 퀘벡 독립 선언을 했다. 독립된 퀘벡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원주민의 동등한 권리 부여, 종교와 정치의 분리, 영지 제도(영주에 하사한 토지 제도) 폐지, 사형은 살인자에 국한한다는 것.

언론 자유, 비밀투표제 도입, 2중 공식언어(불어 및 영어) 제도 확립 등이 독립 퀘벡주의 특징이다. 1838년의 저항은 실패했다. Patriotes 중에서 17명은 교수형을 받았고 130명은 추방 당했다.

 

3.4 Durham경의 건의

Patriotes 저항 사건 후 영국의 Lord Durham이 퀘벡에 와서 사건을 수습하라는 사명을 받았다. Lord Durham의 건의는 두 가지로 요약된다. 우선 영국계 이민을 대폭 증가해 프랑스인을 흡수해야 한다는 것. 두 번째, 두 개의 캐나다를 하나로 통합 시키는 것.

 

제4장 2차 단일 캐나다 1840-1867

4.1 캐나다 통합법(Acte d’Union)

 드디어 1840년 7월 23일에 두 개의 캐나다가 하나의 캐나다로 통합법인 Union Act (Acte d’Union)에 따라 시행 되었다. 국회 의원 수는 80명으로 하여 하 캐나다에서 40명, 상 캐나다에서 40명을 선발하게 되었다.

통합은 여러 개의 문제를 안고 있었다. 우선 하 캐나다(퀘벡주)의 인구는 상 캐나다(온타리오주)의 10배 인데 의원 수는 동등하다는 것은 민주주의 원칙을 무시한 것이다.

둘째, 퀘벡주의 부채는 95,000 louis 인데 비해 온타리오주의 부채는 1,200,000 louis 였다. 즉 하 캐나다(퀘벡주)가 상 캐나다(온타리오주)의 빚을 부담하는 격이 되고 말았다.

세 번째 문제는 영어 만이 공식 언어로 채택되어 퀘벡 프랑스계 주민의 불만은 더욱 고조되고 말았다. 이와 같이 영국식민지가 된 후 악화되는 양 민jrnjs alswhr족 간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캐나다를 두 개로 분리했지만 문제는 해소되지 않았다. 그래서 두 개 캐나다를 하나로 통합을 하게 되었다.

앞에서 설명한바 프랑스계 주민과 영국계 주민과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1840년 7월 23일 상 캐나다와 하 캐나다는 한 개의 국가로 통합했다. 통합된 캐나다는 1867년 7월 1일자로 프랑스 민족과 영어권 민족이 동등한 동업자로 캐나다를 건국하게 된다. 제 2 차 단일 캐나다 시대(1840-1867) 역사는 왜 건국이 필요하고 어떻게 건국이 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시대다.

 

4.2 영불갈등의 심화

통합이 되자마자 양 민족간의 갈등은 계속 되었다. 갈등 사유는 다양하다. 우선 수도의 입지 문제다. 퀘벡을 대표하는 의원들은 Montreal를 수도로 하는 것을 주장했으나 상 캐나다 의원들은 Ottawa를 선호했다. 그들은 수도는 Ontario 주 밖에 있을 수 없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수도 입지 문제와 여타 불만 때문에 1844 년의 총선 때 폭력 시위가 발생하여 군대가 다시 한번 개입했다. 또 하나의 분쟁 사항은 1847년에 만 명의 영국계 이민자가 전염병으로 사망한바 있었다. 프랑스계 주민들은 이 전염병은 영국의 잘못이라고 의심했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