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스윙.. 장타를 원하십니까? 오랜경력의 윤프로가 확실하게 책임지도 해드립니다. 647.291.2022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058 전체: 14,710,078 )
과일-야채, 심장병 예방효과
lucasyun
2004-11-05
과일-야채, 심장병 예방효과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으면, 심장병에 걸릴 위험을 낮출 수 있지만 암을 예방하는 데는 별 효과를 볼 수 없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 보건대학원의 월터 윌렛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여성 간호사 7만1천910명과 남성 보건전문가 3만7천725명 등 10만 명 이상을 대상으로 지난 1980년대 중반부터 1998년까지 10년 이상 이들의 식습관과 건강 상태를 추적 관찰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국립암연구소 저널' 3일자 최신호에서 밝혔다.
연구팀의 조사 결과 하루에 5회 이상 과일과 야채를 먹은 사람들은 전혀 먹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장마비와 뇌졸중을 겪을 위험이 12% 정도 낮았다. 암 발병률에서는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를 드러내지 않았다.
특히 녹색잎 채소가 심장병 예방효과가 높아 하루 1회만 먹어도 심장병 발병률을 11%나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일과 야채 중에서는 과일의 심장병 예방효과가 더 높았다.
그러나 기존 연구 보고서와 달리 과일과 야채에 항암효과가 없다는 결과가 나온 데 대해 연구팀은 보통 과일과 야채를 거의 먹지 않는 사람들이 암에 잘 걸리는데 이번 조사대상인 간호사와 보건전문가들의 경우 평소 과일과 야채가 풍부한 식사를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 연관성을 포착하지 못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팀은 또 심장병에 비해 암이 발병하는 데는 더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조사기간 동안 아직 병이 드러나지 않았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연구팀은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양배추 같은 십자화과 채소의 섭취가 담배를 피우고 종합비타민을 먹지 않는 남성에게 방광암 등 암 발병률을 낮추는 효과는 있다고 말했다. (워싱턴 AP.로이터=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