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lee
이병성 부동산
홈인스펙터(RHI, A.Sc.T)
(416)898-8127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 전체: 16,544 )
주택에서 발생하는 일반적인 문제와 원인, 해결책(13)
bslee

 

 

 

문제점 : 외부의 습기


빗물, 눈 녹은 물이 주택 외벽 마감재료로 스며든 경우


원인: 개구부(openings)


개구부가 있고, 물이 구조체 내부로 스며들어 갈 수 있는 충분한 압력이 있으면, 빗물 혹은 눈 녹은 물이 주택 외벽의 마감재료로 스며들어가게 된다.


해결책:  

 
1) 적절한 비흘림(flashing)과 틈막이재(sealant)를 사용한다.
   - 빗물 혹은 눈 녹은 물을 제일 먼저 차단하는 방법이다.


2) 벽의 덮개종이(sheathing paper)를 적절히 깔아서 덮개(sheathing)을 보호한다.
   -  표면이 방수 기능이 없는 마감재료를 사용할 때는 이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3) 적절한 방식으로 공기의 흐름을 조절한다.
    - 지붕 처마가 벽으로 부터 많이 튀어 나온 형태 임에도 불구하고, 바람을 동반한 비가 올 때 벽이 젖을 경우, 아무리 좋은 품질의 코킹(caulking) 및 틈막이재(sealant)를 사용해도 시간이 가면 크랙이 생기고, 물은 이 크랙을 타고 속으로 스며들게 된다.


   - 물이 흘러 들어가는 압력을 조절 가능하도록 설계 되어 있을 경우, 빗물이 스며드는 것은 효과적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물은 모세관현상(capillary action), 중력(gravity), 압력차이(pressure difference) 에 의하여 흘러 들어가게 되고, 이 경우 빗물막이(rain-screen)의 원리를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외벽 마감 부분과 구조체 사이에 빈 공간을 줄 경우, 외벽 마감 재료의 표면과 뒷면의 압력이 같기 때문에, 물이 벽 속으로 스며들어 가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4) 빗물막이 (rain-screen) 벽을 설치한다.
   - 빗물막이 (rain-screen) 벽은 외부 마감재 층과 내부 구조 벽체 사이에 공기층을 주는 방식이다.  공기층을 이루는 공간은 필히 외부로 환기가 이루어져서 외부와 내부의 압력이 같게 만들어 줘야 한다. 그리고, 아래에는 중간에 공간이 생겨서 고인 물이 흘러 나갈 수 있도록 구멍이 뚫려 있어야 한다.  보다 우수한 성능을 위해서 주택의 벽체 내부에 (혹은, 벽의 내부벽 혹은 외벽 덮개(sheathing)의 부분으로) 공기차단시스템(air-barrier system)을 함께 설치한다.  

 

 


5) 장기적으로 오랫동안 빗물막이 (rain-screen) 벽을 사용하기 위해서 다음 사항이 필요하다.
  -  벽이 완전히 밀폐되어 있지 않으면, 압력이 같아지지 않기 때문에, 물이 벽으로 스며들게 된다.
  -  벽체에 의하여 막혀있는 가장 윗부분과 귀퉁이 부분에는 공기가 빠져 나가지 못하여 압력이 높아 질 수 있으므로, 압력이 같아지도록 만들어야 한다.

 

 


 - 벽 내부 공간으로 공기가 들어갈 수 있도록 구멍(weep hole)을 뚫어 주어야 한다.
 - 물이 구조체에 닫지 않고 외부로 직접 흘러나갈 수 있도록 비흘림(flashing), 덮개종이(sheathing paper), 물구멍(weep hole)을 필히 설치해야 한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