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HNCHO
Korean Real Estate Post
1995 Leslie Street Toronto ON. M3B 2M3
Web: www.budongsancanada.com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3 전체: 218,918 )
인류와 부동산-투자의 계산법(Calculating my investment) (1)
JOHNCHO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가 사라지고 한참 사양길을 걷던 골프산업이 Covid -19 덕분에 다시 활기를 찾고 있고 날씨마져 다른 해에 비해 큰 역할을 하는 바람에 골프장마다 환호하고 있다. 부동산업계 역시 활황을 맞이하고 차를 파는 사업도 아주 잘 되고 있다니 참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일들이 많이도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전에도 필자가 말한 것같이 Covid-19은 절대로 인류에게 좋은 일을 가져다 줄 수 없는 사건인 것은 틀림없으며 당장 몇 가지 산업이 잘된다 하더라도 인류는 결국 그리고 언젠가는 Covid-19이 가져다 주는 엄중한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다.

 

 요즈음 벌써 아침엔 서늘한 바람이 불어오고 곧 다가올 기나긴 겨울에 여기 저기 쌓여있는 눈더미를 상상케 하는 골퍼들의 마음을 씁쓸케 하는 계절이다.

 

더구나 세계는 매일매일 살얼음판을 걷는 것처럼 불안 불안. 유가는 아직도 바닥을 치고 있고 Covid-19후에 다가올 미국은 물론 세계의 어두운 경제전망은 세상을 불안하게 만들고, 또 언제 어떻게 무엇이 우리 인류에게 다가올지 모르는 불안감 속에도 곧 Covid Vaccine이 개발되면 모든 것이 정상으로 돌아온다는 진짜인지 가짜인지 모를 뉴스는 그나마 우리에게 희망과 도약의 마음을 준다.

 

 꽤 오래 전, 우리의 건강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모든 소매점의 담배 진열대를 없애라는 희한한 법규는 그렇지 않아도 대형 마트들의 틈새에서 이미 지쳐버린 많은 한인 편의점 주인들을 불안케 만들고, 선거 때마다 편의점 주류 판매를 허락한다는 정부의 약속은 다른 할 일이 많아서 흐지부지하다 정부가 교체되면 다시 시작을 반복하는 것이 벌써 수십 년.

 

 하지만 그 와중에도 지금까지 꿋꿋이 견뎌온 한인동포들의 끈기와 잘 살아보겠다는 집념과 노력은 모든 어려운 역경을 이길 수 있는 훌륭한 민족이라 생각된다.

 

한인 이민 역사가 벌써 50년이 훨씬 지나고 그동안 편의점으로 시작해서 여러 가지의 사업으로 부자가 된 동포들도 계시지만 필자가 아는 바로는 90% 이상의 한인동포들은 부동산 투자를 하셔서 많은 부를 축적한 것을 부인하실 분은 별로 없을 것이다.

 

 필자는 일전에도 투자와 투기의 다른 점을 설명한 적이 있는데 다시 한번 말한다면 투자는 수학적이고 합리적인 계산을 필요로 하는데 요즈음같이 자꾸만 낮아지는 이자율을 감안한다면 부동산 투자의 매력은 점점 더할 것이다.

 

하지만 나라의 이자율이 너무 낮아진다는 것은 경제가 좋지 않다는 말이니 경제 침체와 인플레라는 악재도 염두에 두고 계산해야 하니 부동산 투자의 적당한 시기를 맞추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요즈음같이 세계경제를 흔들고 있는 미국 경제가 중심을 잡지 못하고 흔들리고 있으니 더욱 그럴 것이며, 한인동포는 물론 본토인들 역시 부동산 구입시기에 대한 질문들은 언제나처럼 무척 집요하다.

 

원래 부동산 투자의 계산법이란 숫자에만 국한한 것이 아니고 나라와 세계의 경제, 현재와 미래의 이자율, 나라와 자자체의 정책 판도, 주위의 건설계획 등 많은 부문의 지식과 견문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런 모든 전문지식을 일반 소비자가 다루기엔 투자의 규모나 종류를 감안할 때 어려운 것이니 우리 소규모 투자자들이 제일 중요하게 여길 것은 그저 수학적인 계산과 안전도(Risk Factor)만 잘 지켜도 무난하다.

 

특히 지난 몇 년간 많은 한인동포들이 새 분양 콘도에 투자를 많이 하게 되었는데 제일 큰 이유는 부동산에 투자를 하고는 싶은데 막상 투자할 곳이 마땅치 않다 보니 적은 다운페이로 투자할 수 있던 새 콘도에 투자를 많이 하게 된 것이다.

 

 새 콘도가 투자의 인기종목이 된지도 거의 20년이 넘었고, 사실상 수년 전부터 새 콘도에 투자를 시작한 많은 사람들이 좋은 수익을 올린 것도 사실이며, 물론 장소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대체로 모든 사람이 좋은 결과를 얻은 것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기존 콘도와 달리 새 콘도는 건설회사의 방침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평균적으로 매매가격의 약 20% 정도 계약금을 2-3년에 걸쳐 지불하고 콘도가 완성될 때까지 더 이상의 돈이 필요치 않기에 투자의 매력을 느끼게 된다. 예를 들면 콘도의 총 매매가가 $600,000로 가정하면 당장엔 약 $120,000정도의 투자금만 필요하다는 말이다.

 

 다행히 매입한 콘도가 지난 20년 부동산 오름세의 평균치를 년 5%정도 가정한다 해도 콘도가 완성될 4년 후엔 약 $120,000의 가격상승이 이루어졌으니, 결국 $120,000의 투자금에 대한 이익금은 년 25% 이상의 리턴이 되는 셈이지만 이런 계산만 가지고 투자를 하면 현명한 것이 아니며, 그 외에 몇 가지 중요한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