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gonkim
서니부룩 종합병원 침구과 한의사
www.jacobkimacupuncture.com
647-550-2936
[email protected]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25 전체: 542,192 )
아토피성 피부염(4)
jegonkim

 

 

▲대풍자

 

 


 10. 뱀딸기 뿌리, 잎(한약명: 사매) 


 뱀딸기 뿌리 잎을 뽑아 깨끗이 씻은 후 말렸다 두고두고 사용한다. 뿌리와 잎을 넣어서 10분 정도 끓인 후 냉장고에 보관 후 샤워시 사용하면 간편하다. 아이 목욕시 마지막 헹굼으로 뱀딸기 물을 온몸에 발라준다. 


 11. 산벚나무 


 야생화 묵피(산벚나무껍질)를 벗겨서 이를 약탕기에 넣고 물을 붓고 진하게 달여 그 물을 환부 전체에 3~4회 바른다. 


 12. 탱자 


 탱자를 달인 물로 목욕하거나 복용한다. 어린 탱자에 물을 붓고 달여서 꿀을 섞어 먹이거나 어린 탱자 달인 물에 목욕을 시킨다. 달여서 그 김을 쏘여 주는 방법도 있다. 


 13. 우엉 


 우엉을 즙으로 내서 붙이거나 가루로 만들어 환부에 바른다. 


 14. 창포 잎 


 여름에서 겨울에 걸쳐 따낸 창포의 생잎을 썰어서 수건을 반으로 접어 만든 자루에 적당한 양을 넣고 물에 끓인 다음 그 물로 목욕을 한다. 


 15. 인동차 

 

 

▲인동초

 

 


하루에 10g 정도 끓여서 복용한다. 맛이 없으므로 감초나 꿀을 타서 복용한다. 감기에 걸려 입이 헐었거나 피부가 안 좋을 때에도 사용한다. 


16. 국화차 


생국화의 꽃잎과 줄기를 찧어 생즙을 짜서 마시거나 환부에 붙인다. 차로 마시기 위해서는 국화잎을 물 1리터에 20g정도 끓여 하루에 2~3회 정도 복용하는 것이 좋다. 마른 국화꽃을 꿀과 함께 잘 섞어 병에 잘 밀봉한 다음 3~4일 정도 두었다가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면 독특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다. 


17. 칡(갈근)


생 갈근을 즙을 내어 마시게 되면 화끈거림이나 돌기를 없애는데 좋다고 한다. 또는 물 1리터에 갈근 말린 것 40g 정도를 넣고 30분 정도 끓여 마시면 차 대용으로도 좋다.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잠을 못 이루고 구역질이 나며 갈증이 심하게 날 때에는 갈근차를 끓여 자주 마시게 되면 증상이 좋아진다. 하루에 3~4차례 마시게 되면 감기 예방은 물론 피부도 한결 부드러워 진다. 


18. 상추달인 물 (상추30장)


①상추는 뿌리 부분을 잘라내고 흐르는 물에 잘 씻는다. 
②재료가 한 뼘 이상 잠기도록 물을 붓고 푹 달인다. 
③②를 체에 받아 즙을 얻는다. 


효능 -식욕을 높여주고 많이 먹으면 잠이 많아진다. 가려워서 잠을 못 잘 경우에 좋다. 빈혈, 신경과민에도 진정효과를 나타내 타박상에 상추즙을 바르면 빨리 낫는다. 상추 달인 물은 공복에 따뜻하게 먹는다. 가려운 곳에 발라도 좋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