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jgh
★주택매매, 렌트, 비즈니스, 투자용부동산에 관한 다양한 주제
★토론토로 이주해오는 한인들을 위한 지역별 학군특징과 장단점
★토론토대학 인근의 콘도구입 관련 상식

홈페이지: ValueHome.ca
직통 : 416-201-1519

"2003년 부동산 캐나다 창간이후 부동산 분야 고정 칼럼니스트"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40 전체: 637,259 )
신축콘도의 분양가가 치솟는 이유(6)
acejgh

 

 

(지난 호에 이어) 
다섯 번째 이유는, 최근 수년간의 높은 콘도가격 상승률을 신축콘도 분양가격에도 그대로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신축분양콘도(Pre-construction condos)는 기존콘도(Resale)보다 더 높은 가격에 팔립니다. 왜냐하면, 콘도건축기간이 보통 3.5~5년 정도 걸리므로 그 기간 동안 콘도시장의 미래 가격상승률을 반영하여 평방피트(Sq.Ft)당 분양가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이어진 높은 가격상승률이 향후 몇 년간 지속될 것인가 라는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가정을 바탕으로 정한 분양가에는 거품이 끼어있을 수도 있습니다. 지난 2012년부터 2017년까지는 단독주택이 콘도보다 가격상승률이 높았으나, 2017년부터 지금까지 몇 년 동안 오히려 콘도가 단독주택보다 가격이 더 빨리 올랐습니다. 


이렇게 시기적으로 서로 다른 가격상승폭을 보이는 경우에, 콘도가격이 높은 상승을 보이는 기간 중에 분양되는 콘도를 구입한 경우에는 4-5년의 건축기간 중에 기존콘도시장에서 가격조정이 진행된다면 상대적으로 너무 높은 값에 콘도를 분양받은 셈이 됩니다. 하지만, 토론토의 콘도가격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더 올라갈 것으로 보는 전문가들도 상당수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지금까지 보여준 토론토 신축콘도 분양시장에서의 가격상승률은 매우 놀랍습니다. 2016년에 토론토 평균 신축콘도분양가(Per Square Foot)가 $595 이었으나, 2019년에는 $1,000를 돌파하여 3년 사이에 약 68%가 올랐습니다. 이제 토론토 다운타운지역에는 분양가격이 $1,100-$1,600 정도의 신축콘도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금 신축콘도를 구입하는 바이어들은 앞으로 콘도가격이 최근 몇 년간처럼 과연 꾸준하게 올라갈 것인가에 대한 향후 전망에 대해 스스로 평가해 본 후 신중하게 의사결정을 하여야 합니다. 


한편, 2017년부터 2018년 중에 기존콘도의 가격이 급상승하면서 이미 분양된 콘도프로젝트들이 사업을 취소하면서 바이어들에게 큰 실망을 안겨주는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였습니다. 콘도시장분석 전문업체(Urbanation Inc.)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19년 5월말 사이에만 하더라도 광역토론토지역(GTA)에서 분양계약이 취소된 신축콘도가 6,350유닛이나 됩니다. 연도별로는, 2017년에 1,678유닛, 2018년에 4,672유닛, 그리고 2019년 1~5월까지 239유닛이나 됩니다. 


이런 현상을 목격한 콘도 바이어들은 이제 신축콘도구입계약 후에도 예상대로 진척이 잘 안되거나 분양자체가 취소될 위험이 있다는 인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콘도신축프로젝트는 분양계약금을 예치해둔 이후, 여러 가지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신축콘도분양이 순탄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일정 수 이상의 분양을 전제로 사업자금을 대출받으려던 계획에 차질이 생겨 분양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또한 건축허가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아서 분양을 취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양계약을 취소한 업체가 그 이유를 분명하게 밝히지 않는 사례도 있어, 바이어들은 낮은 분양가로 인해 사업수익성이 별로 크지 않다는 판단에서 취소하는 게 아닌지 의구심을 갖고 있습니다. 


분양한 이후에 콘도가격이 빠른 속도로 올라간 경우에는, 분양을 취소하고 다시 사업구상을 하여 더 높은 분양가로 다시 판매하는 것이 사업수익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토론토의 콘도시장은 다양한 인종과 서로 다른 부동산투자경험을 가진 플레이어들이 활동하고 있으므로, 앞으로의 시장동향을 예측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http://www.valuehome.ca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