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anlee
새 주택 분양받기 알짜정보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6 전체: 57,844 )
새 주택 분양받기(4)
susanlee

 
(지난 호에 이어) 


 이번 호부터는 타운하우스 분양에 대한  내용을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최근 주거용 부동산 시장은 콘도가 거래물량이 많고 가격도 오르고 있지만, 앞으로 곧 타운하우스가 부상할 것으로 보이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콘도 아파트가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는 반면 타운하우스의 가격은 일정 수준의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최근 2년간 가격의 변화가 크지 않았다는 거지요. 그러나보니 One Bed나 Two Bed 중심의 콘도 가격이 Two Bed나 Three Bed중심의 타운콘도와 간격이 좁혀지고 있습니다. 이를 그림으로 보면

 

 

 

 

 


 
 그 결과로 토론토에서 콘도의 평균가격이 60만불을 넘어서면서 타운콘도 평균가격의 93%까지 가까워 졌습니다. 콘도도 장점이 많지만 방의 갯수가 많고, 그래서 전용공간도 넓은(평균적으로) 타운콘도가 이제는 더 선호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타운콘도의 거래량이 많아지고 가격도 조금씩 상승하는 추세를 보일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과거기록들을 보면 어떤 주거형태가 상승세를 타면 약 3-5년 정도 우세함을 유지해가는 패턴을 보여 왔는데 이런 기간싸이클이 적용되면 2016년부터 상승세를 타기 시작한 콘도가격이 앞으로는 조금은 둔화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타운콘도의 가격이 상승세를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최근 주거용 부동산시장을 지배하는 가장 강력한 변수는 모기지이므로 모기지 규제가 쉽게 풀리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절대금액이 작은 콘도의 가격 상승세는 조금 둔화되기는 하지만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타운하우스 중에서도 Freehold 타운하우스는 GTA기준 평균가격이 70만불대 초반으로 콘도와 가격차이가 나기 때문인지 대체변화가 뚜렸하지는 않지만 현장에서 저가격대의 Freehold타운하우스들이 매우 뜨겁게 경쟁이 붙는 것을 보면 곧 통계적으로도 Freehold 타운하우스의 상승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많은 소비자들의 눈이 콘도에 쏠려 있는 몇년 동안에 타운하우스 형태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타운하우스의 이런 형태들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Freehold타운하우스
-Rear Lane 타운하우스
-Stacked 타운하우스
-Back To Back 타운하우스


Freehold타운하우스: Maintenance Fee(관리비)를 내지 않는 타운하우스를 말한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Freehold의 의미는 건물과 대지가 내 이름으로 등록되어 있는 부동산을 말합니다. 배타적인 권리라는 의미로 Leasehold와 비교되는 개념입니다. 그래서 주택에 대한 관리도 주인인 내가 하고, 공과금도 내가 다 냅니다. 단독주택과 같은 형식이지요. 그래서 다른 곳에 내는 관리비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뒷마당은 대개는 있지만 없을 수도 있습니다. 뒤에 설명되는 Rear Lane이나 Back To Back타운하우스도  Freehold형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 건설되는 Freehold타운하우스는 3층구조가  대부분이라는 점도 미리 알아두어야 할 포인트입니다. Observatory Hills(천문대)이나 Richlands의 타운하우스도 모두 3층건물이었습니다. 


 타운하우스는 한 개의 건물에 3채 이상의 유닛이 들어가기 때문에 맨끝에 있는 End Unit이 선호됩니다. 그래서 가격도 중간 유닛보다 3-5%가 더 높게 분양이 됩니다. End Unit은 창문이 한면 더 있기 때문에 실내구조가 중간유닛보다 밝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한가지 더 조언을 드리면 내부 설계도를 유심히 보시면 끝면에 창문이 있어야 하는데 없는 것도 있습니다. 이런 유닛들은 End Unit의 장점이 없는 겁니다. 그러니 3-5%를 더 주고 살 필요가 없는 거지요. 또한 End Unit은 옆으로 별도출입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Rear Lane 타운하우스: 건물의 뒷편에 뒷마당이 없고 차가 들어가는 Garage가 있습니다. 대개는 3층구조이며, 건물은 Freehold이며 단지는 Common Element(공유시설)이기 때문에 관리비를 조금 납부합니다($100 - $250 정도). Freehold타운과 콘도타운의 중간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Bed를 가진 유닛이 많기 때문에 콘도에서 늘려가는 경우 공간이나 가격에서 가장 적절한 형태라고 추천합니다. 크기는 1,300 Sqft에서 1,700 Sqft 구간과 3 Bed가 많으며, 가격은 York Region 기준 Sqft당 $550 - $650, 토론토 기준 $600 - $800 정도입니다.

 

 

 

 


     

Stacked 타운하우스: 블럭쌓기 놀이를 할때 위로 블럭을 쌓는 것을 Stack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위와 아래로 유닛이 겹쳐 있는 것을 Stacked구조라고 합니다. Stacked타운하우스는  2개층으로 된 Upper Unit과 2개층 혹은 1개층으로 된 Lower Unit이 위아래로 겹쳐져 있습니다. 또한 주차장이 지하에 있어 Lower Unit도 습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Upper Unit은 계단이 많고, Lower Unit은 햇볕이 충분히 들지 않는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Upper Unit이 선호되는데 Lower Unit도 2개층이 아니고 단층으로 되어있는 유닛(Bungalow Unit)이면  인기가 좋습니다. 크기는 800 Sqft – 1,200 Sqft구간이며, 2 Bed혹은 3 Bed를 가진 유닛들입니다. 위아래로 있기 때문에 Freehold가 될 수 없고 타운콘도이며, 콘도와 많이 비교되어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선택되고 있습니다. 토론토를 중심으로 건설되고 있으며, 분양가는 Sqft당 $550 - $750 구간입니다. 콘도의 여러 시설들을 이용하지 않는데 관리비만 너무 많이 내고 있다고 하시는 분들이 좋아하시는 타운하우스 형태입니다. 투자용으로도 콘도 못지 않는 수익율과 관리상의 용이함이 강점입니다.

 

 

 


                                                    
Back To Back 타운하우스: 유닛들이 서로 등을 맞대고 있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한면으로만 창문이 있으며 그래서 햇볕이 충분히 들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어진 대지면적에서 많은 유닛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건설사들이 많이 짓고 있는 형태입니다. 주차장은 지하에 있으며, 앞에서 설명한 Stacked and Back To Back형태도 있고, Stacked이 아닌 것도 있습니다. 가격대는 Sqft당 $600 - $800 구간입니다. 구입금액이 작고 교통이 좋은 곳에 지어지므로 투자용으로도 알맞은 형태입니다.

 

 

 

 


                                       
 콘도와 함께 있는 타운하우스: 콘도 빌딩내에 있거나 단지 내에 있어서 콘도의 모든 편의시설을 함께 사용합니다. 관리비가 Sqft당으로 하면 콘도유닛과 비슷하지만 조금 낮습니다. 구입가격도 Sqft당 콘도가격을 기준으로 책정되며 그보다 조금 낮습니다. 2층 혹은 3층으로 되어 있으며 지하주차장을 이용합니다. 단지 내의 다양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과 지하철이나 주요 도로 선상에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지하철, 버스 등의 대중 교통을 이용하기가 편리한 곳에 있다는 점일 겁니다.


*다음 호에는 어디에 이런 타운하우스들을 분양하고 있는지 프로젝트별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