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lim

부동산캐나다의 칼럼기고
www.budongsancanada.com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1 전체: 7,980 )
대통령을 사랑한 남자(27)
kslim

 

 

 
(지난 호에 이어)

 서해일보 기자라는 말에 그 노인은 난감한 표정을 지었다. "우리 한사대는 유명한 단체도 아니고, 특별한 단체도 아니라서 기자님에게 말씀드릴 만한 내용이 없습니다. 한사대는 한국인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봉사 단체입니다. 주로 자연 환경보호를 위하여 모인 단체로 대원 모두가 묵묵히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신문이나 방송에 알려지지 않았지만 봉사대원이 전국적으로 10만이 넘는 단체입니다. 다른 단체처럼 내세우지 않습니다. 단체장이나 이사 등 직책이나 감투가 없는 조직으로 봉사활동마다 거기에 맞는 대장을 자원하는 사람이나 추천하는 사람이 맡아서 진행하고, 그 사업이 끝나면 대장은 다시 평회원으로 돌아갑니다. 사무 보는 임원들만이 있을 뿐입니다. 그들 역시 자원 봉사자들로 보수도 없고 따로 근무시간도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대원 스스로가 시간이 될 때마다 나와서 일하는 분위기입니다."


 "사업이라면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십니까?"


 "크게 세 가지 사업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봉사활동입니다. 이것은 여러분들도 잘 알고 있는 양로원, 고아원, 노숙자, 농촌 일손 돕기 등 모든 봉사단체들이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둘째는 자연보호활동과 자원재활용 사업입니다. 이는 정부와 기업과 시민이 함께 하는 사업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합니다. 정부가 주관하고 관리 감독하고 기업이 투자하고 시민이 봉사하는 특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예를 하나 들면 캐나다 퀘벡주에 슬럼화되고 폐허가 된 쓰레기 같은 지역이 있었습니다. 이 지역을 퀘벡 주정부가 주관하고 각 기업들이 투자하고 시민들이 나서서 재개발하고 문화 공간을 세웠습니다. 이것이 바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태양의 서커스가 탄생하게 된 동기입니다. 버려진 지역이 재개발되어 문화 공간이 되고 고용증대를 이루고 또 지금 태양의 서커스는 세계공연을 하면서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우리도 이러한 프로젝트를 찾아 개발할 것입니다.“

 


 “마지막 셋째는 재해재난 대책 사업인데 이것이 현재 한사대가 주력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목적은 재난 재해 방지 및 대책마련입니다. 기자님은 911 세계무역센터가 공격당했을 때 가장 큰 인명피해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비행기의 공격을 예상 못한 것이 중요하지만 공격당한 후 그 큰 빌딩이 무너져 내릴 것이라고 그 누구도 예측 못한 점입니다. 혹시 그 누군가, 빌딩전문가가 건물구조와 무게상 붕괴될 수 있다고 예상을 하였더라도 그 사람의 생각이나 경고가 즉시 전달되지 못했기 때문에 화재를 진압하고 인명을 구하겠다고 빌딩으로 올라간 소방관들까지 희생된 것입니다. 재해 및 재난 사고에 대한 체계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단체, 기술적 요원과 행동대원, 그리고 장비 차량 등이 모든 것들을 빠른 시간 내에 준비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사전 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루이지애나에 수해가 나서 물에 잠겼을 때 식수가 부족하다고 하여 미국 각지에서 트럭으로 생수가 배달되었습니다. 심지어 캐나다에서도 수십 톤의 식수를 무려 2000킬로미터나 되는 거리를 이틀 동안 밤새 달려 왔는데 막상 도착해서는 트럭들이 수해지역에 들어가지 못하고 길에 묶여 있어서 정작 식수는 제때 전달되지 못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그리고 일본처럼 원전사고가 났을 경우 방사능 누출을 막을 수 있는 장비나 시설은 무엇이고 또 누가 그러한 기술과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가? 대피는 어디로 할 것이며 어떤 방법으로 어떤 시설이 필요하고 어떤 약품들이 필요한가? 모든 것에 대한 예상을 하고 거기에 따른 완벽한 준비를 해놓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피해를 최소로 줄이는 일입니다.”


 “그래서 한사대에는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모아 놓은 자료들을 수집 정리하고 있습니다. 삼풍같은 빌딩이나 한강다리가 무너졌을 경우 복구 작업을 할 수 있는 중장비와 전문가와 기술자 그리고 인력을 즉시 투입할 준비를 해놓는 것입니다. 이상 기온, 혹서나 혹한이 닥칠 때, 석유파동이 날 때, 또다시 바다에서 유조선이 침몰하여 기름이 유출 될 때, 장비는 무엇이 필요하고 기름을 제거하기 위해 어떤 자재가 필요하고 그 자재를 생산하는 회사는 어디에 있는가. 이런 모든 사고에 대한 예상과 준비작업을 하는 것이 바로 한사대의 주목표입니다. 이 모두 대한민국 국민들의 안전과 평화를 위하고 복지 그리고 행복을 지키는 일입니다."


 "그럼 이태조씨도 한사대 대원입니까?"


 "한사대는 10년 전쯤에 봉사활동을 하다가 만난 사람들이 결성한 것으로 이태조는 초기 창립 때부터 참여하여 이 조직의 체계를 세워 놓은 사람 중의 한명입니다"


 "한사대는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습니까?"


 "봉사 및 재해 재난 구조를 효과적으로 기술적으로 봉사하기 위해 각분야의 전문가들이 필요합니다. 물론 누구든지 대한민국을 사랑하시는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한사대는 말 그대로 한국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대한민국 전 국민이 바로 한사대 대원입니다. 서해바다가 기름으로 뒤덮였을때 여러분들이 자발적으로 오셔서 기름을 닦아내고 봉사활동을 하셨습니다. 기름을 닦을 수 있는 천 그리고 세제를 나누어 주신 분들이 한국을 사랑하는 봉사대원입니다. 기름걸레를 수거하고 처리하고 텐트에서 음료를 제공하는 분들 역시 한국을 사랑하는 분들입니다.“


 “스스로 나오셔서 묵묵히 일을 하고 가신 모든 분들 역시 한국을 사랑하는 분들입니다. 직접 참여하지는 못하셨더라도 물품을 보내주시거나 성금을 보내주시고 응원하신 전국의 국민 모두가 바로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사람들입니다. 실제 봉사활동을 하신 분들이 한사대라는 것을 모르고 계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한사대는 명분이나 이름을 절대 앞세우지 않습니다. 봉사활동을 하신분이나 도움을 주신 분들이라면 본인은 모를지라도 바로 한사대의 대원으로 봉사하신 것입니다. 순수한 봉사활동으로 이름을 내세우지 않고 묵묵히 일하는 봉사대 이것이 한사대입니다. 한사대는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들의 안전과 행복을 위하는 단체이며 바로 국민 여러분들이 한사대의 대원입니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