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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을 배우는 기쁨(21)
chungheesoo

  

 
(다음 호에 계속)
그러나 그는 주후 387년에 기독교인이 되고 주후 391년에는 신부가 되었다. 그리고 주후 395년에는 Hippo의 주교가 되었다. Augustine은 신플라토 주의와 성경을 결합하여 현대 신학의 토대를 제공한 사람이다. 


그의 주요 저서는 Apology (Arians, Donatist, Manichaeans, Pelagians 등의 이단을 공격하는 내용), Chirstian Doctrine, Books of Jesus(시편, 바울의 서신 등), Confession (고백록) 특히 Civitate Dei (하나님의 도성), De Trinitate (삼위일체), de Libero arbiturio (Free Choice of Will) 등이다. 


Augustine 신학의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그는 유아세례를 지지했다. 그의 창조설은 특이하다. 그에 의하면 하나님의 만물창조는 6일 동안 한 것이 아니고 동시에 창조했다고 한다. 성경의 6일 구조는 논리적인 틀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Augustine의 교회설(Ecclesiology)을 보자. 그는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를 구분했다. 보이지 않는 교회는 하나님이 선택한 사람들로 구성이 되며 보이는 교회는 알곡과 가라지로 구성된다. 즉 보이는 교회는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으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그의 종말론(Eschatology)은 처음에는 전 천년설(Premillenianism) 이었다. 즉 예수님의 재림 전 1000년 동안 하나님의 왕국이 지상에 존재한다는 이론이다. 그러나 그후 Augustine은 중립적이론(Amillenianism)을 선택했다. 전 천년설 및 후 천년설을 다 거부하는 이론이다. 그의 중립설이 카톨릭과 칼빈주의가 받아드린 이론이다. 


그에 의하면 혼의 운명은 사망 후에 결정된다. 연옥에서는 오직 교회와 연결된 사람만이 정화(Purify)된다. Augustine은 성모 마리아가 신의 모친이라 했다. 또한 그는 옳바른 전쟁(Just War)을 인정하기도 했다.


그의 신학의 핵심 중의 하나가 원죄설(Original Sin)이다. 원죄는 유전되어 모든 인간은 죄인이다. 흥미로운 것은 문제의 선악과나무에 대한 해설이다. 그에 따르면 그것은 선악보다는 창조질서의 상징(Symbol of World Creation) 이라고 했다.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는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세상의 질서에 대한 존경심이 부족했다는 것이다. 


Augustine은 Pelagian 교파와 치열한 논쟁을 했다. 펠라기안들에 의하면 인간의 본질인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행동하는 자유를 하나님께서 부여했다고 강조했다. 즉 인간은 자유의지가 있는 존재다. 아담과 하와는 자유의지에 따라 선악의 과실을 먹었다. 즉 원죄는 없다. 그들은 인간의 눈을 한 예로 들면서 인간은 눈을 선한 일 혹은 악한 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Augustine은 예정설을 제의했다. 즉 구원을 받을 사람과 그렇지 아니한 사람을 하나님께서 창조전에 이미 예정하셨다는 것이다.


Augustine의 성례설은 이렇다. 성례식은 정규 성례식이 있고 비정규 성례식이 있다. 정규 성례식은 성직자가 집례하고 비정규 성례식은 비성직자도 할 수 있다. 성례는 반드시 성직자의 성스러움에 의존하지 안는다고 했는데 이것은 당시 자격이 부족한 성직자들은 성례식을 거행 할 수 있는 권리가 없다는 Donatists의 주장을 반발하기 위한 것이었다. 어거스틴은 성만찬에서 포도주는 예수님의 피가 되고 떡은 예수님의 살이 된다고 주장했다. 


예수님의 업적(Work) 이론(Soteriology)은 속죄이론인데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라고 했다. 이 점은 그의 예정론과 상충되는 측면이 있다. 그의 유태인에 대한 의견은 이렇다. 종말에는 모든 유태인이 개종을 할 것이라는 것이다. 


4.2.3 중세기(주후 400-1500) 및 스콜라스틱 주의(Scholasticism)시대(1200-1500)


중세기의 초반 및 중반까지(400-1200)는 기독교 교회의 타락, 부패, 교황의 권력 남용 등 인류역사상 최악의 어두운 시대였다. 4세기에 기독교가 이탈리아의 국교가 됨으로 종교-정치 유착이 가능했고 교황이 국왕을 마음대로 좌지우지하는 엄청난 권력을 부여 받았다. 13세기에 Bizantine 제국이 무너지면서 동양의 신비주의가 서구의 가치관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지난 호에 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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