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steve
오원식 모기지
Limetree Financial
647-668-5315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19 전체: 134,916 )
Bank of Canada 2023년까지 저금리 유지
Ohsteve

 

얼마전 Bank of Canada에서는 2023년까지 낮은 금리를 유지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현재 Bank of Canada(BOC)의 기준금리는 지난 3월에 하락한 이후 계속 0.25%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BOC의 발표한 바에 따르면 2%의 Inflation target을 충족시킬 때까지 금리를 유지하겠다고 밝혔었는데, 이번 발표는 한발 더 나아가 2023년이라는 정확한 년도까지 언급을 했습니다. 기존의 정부에서 경제 회복이 될 때까지 금리를 동결하겠다고 했는데 BOC의 예상은 최소 2023년까지는 경제 회복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변화는 모기지 이자율에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이번의 발표는 고정 이자율과 변동 이자율 두가지에 모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고정 이자율은 Bonds의 영향을 받고 변동 이자율은 기준 금리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변동 이자율에만 영향이 있을 거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러한 발표로 인해 Bond의 구매 수요가 긴 텀으로 옮겨갈 것이라고 예상되어 고정 이자율 역시 낮게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COVID-19으로 인해서 낮게 유지되고 있는 이자율이 COVID 이후 상승할 것으로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아 고정이자율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한 조사에 따르면 약 57%의 First-time home buyer들이 고정 이자율을 선호했으며, 그 외의 어떤 이자율을 선택할지 결정 못한 30%의 사람들은 COVID-19로 인해 반강제적으로 고정을 선택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2023년까지 금리 변동이 없다면, 향후 3년간 고정 이자율과 변동 이자율이 계속 낮게 유지가 될 가능성이 높고, 그렇다면 두 이자율의 선택은 그저 상황에 따른 선택권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변동 이자율과 고정 이자율의 가장 큰 차이점은 중간에 해지 했을 경우의 페널티 금액 차이입니다. 고정 이자율 모기지의 페널티 금액이 변동 이자율의 페널티보다 훨씬 높습니다.)

 

현재 COVID-19이라는 전례 없는 Pandemic으로 인해 시장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경제 성장은 수년 간 마이너스 성장이 예상되고 내년 여름 실업률이나 GDP 등이 회복한다고 하더라도 사람들의 소비 습관이나 다른 경제상황이 예년 수준으로 회복되려면 그보다 훨씬 긴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BOC에서는 2023년까지 금리 동결이라고 하지만 2024년 들어서도 0.25%로 유지 되더라도 이상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현재 집 구매를 예정하고 있거나 가지고 있는 집의 Re-finance를 고려하고 있다면 지금의 상황이 적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