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park
부동산캐나다에 기고
www.budongsancanada.com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1 전체: 64,638 )
남북통일의 지정학적 문제점(3)-한반도의 지정학적 한계 상황
cdpark

 
  
 

 지정학이란 지리적 조건이 정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한반도의 지정학적 한계상황을 간략히 설명하고, 한반도의 지정학적 여건이 남-북 통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한반도는 지정학적으로 미, 일, 중, 러시아 등 4대 강국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한계상황에 놓여있다. 칼-야스퍼스는 한계상황(Grenzsituation)이란 인간의 능력으로 변화 극복할수 없는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늙고, 병들고, 죽고, 자신의 부모를 선택할수 없는 현존으로서의 인간은 이러한 한계상황을 결코 변경할수도 극복할수도 없는 존재라 하였다.


이처럼 한반도는 오랜 역사동안 지정학적 한계상황으로 중국, 러시아, 일본, 미국 등 주변 강대국으로부터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아 왔으며, 앞으로도 피할수 없는 한계상황에 처해 있다. 따라서 남-북 통일문제도 우리 민족끼리, 주체적이라는 비현실적인 허상에서 벗어나 보다 현실적인 통일정책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한반도의 통일이 주변 강대국의 이해관계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들의 dud향을 배제할 수 없는 것이다. 독일이나 베트남 그리고 예멘같은 나라는 한반도처럼 주변에 강대국으로 둘려싸여 있지 않다. 


한국은 오랜 역사동안 수, 당, 원, 명, 청 등 중국의 수많은 침략과 속국으로 살아 왔으며 지금도 중국의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일본으로부터는 임진왜란을 비롯 한일합방으로 36년간의 식민지로, 소련은 김일성을 앞세워 세계 2차대전 후 비현실적이고 꿈같은 공산주의 꼭두각시 국가를 세워 세계 최고 독재국가, 최빈국가로 전락시키고 있다.


미국은 자유민주주의 이념과 시장경제 체제를 근간으로 하는 대한민국을 수립하게 도와주었고, 막대한 경제원조로 세계 10대 경제 대국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했다. 또한 수백만의 동족을 살상한 북한의 침략 전쟁에서 한국을 도왔고, 지금도 동맹국으로 북한의 핵위협과 중국의 군사적 위협으로부터 한국의 안보를 지켜주고 있다.


이처럼 한반도는 폴랜드처럼 지정학적으로 가장 취약한 지리적 조건으로 강대국의 영향을 받아 왔으며, 앞으로도 이들 강대국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지정학적 한계상황에 처해있다. 


 약육강식의 힘의 원리가 작용하는 정글같은 국제사회에서 한국같은 국가가 살아남기 위해 정확한 국제정세를 파악, 어떤 외교정책이 국익에 도움이 되는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한때 폴랜드는 국가의 존재가 사라진 일이 있었다. 국가를 되찾은 폴랜드는 다시는 국가를 잃지 않기위해 세계 최강국인 미국의 절대적인 안보 동맹국이 되고 있고, 일본도 군사대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의 군사적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한때 전쟁 상대국인 패권국 미국과의 확고한 동맹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베트남은 얼마전까지 치열하게 적대국으로 서로 싸웠던 적국인 미국과 국경을 마주하고 있는 중국의 군사적 위협에 맞서 친미국가로 변신하고 있다.


2차 대전 이후 국제사회는 70여년간 비교적 평화와 경제적 번영을 지속하여 왔으며 대부분의 국가가 자유민주국가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Robert Kagan 이 The Jungle Grows Back이란 책에서 밝힌바처럼 최근 중국, 러시아, 북한, 이란 등 몇몇 불량국가들의 군사적 도발로 새로운 냉전시대가 시작하게 되었으며, 바로 이러한 사태는 한반도를 위요하여 현저하게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