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
ON
jegonkim
토론토 마운트사이나이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5 전체: 79,003 )
안면마비(구안와사, Bell’s Palsy)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보통 안면마비의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경우는 마비의 원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원칙인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안면마비 이외의 원인들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경우들도 많이 있다.


그중 ‘램지 헌트 증후군’이라는 병이 있는데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얼굴의 대상포진과 함께 안면마비가 발생하는 것이다. 또한 교통 사고나 추락에 의한 머리의 충격으로 인해 머리뼈의 골절과 더불어 안면마비가 생기기도 한다.


그리고 뇌졸증(腦卒中)이나 뇌종양(腦腫瘍) 같은 뇌신경(腦神經) 질환으로 인해 안면 마비가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드물게 급성(急性) 중이염(中耳炎)이나 만성(慢性) 중이염(中耳炎)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안면 마비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리고 동맥의 부종 등으로 인한 신경의 압박, 안면이 추위로 인한 면역학적 염증, 정신적 충격이나 감정적 불안 등도 원인이 될 수 있고, 흔히 정상인 보다는 고혈압 환자에게서 약 4~5배 정도 많이 발병한다.


그러나 임상에서 보이는 가장 흔한 원인은 몸이 피로하거나 스트레스 및 신경을 쓴 후 또는 찬바람을 쏘인 후 발병하는 경우이다. 


 
보편적인 원인분류


다음 소개하는 내용은 안면마비의 가장 보편적이고 세분화된 분류이다.


1. 바이러스의 신경 감염(헤르페스 바이러스나 람세이 헌트 증후군 바이러스)
2. 이비인후과 질환에 의한 발병(청신경종양이나 유행성 이하선종 수술 후유증에 의한 일시적인 안면마비 등)
3. 뇌질환에 의한 경우(뇌혈관장애, 뇌동맥경화, 뇌종양, 다발성경화증 등) 
4. 사르코이드증에 의한 안면마비(폐, 림프샘, 눈, 침샘, 뼈, 지라, 심장, 신경 등에 작은 육아종 덩어리가 생기는 내과질환의 일종, 이런 경우 안면신경에 육아종 덩어리가 생긴 결과) 
5. 길랭- 바레 증후군에 의한 양측성 안면신경마비(자가면역반응에 의해 안면신경에 염증이 일어나 유발되는 경우)
6. 밀러피셔증후군(길랭 - 바레 증후군에 소속된 신경질환으로 안면신경이 침범당한 경우)
7. 류마티스질환의 일종이며 희귀병인 혈관염증성 척스트라우스 증후군이 안면신경에 문제를 일으킨 경우 
8. 소아 독감예방 접종의 부작용
9. 구강의 외과수술 후 허혈성 혈류장애에 의해 발병한 안면신경마비
10. 외상(타박이나 교통사고 등에 의한 안면신경 절단)
11. 임신부 안면신경마비(임신 중에는 위 모든 원인들의 발생가능성이 배가됨) 
12. 분만시 외상이나 태반 내 압박에 의한 태아의 안면신경마비
13. 특정 진드기가 일으키는 라임병의 결과
14. 원인불명이나 벨마비(Bell’s Palsy)에 의한 경우

 

중추성(中樞性)과 말초성(末梢性) 안면마비의 구분


안면마비가 생기면 뇌졸중(腦卒中)을 의심할 수도 있다. 안면마비는 뇌(腦)에서 나오는 안면신경의 이상으로 발생하므로 뇌(腦) 자체의 혈류장애로 발생하는 뇌졸중(腦卒中)과는 차이가 있다. 


하지만 간혹 중추성(中樞性) 안면신경계의 이상으로 안면마비가 오는 경우가 있다. 그러다보니 안면마비로 치료를 받는 환자들 중 어떤 분들은 자신의 증상이 ‘중풍(中風)’이 아니냐고 물어 보시는 분들이 있다. 


안면 마비는 중풍(中風)이 원인으로 발병하는 중추성(中樞性) 안면마비가 있고 단순한 말초성(末梢性) 안면마비인 경우도 있다. 


일반인들은 중풍(中風)이나 뇌(腦)의 외상으로 인한 중추성(中樞性) 안면마비와 단순한 말초성(末梢性) 안면마비에 대해 구별하는 의학적 전문 지식이 부족하다 보니 단순 말초성(末梢性) 안면마비를 중풍(中風)으로 오해하고 더 큰 마음의 병까지 앓는 분들을 종종 보게 된다, 그래서 두 가지 안면마비에 대한 구분법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안면마비에는 뇌출혈(腦出血)·뇌경색(腦梗塞) 등의 중풍(中風) 혹은 뇌종양(腦腫瘍) 등 안면신경의 상부가 마비되는 중추성(中樞性)으로 오는 안면마비와 안면신경핵 하부의 안면신경이 마비되는 말초의 장애에 의하여 오는 단순 말초성(末梢性) 안면마비인 경우가 있다.  


중추성(中樞性)의 경우는 여러 가지 뇌병(腦病)의 증세와 함께 나타나며, 안면 하반부만 마비가 온다. 말초성(末梢性)의 경우는 안면신경마비가 단독으로 나타나며,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경우다. 


말초성(末梢性)의 경우, 원인은 아직 확실히 모르지만 한랭 또는 류머티즘성인 것이 가장 많고, 자동차 등의 유리창 쪽에 얼굴의 냉각이나 감기, 편도염에 의한 림프관염(면역학적 염증), 신경친화성 바이러스 등의 감염에 의한 경우도 있다. 


그 밖에 정신적 충격이나 감정적 불안, 외상, 중이염(中耳炎), 내이염(內耳炎) 등에서도 일어난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