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plefinancial
만나면 좋은사람 김 양석입니다. 생명보험,중병보험,상해보험,장기요양보험,건강보험,그룹보험,유학생/여행자 보험과 관련된 어떠한 질문도 환영합니다.

전문가 칼럼 김양석의 "알기쉬운 보험이야기" 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전화 416-358-8692

BC주 / 알버타주 한인들의 생명보험과 투자업무를 담당할 분을 모십니다.
생명보험 (Life Insurance) 자격증 소지자

여성환영. 경력무관.
판매 노하우와 광고는 본사 부담
*이력서나 소개서를 아래 이멜로 보내시기 바랍니다.

온타리오 Associate General Agency 대표
김양석 (416)358-8692
yangskim@hotmail.com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44 전체: 29,668 )
보험 브로커의 종류(하)
maplefinancial

 

(지난 호에 이어)
 일반보험(General Insurance)이나 생명보험(Life Insurance)의 가입자들은 본인의 브로커(Broker)를 변경할 권한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변경은 한마디로 전입신고만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그렇게 복잡하지 않습니다. 즉 기존 브로커의 허락이나 싸인이 필요하지 않다는 얘기입니다. 그런데 변경 이후 고객에 대한 사후 서비스(After Services)에 대하여 손해보험사(이하 손보사)와 생명보험사(이하 생보사)가 브로커에게 지급하는 수당(Commission)의 지급체계는 완전히 다릅니다. 


 일반보험은 보통 보험기간이 1년이므로 매년 갱신이라는 절차가 필수입니다. 그리고 계약의 갱신이 새 브로커에 의하여 이루어지면 그때부터의 수당은 새 브로커에게 지급됩니다. 따라서 다른 브로커의 고객을 계약 중간에 본인이 맡으면 불과 몇 개월 후 갱신할 때부터는 본인이 수당을 챙길 수 있기 때문에 L집사 입장에서는 구미가 당기지 않겠습니까? 


왜냐하면 기존 손보사와 갱신하든 손보사를 변경하든 그 고객은 자연적으로 L집사를 통하여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속된 브로커들에게 신규고객의 창출보다 인맥을 이용한 ‘브로커의 변경’을 마케팅의 방법으로 적극 권장하는 얌체 같은 브로커사들도 많은 것입니다. 


 그러나 생명보험이나 중병보험은 고객의 요청으로 브로커가 변경되더라도 추후 서비스에 대한 수당이 기존의 브로커에게 계속 지급되는 비합리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니 오히려 생보사의 상품들이 장기계약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궁극적으로 고객을 보호하는 장치일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사망이나 계약 만기시까지 꾸준한 서비스가 요구되는 장기계약을 아무 대가 없이 K씨가 맡기는 어려웠을 것입니다. 즉 기존의 브로커가 자격증을 유지하는 한 수당은 그 브로커의 통장으로 계속 입금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악용하여 귀찮게(?) 하는 고객에게는 그 생보사를 그만 두었다고 말하고 수당만 챙기는 얌체 브로커들도 있습니다. 그 회사를 떠났다는데, 그를 귀찮게 할 리가 있겠습니까? 따라서 일반보험과 달리 생명보험은 장기계약이기 때문에 가입시 브로커의 선정이 그만큼 중요한 것입니다. 


 바둑을 잘 두는 사람은 장기도 쉽게 배우지만 장기를 잘 둔다고 바둑을 쉽게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생명보험 자격증 소지자가 일반보험 자격증도 취득하여 ‘종합보험’ 간판을 거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되면 일반보험 브로커사의 통제를 받아 일반보험의 판매에 집중해야 하기에 생명보험에 대한 전문성의 결여는 당연한 결과인 것입니다. 


반면에 일반보험만 취급하다가 생명보험 자격증을 취득하여 ‘종합보험’ 간판을 거는 사람은 드문데, 왜냐하면 생명보험은 자격증 취득이 더 어려운데다가 ‘기다리는’ 자동차 보험 영업도 제대로 못하면서 ‘찾아가는’ 생명보험 영업을 제대로 하기는 더욱 어렵기 때문입니다. 


 ‘종합보험’이나 ‘원스탑’이라는 간판에 현혹되지 마십시오. 자동차, 상가, 집보험은 일반보험만 취급하는 전문가와 상담하시고, 생명보험과 투자는 그것만 취급하는 전문가에게 맡기십시오. 생명보험에 가입하면 자동차 보험료를 10%-20% 할인해 준다는 끼워팔기식 판매를 주의하십시오. 생명보험은 인간이 생전에 맺는 계약 중 계약기간이 가장 길기 때문에 순간의 결정이 평생을 좌우한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