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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과 사역과 기도(12)
kimjinkyu

 

(지난 호에 이어)
위정자나 사역자(목회자)는 보다 많은 사회 대중의 지도를 맡은 자들이다. 그들은 자기 자신의 가정을 잘 교육시키는 데에 보통 이상의 주의를 기울이도록 관심을 갖지 않으면 안 된다. 자기 자녀를 아주 근엄하게 순복 시키지 않고 그들의 선도에 수고하지 않는 자가 어떻게 하나님의 교회에 대해 마땅히 해야 할 자기의 의무를 수행할 것인가?(딤전3:4,5).


우리는 모든 젊은이들로 하여금 그들이 어리고 젊을 때 지식과 은혜를 구비하기 위해 고심참담(苦心慘憺)하게 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그때가 저희들의 학습 시기이며 그때에 그들의 사상이 형성되고 무르익기 때문이다. 


그들은 “나의 자녀들”이 아니고 우리들의 자녀들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우리 자녀들의 어린 시기는 바로 그 시기가 성공할 수 있는 가망이 극히 높은 나이이고 성공의 초행길이 되기 때문이다.


“가지(柯枝)는 어리고 연할 때에 잘 휘는 것입니다.” 교훈 받기를 원하는 모든 자들은 비록 성인들 일지라도 어린 아이의 기질을 가지고 나오게 되어야 하고 그들은 공손하고 유순하며 수줍어하도록 하여야 한다. 


주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에는 위엄과 사랑이 실려있는 법, 우리는 젊은이들 앞에 모본을 보여야 됨은 먼저 우리 눈을 지켜야 하며, 우리 혀를 지키고, 또한 우리 발(언어, 행동)을 지켜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우리 마음을 지키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주님께 눈을 고정시키고 주 하나님께 우리 자신의 그렇다는 것을 입증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리의 눈을 말씀의 규범과 규칙에 고착시키고 복음과 초점을 일치시킴이 얼마나 복된 삶이 될까. 


우리의 시선을 우리의 목표 곧 “높은 데서 부르시는 상”에 못박고 우리의 눈을 전부 그쪽으로 향하자! 하나님의 말씀을 저울 한 쪽에 얹고 내가 행한 일이나 행하려고 하는 일을 다른 한 쪽에 얹어서 그 둘이 평형을 이루는지 살펴보자! 


무슨 일이든지 경솔히 행하지 말자! 주님의 길 안에서 두 마음을 품은 사람처럼 불안정하지 않도록 하자! 두 길 사이에서 엉거주춤하니 서있지 말고 평탄하고도 일관성 있는 순종의 길로 나아가자. 


우편으로나 좌편으로나 치우치지 말고 내 눈은 바로 보고, 극단을 삼가자. 왜냐하면 거기에는 악이 있기 때문이다. 내 자신이 부채에서 벗어날 수 있을 만큼만 지니도록 노력해야 함이 얼마나 마땅한 일인지. 


“악을 뿌리는 자”는 부당한 이득을 얻으려는 바람에서 부정직한 일을 행하는 자요, 권세를 남용하는 권력은 권세의 지팡이가 “분노의 지팡이”로 변하고 그 권세는 쇠망하게 된다. “인자한 자”의 복됨은 가난한 자들의 허리가 그를 축복할 것이며 그 주위의 사람들이 다 그를 칭찬할 것이고, 그를 위해 드리는 많은 선한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주 하나님께서도 그를 축복하실 것이다. 그러므로 그는 “복을 받으리라”. 


우리는 신앙생활에서나 삶 속에서 늘 유혹에서 지켜줄 지혜와 은혜가 있다면 그것은 금상첨화(錦上添花)일 것이다. 경박한 처신을 하는 어리석은 사람은 아무리 아름답다고 하더라도 돼지에 비유하는 것이 마땅하다. 더러운 욕망의 진창(mud)에서 뒹굴다가 마음과 양심까지 더럽혀진 사역자들은 씻겨 주어도 다시 진창으로 돌아가는 돼지와 다를 바가 없다. 


그들은 하나님을 속이고 저희 처신과는 달리 거짓말로 <기도>하고 있다. 또한, 그들의 기도와 경건은 죄와 양심에 대한 위장에 지나지 않는다. 주 하나님께서는 “순종하는 것이 제사보다 더 나으며” 하나님과 우리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 “모든 번제물보다 낫다”고 말씀 하셨다. 


먼저 순종의 길을 보여주는 모본 된 사역자, 맡겨진 자기 울안의 형제 자매인 성도들을 골고루 사랑하는 사역자, 혹시라도 자기 습관에 대한 경계는 자기 머리에 대한 재갈이 됨을 알고 있는 사역자, 또한 성도들은 사역자들의 행동과 실천에 대해 방심하지 않는 것은 손에 재갈을 물리는 것이다. 


우리들의 교회는 마음의 경건한 묵상에 위축 되어서는 안 되고 하나님의 영광과 다른 사람들의 교화(敎化)를 위해 우리의 말로 표현되어야 한다. 그리고 기도와 찬송을 드리는 우리 입의 말들은 형식적인 것이 아니고 마음의 묵상에서 넘쳐 나온 것이어야 한다(시편45:1). 


정직하지 못한 사역자를 통한 예배는 위선적 예배가 됨으로 주님께서는 그 예배를 배척하시고, 죄가 화음을 이루며 소리를 낼 때 주 하나님의 귀에는 그것이 거슬리기 때문이다. 


“경건의 위장은” 이중의 죄가 된다.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에게 가면을 쓰고 대하며 실제로는 우리를 전혀 존경하지 않으면서 존경하는 체하는 것을 보게 되면 미운 생각이 든다. 


“위선보다 밉살스러운 것도 없으며, 가식보다 비열한 것도 없다.” 복음으로 꽉 차있는 신앙생활과 사역 안에서는 성도의 특권인 그리스도의 마음을 갖게 되고,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며 기도의 응답이 줄지어 서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마음을 갖는다는 것은 <구원>에로 선택 받은 것이며 하늘 나라와 영광에로 부름 받은 것이다. 우리를 예정하고, 부르시며, 의롭게 하시고, 영화롭게 하시는 이는 주 여호와 하나님 자신이시다. 


이것은 우리의 신앙과 소망에 더없이 막강한 힘이 되시는 주 하나님의 은혜로 인하여 우리성도들의 심령에는 평강과 기쁨이 넘치고,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모든 바램과 호흡의 원천이 되시는 성령 충만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은혜가 약하고 애정이 메마르며 생각은 중구난방인 터에 “마음이 기도하는 걸 보기가” 그리 쉽지 않다. 그러나 주 하나님! 은혜로다. 모든 것이 은혜로다. 모든 것이 합력하여 그리스도와 참 신자들간의 사랑과 우정의 결속을 영원토록 깨뜨릴 수는 없는 것이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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