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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댕
lucasyun

1940 11월 12일 파리에서 오귀스트 로댕 출생. 1850 그림을 그리기 시작. 1854 프티트 에콜에 입학, 르콕 드 보아보드랑과 화가 벨록에게 수업을 받음. 1855 조각에 매력을 느끼고 조각가가 되기로 결심. 1857 프티트 에콜을 마치고 국립조형미술학교에 지원하나 입학시험에 세 번 낙방함. 1858 여러 장식미술가들과 일함. 1862 누이 마리의 죽음에 충격을 받아 성령회 수사로 수도원에 들어가서 1863년까지 머무름. 1864 카리에-벨뢰즈와 공동으로 일하기 시작. 당시 20세였던 로즈 뵈레를 만남. 카미유 클로델 출생. 1866 아들 오귀스트-외젠느 뵈레 출생. 1867 여러 장식미술가들의 조각 조수로 일함. 1870 벨기에 조각가인 안톤-조셉 반 라스부르를 따라 브뤼셀에 감. 파리로 돌아오는 길에 국립방위대의 소위로 지원했으나 근시 때문에 제대함. 1871 제대 후 벨기에의 카리에-벨뢰즈와 합류함. 모친 사망. 이해 말 로즈 뵈레가 브뤼셀에 있는 로댕 곁으로 옴. 1872 파리로 돌아간 카리에-벨뢰즈와 작업을 중단. 1873 반 라스부르와 공동작업 시작. 1874 벨기에에 있는 동안 브뤼셀 아카데미 궁전의 장식 일을 함. 스와네 숲을 그린 일련의 풍경화를 제작하고 풍자잡지 『르 프티 코미크』를 위해 석판화를 만듦. 1875 이탈리아 여행을 하며 미켈란젤로를 연구. 1877 브뤼셀의 미술가·문인 동호회와 파리의 프랑스 미술가 살롱에 <청동시대> 전시. <청동시대>는 모델에서 직접 주물을 떴다고 비난받음. 가을에 프랑스 중부의 성당 답사여행. 로즈와 함께 벨기에를 떠나 프랑스로 돌아옴. 1879 세브르 도자기 공장에서 1882년 12월까지 일함. 1880 첫 작업실인 위니베르시테가 182번지 대리석 보관소의 작업실로 이사, 죽을 때까지 체류 . 프랑스 정부는 <청동시대>를 매입. 로댕에게 장식미술관을 위한 <지옥의 문> 위촉. 로댕은 말년까지 <지옥의 문> 작업을 계속했지만 완성하지 못하고 그의 사망 후 청동주물이 제작됨. 1881 프랑스 정부가 <세례 요한>을 매입. 영국 첫 방문. 런던의 알퐁스 르그로에게 판화기법을 배움. 1882 <아담> <이브> <생각하는 사람> 제작. 1883 당시 19세였던 카미유 클로델을 만남. 부친 사망. 1885 깔레 시위원회에서 위스타슈 생 피에르를 추모하는 기념상 위촉, 이 작품 <깔레의 시민>은 1895년 로댕이 참석한 가운데 개막됨. 1886 칠레의 산티아고에서 베냐민 비쿠나 멕켄나와 파트리치오 린치 장군 기념상을 위촉받음. <입맞춤> 제작. 1887 레지옹 도뇌르 훈장 수여. 갈리마르가 소유한 보들레르의 『악의 꽃』 삽화 제작. 1888 프랑스 정부는 1889년 만국박람회 출품용으로 <입맞춤> 대리석 제작을 위촉. 1889 국립미술협회 창립에 가담. 1892년 낭시에서 제막될 클로드 로랭 기념상의 제작을 위촉받음. 클로드 모네와 함께 조르주 프티화랑에서 첫 개인전 개최. 판테옹에 설치될 빅토르 위고 기념상 위촉받음 1890 빅토르 위고가 앉아 있는 자세의 기념상 계획이 거절당함. 1891 위고가 서 있는 자세의 새 계획을 세우는 동안 정원에 설치하도록 첫번째 계획안 제작을 주문받음. 문인협회로부터 발자크 기념동상을 위촉 1892 레지옹 도뇌르 훈장 수여. 1893 달루의 뒤를 이어 국립미술협회의 부회장직과 조각분과 회장직을 맡음. 부르델이 조수로 작업실에 합류. 1894 11월 28일 모네의 초대를 받아 지베르니에서 세잔을 만남. 1900년에 개막된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의 사르미엔토 기념상을 위촉받음. 1895 1893년부터 임대했던 뫼동의 빌라 데 브리앙을 구입하고 골동품과 회화를 수집. 깔레에서 <깔레의 시민> 제막식. 1896 [로댕, 퓌비 드 샤반느, 카리에르]전이 제노바의 라트 미술관에서 열림. 1897 예술애호가 모리스 프나이가 로댕의 드로잉 142점을 모아 출판. 옥타브 미르보의 서문이 있는 이 책은 출판사의 이름을 따 『구필 앨범』으로 이름지음. 국립미술협회 전시에 빅토르 위고 기념상 출품. 1898 당시 34세의 카미유 클로델과 결별. 