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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skoo2013
구본석
(노스욕 로얄한의원 원장)
온타리오주 공인한의사, 세계중의학연합회 의사
647-965-9956 /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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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방경전해설(31)-맥요정미론(脈要精微論)(1)
bskoo2013

 

 

본편에서는 맥(脈)에 관하여 중점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환자에 대하여 보고.듣고.묻고.만져보고와 같은 사진(四診)의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즉 맥.색.정명.형체.성음 등을 살피는 원칙과 방법을 말하면서 맥을 파악하는 방법과 맥상과 관련된 주된 병증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한의학에서 사진 중 만져보는 것을 절진(切診)이라고 하며, 그 중에서 맥을 만져보는 맥진은 병증을 판별하고 병정을 추단하는데 많이 이용되어 왔다. 이러한 방법은 고대로부터 오랜 기간에 걸쳐 동일한 질병을 치료하는 과정 속에서 반복 실천하므로 얻어진 소산으로 보고 있다.


즉 맥박의 정상적 박동과 변화된 박동을 근거로 인체의 건강 상태를 추정하여 어느 장부에 병이 있고, 그 병이 한증인지 열증인지와 표증인지 이증인지 등 질병의 진퇴 및 예후 등을 알아보는 것이다.


맥진에 대한 문헌적 기록은 황제내경에서 처음 찾아 볼 수 있으나 맥진을 통하여 환자를 치료한 기록은 기원전 300여 년대의 편작(중국 전국시대의 의술인)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환자의 맥을 짚으면 병이 어디서 발생하였는지 알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이후 맥진에 대하여 발전되어 왔지만 맥진에 대하여 깊은 연구를 통하여 맥학의 계통이론을 수립한 사람은 서기 200년대의 왕숙화(맥경의 저자)로 알려져 있다.


황제내경에서 맥진에 대한 내용을 여러 곳에 부분적으로 기록하고 있어 내용이 중복되거나 전체적인 이해에 어려움은 있지만 원본에 충실하게 해설 하였다.


황제가 물었다. “진맥(診脈)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診法何如?) 


기백이 말하였다. “진맥은 항상 새벽에 해야 되는데, 이때는 음기가 요동하지 않고 양기가 발산되지 않았으며, 아직 음식을 먹지 않아 경맥의 기가 성하지 않고 낙맥이 조화로워 기혈이 문란하지 않을 때이므로 쉽게 병이 있는 맥을 진찰할 수 있습니다. 맥을 짚어서 맥박의 동정을 파악하면서 환자의 눈에 나타나는 신기(神氣)를 살피고, 오색(五色)을 관찰하여 오장의 남음과 부족, 육부의 강약 및 형체의 성쇠를 파악하여 이들을 서로 결합함으로써 생사의 구분을 결정합니다.” 
(診法常以平旦, 陰氣未動, 陽氣未散, 飮食未進, 經脈未盛, 絡脈調勻, 氣血未亂, 故乃可診有過之脈. 切脈動靜而視精明, 察五色, 觀五臟有餘不足, 六腑强弱, 形之盛衰, 以此參伍, 決死生之分)


진맥은 맥을 살펴서 진단하는 것으로 맥의 깊이.횟수.형태.강도 등을 통하여 체내의 병리변화를 알 수 있다. 이러한 진맥은 의사가 손가락의 예민한 감각으로 보아내는 것이므로 정확하게 그 부위와 맥상을 분별하려면 진맥에 대한 이론을 파악하고 많은 실천과 연습을 해야만이 가능하다. 


심장의 박동이 혈액을 추동하여 맥박이 형성된다. 심장의 박동과 혈액의 순행은 종기(宗氣)의 추동에 의해 진행되고, 혈액이 혈관 속에서 부단하게 전신으로 순환되는 것은 심장과 각 장기의 협조와 조화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맥은 장부기혈과 밀접히 관계되므로 장부기혈에 병리변화가 생기면 혈맥의 운행에 영향을 주어 맥상의 변화를 가져온다. 때문에 맥진을 통해서 질병의 부위와 예후를 판정할 수 있다.


“대저 맥은 혈의 부(府)입니다. 맥이 길면 기혈이 순조로운 것이고, 맥이 짧으면 기혈이 부족한 것이며, 맥이 삭(數)하면(빠르면) 심에 번열이 있는 것이고, 맥이 크면 사기가 항성하여 병정이 발전되고 있는 것이며, 상부의 맥이 성하면 기가 흉부에서 막힌 것이고, 하부의 맥이 성하면 기가 복부에서 정체되어 창만한 것입니다. 


또한 맥이 대(代)하면(느리면서 한번씩 중지되면) 원기가 쇠약한 것이고, 맥이 세하면(가늘면) 원기가 부족한 것이며, 맥이 삽(澁)하면(껄끄러우면) 기혈이 순조롭지 않아 심을 자양하지 못하므로 심통이 나타납니다. 맥이 올 때 마치 샘물이 솟구치는 것과 같이 급하면 병정이 발전하여 위중함을 나타내며, 맥이 올 때 있는 듯 없는 듯하여 실낱같이 가늘고 갈 때 활 시위가 끊어지는 것 같으면 죽습니다.”
(夫脈者, 血之府也. 長則氣治, 短則氣病, 數則煩心, 大則病進, 上盛則氣高, 下盛則氣脹, 代則氣衰, 細則氣少, ?則心痛, 渾渾革革之如涌泉, 病進而危, ??綿綿其去如弦絶者, 死.)


“대저 오색(五色)은 오장의 정기의 정화(精華)입니다. 적색은 흰 비단에 싼 주사(朱砂)와 같아야지 흑자색이면서 어두운 회색을 띠는 자석(적철광)과 같아서는 안됩니다. 청색은 푸르면서 연하고 밝은 빛이 나는 벽옥(산화철을 가지고 있는 석영의 일종)과 같아야지 어둡고 윤기가 없는 남색과 같아서는 안됩니다. 황색은 명주에 싼 웅황(비소을 주성분으로 하는 광석)과 같아야지 어둡고 윤기가 없는 남색과 같아서는 안됩니다. 흑색은 거듭 칠한 옻 색과 같아야지 검푸른 색을 띠면서 먼지가 쌓인 듯한 석탄과 같아서는 안됩니다. 


만일 오색이 매우 어렴풋하게 나타나면 이는 오장의 기가 극도로 쇠약해진 것이므로 수명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눈에 나타나는 신기는 만물을 관찰하는 것으로서 흑백을 구별하고 장단을 살핍니다. 만약 긴 것을 짧다고 하고 흰 것을 검다고 하면 이는 오장의 정기가 이미 쇠퇴한 것입니다.”
(夫精明五色者, 氣之華也. 赤欲如帛?朱, 不欲如?者; 白欲如鵝羽, 不欲如鹽; 靑欲如蒼壁之澤, 不欲如藍; 黃欲如羅?雄黃, 不欲如黃土; 黑欲如重漆色, 不欲如地蒼. 五色精微象見矣, 其壽不久也. 夫精明者, 所以視萬物, 別白黑, 審短長. 以長爲短, 以白爲黑, 如是則精衰矣) 
앞의 내용은 맥진을 할 때 참고해야 할 오색에 대한 내용이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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