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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불 갈등의 캐나다 역사(30)
chungheesoo

 

(지난 호에 이어)

더군다나 연방 정부의 경제 정책은 항상 온타리오 옹호적 정책이었다. 군수산업을 위한 정부 지원은 온타리오가 독점 했고 1950년대의 St-Laurence 가의 운하 공사도 온타리오가 주된 수혜지역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탈피하려면 퀘벡 정부가 직접 개입하여 경제 개발을 인도해야 했다. 정부의 개입을 정당화 시킨 또 하나의 변수는 1930년의 대 공황이었다. 1937년에 영국경제학자 J.M. Keynes 교수는 대공황을 극복하는 최선의 조치는 수요 강화이며 정부가 할 수 있는 것은 정부의 수요 강화라는 원칙을 제시했다.

이 모든 것이 1960년대에 와서 퀘벡 정부 주도의 조용한 혁명의 동기가 된 것이다.

 

7.1.3 종교적 배경

카톨릭종교도 조용한 혁명의 요인 변수였다. 1763년에 영국의 식민지가 되었지만 영국은 프랑스 캐나다에 종교자유를 허락했다. 퀘벡인의 카톨릭교인수가 영국인 수보다 훨씬 많아서 종교자유를 부여하지 않으므로 발생할 수 있는 반란을 억제하기가 힘들었기 때문이다.

또한 카톨릭 성당은 사회평화와 타협을 선호하므로 영국입장에서는 카톨릭 성당과 손을 잡을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1840년 Patriot 반란사건을 수습하기 위해 온 Durham 영국 특사도 퀘벡인에게 카톨릭 종교를 유지하게 하라고 건의했다.

이유는 성당이 퀘벡인의 반란을 차단하는 기능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어떤 면에서 보면 카톨릭 종교 유지는 지배하는 영국계 캐나다와 지배당하는 퀘벡인간의 협상이었다. 즉 퀘벡인은 종교 자유권을 부여 받는 대신 사회 평화를 유지하라는 협상이었다.

 하여간 이러한 중재 역할을 한 성당은 1763년부터 1960년대까지 프랑스언어, 프랑스 문화 그리고 카톨릭종교 보전에 핵심적 역할을 해온 것은 사실이다. 즉 퀘벡인의 정체성 보전은 성당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일개 주 정부에 불과한 퀘벡 정부는 재정적 제한뿐만 아니라 인적 자원 부족으로 교육, 보건, 사회복지 등의 시민의 기본적 서비스를 제공 못하고 있었다. 정부 대신 성당이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했다. 1960년 전만해도 대학교를 포함한 학교의 장은 대부분 신부 혹은 수녀이었다. 병원장도 대부분 신부 혹은 수녀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성당의 힘은 압도적이었고 영향력은 사회 곳곳에 퍼져있었다. 성당은 개개인의 생활뿐만 아니라 공동 생활에도 절대적 영향을 주었다. 어린아이가 탄생하면 교구에다 신고했다. 혼인은 물론 약혼 할 때도 배우자 선택에 대한 신부의 판단이 중요했다.

취직할 때 신원조회를 하는데 목적은 카톨릭 종교 신앙의 건전성의 소유자냐 아니냐에 있었다. 대학 강의는 라틴어로 주기도문을 암송한 후에 시작했다.

직장에서의 진급도 신부의 추천을 의무화 하는 곳이 많았다.

특히 정치를 하려면 고위급 성당 지도자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 했다. 다시말 해면 가정, 학교, 직장, 정치 생활은 성당위주로 진행 되었다. 당시 가문하면 학벌, 재벌 혹은 사회적 출세보다는 가족이 배출한 신부와 수녀의 수이었다.

가문이 있는 집안은 적어도 신부가 두세 명, 수녀가 한두 명 정도 나와야 존경대상의 가문이었다. 당시 퀘벡 사회는 근본적으로 부친주도의 가족 체제이었지만 가족 공동 생활의 중심은 가족이 배출한 신부였다.

필자가 Laval 대학에 재학 중 Pare 라는 가족에서 하숙을 했었다. 10남매의 가족이었다. 당시 10남매 가족은 보통이었다. 성당은 대가족제도를 격려했다. 이유는 영국계 캐나다의 지배력에 대응하는 방법은 오직 인구이었다.

왜냐하면 인구 규모가 국회의원의 수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또 하나의 이유는 농업위주의 산업구조 속에 있는 퀘벡 경제는 많은 농부를 필요로 했기 때문이다.

Pare 가족은 가족 내 상하관계가 분명했고 형제간에 정이 넘치는 분위기 속에서 가족 생활을 했다. 신부가 한 명 수녀가 한 명 배출되었다. 가장인 Pare 씨도 중요한 결정을 할 때마다 아들인 신부와 상의를 했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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