문인협회는 국립미술협회의 전시에 출품된 석고 발자크상을 거부. 1899 퓌비 드 샤반느 기념상 위촉받음. 브뤼셀, 암스테르담, 로테르담, 헤이그에서 로댕 전시. 국립미술협회 전시에 대형 <이브>상 공개. 1900 벨기에의 레오폴드 국왕이 로댕에게 기사 작위를 수여. 만국박람회의 알마광장에 로댕관 개관. 1901 만국박람회의 로댕관을 해체, 뫼동의 빌라 데 브리앙터로 옮겨 스튜디오로 개조. 외젠느 드뤼에가 촬영한 로댕의 주요작품이 현대미술가 화랑에 전시됨. 1902 프라하에서 로댕 전시. 로댕은 시인 라이너 마리아 릴케(1875-1926)를 만남. 릴케는 1905년 9월 15일에서 1906년 5월 12일까지 로댕의 비서로 일함. 오귀스트 클로와 함께 미르보의 <고통의 정원> 삽화 제작. 1903 레지옹 도뇌르 훈장 수여. 1904 슈와죌 공작부인과 만남. 그들의 친분은 1912년까지 지속됨. 런던에서 최초로 대형 <생각하는 사람> 석고상이 국제 화가·조각가·판화가 협회에서 전시. 이어서 파리의 살롱전에 청동상 전시. 화가 오거스터스 존의 누이동생이며 화가이자 작가인 그웬돌린 메리 존(1876-1939)과 만남그녀는 로댕의 연인이 된 후 <휘슬러 여신상>의 모델이 됨. 뒤셀도르프에서 만국박람회. 1905 미술최고위원회의 회원이 됨. 예나대학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음. 1906 글래스고우대학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음. <생각하는 사람> 이 판테옹 앞에 설치됨. 베를린 미술아카데미의 명예 회원이 됨. 마르세이유의 박람회에서 공연한 캄보디아 무용수를 그린 일련의 수채화 제작. 1907년부터 로댕의 모델이 된 일본인 무용수 하나코(1868-1945)를 만남. 1907 옥스포드대학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음. 로댕의 드로잉만을 다룬 첫번째 대규모 전시가 파리 베른하임 죈느 화랑에서 열림. 대형의 <걷는 남자>상을 국립미술협회살롱 전시에 출품. 1908 <성당> 제작. 릴케의 도움으로 로댕은 후에 로댕미술관이 되는 비롱관의 작업실을 염. 비엔나와 라이프치히, 파리에서 대규모 로댕 드로잉전이 열림. 1909 비롱관 매각 결정. 파리의 드밤베즈 화랑에서 대규모 드로잉전이 열림. 폴 에스커디에의 주선으로 프랑스 정부에 작품기증 초안을 잡음. 1910 레지옹 도뇌르 대훈장 수여. 파리의 질 블라실에서 드로잉 전시. 1911 베를린 미술 아카데미에서 왕실전시. 프랑스 정부가 판테옹에 놓일 퓌비 드 샤반느 흉상 위촉. 영국 정부는 웨스트민스터 가든에 건립할 <깔레의 시민> 에디션을 구입. <걷는 남자> 가 로마의 파르네제궁에 설치됨. 파리의 베르나르 그라세가 폴 그젤 작 『예술에 대한 좌담』을 출판. 1912 도쿄에서 로댕 전시. 리용의 신도서관에서 로댕의 드로잉 전시. 뉴욕 메트로폴리탄미술관의 로댕관 개막. 1913 정신병원에서 카미유 클로델 수용. 파리 의학협회에서 로댕 소유의 골동품 전시. 로댕은 의회의사당앞 <깔레의 시민> 건립을 감독하기 위해 런던으로 감. 1914 오귀스트 클로의 모사화 100점과 샤를르 모리스의 서문이 실린 <프랑스의 대성당>을 아르망 콜랭이 출판. 로댕은 전쟁을 피해 로즈와 함께 프랑스를 떠나 영국으로 감. 주디스 클라델이 동행. 로댕은 육군장성들과 로마에 머무름. 1915 교황 베네딕트 15세의 흉상 제작을 하면서 로마 여행. <깔레의 시민>이 축하행사 없이 영국에서 공식 개막됨. 영국 정부에 기증한 18점의 작품 중 16점이 에딘버러의 스코틀랜드 국립 아카데미에서 전시. 1916 로댕 병세 악화. 4월과 9월 13일, 10월 25일 세 차례에 걸쳐 정부에 작품을 기증. 하원에 이어서 상원이 기증을 받아들이고, 국회는 비롱관 자리에 로댕미술관 건립을 결의. 로댕은 베르덩의 병사들을 추모하는 기념상 위촉을 받아들임. 1917 1월 29일 뫼동에서 로즈 뵈레와 결혼. 로즈는 2월 14일에 사망, 이어 11월 17일에는 로댕 사망. 로댕은 11월 24일 뫼동의 로즈 곁에 묻힘. 무덤위에는 <생각하는 사람>상이 놓임. 1919 8월 4일 로댕미술관 일반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