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koo
New Life Consulting Solutions
Certified Insolvency Counselor
[email protected] / 416-605-6151
www.newlifeconsultingsolutions.com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66 전체: 245,632 )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191)-홀로 감당하기 무거운 짐을 합법적으로 덜어주는 BI법
jaykoo

 

하루 종일 후덥지근하다. 섭씨 35도, 광역토론토 6년만의 최고 온도… 습도가 높아 체감 온도 48도를 기록했다. 한증막을 연상시키는 더위다. 한증막… 내가 오랜 기간 살던 곳, 상도동 한증막… 시내버스 안내양이 “한증막 내리실 분 나오세요.”하던 정경이 선명히 떠오른다. 국민 모두 열심히 살아 오늘의 대한 민국을 이루었다. 한국인임이 자랑스럽다.


월드컵 축구로 세계가 들썩인다. 한국이 16강에 오르지 못해 아쉽지만 세계 1위 독일을 2대 0으로 이긴 것에 만족한다. 한동안 이 이야기가 국민 술안주로 당첨될 성 싶다. 그리운 고향, 어린 시절… 당시 봉천동이 개발되지 않은 상태였다. 집에서 나와 두어 시간을 걸으면 현 서울대가 위치한 채석장에 갈 수 있었다. 가면서 산딸기도 먹고, 메뚜기도 잡으며 채석장에 갔다. 


주말이면 친구들에게 그곳에 놀러 가자고 유혹했다. 그곳에 가 사촌 형에게 고기 잡으러 가자고 졸랐다. 나에게 잘해주시는 형님이 그물을 가지고 나와, 함께 천렵을 다니곤 했다. 중태기, 모래무지, 미꾸라지를 잡아 즉석에서 고추장, 깻잎을 넣고 매운탕을 끓여 먹었다. 별 반찬 없어도 꿀 맛이었다. 그리고 먹었던 개똥참외… 생각만으로도 입에 침이 고인다. 


그 후, 성년이 되어 주말이면 관악산, 북한산, 도봉산을 오르곤 했는데… 그 시절이 그립다. 이번 토요일 하이킹이 기다려진다. 2년 전 로키에 다녀온 후 로키홀릭이 되었다.

다음주에는 BC지역의 로키산으로 간다. 관악산 연주대 불꽃 바위가 632M, 북한산 백운대 높이가 836M다. 이번에는 10일간 1000M 이상의 고산 하이킹을 한다. 


요즈음 산행시 가끔 다리에 쥐가 난다. 처음 겪는 일이라 어찌할 바 모르겠다. 작은 걱정거리가 생겼다. 이번 여행에 겨자를 가지고 간다. 이곳 캐나디언 동료가 “쥐가 나면 머스타드를 비상약으로 먹어라.”고 하며 그런 상식도 모르냐는 둥 이상한 표정이다. 덕분에 나도 상식 하나 배웠다. 유용하게 사용해야지. 


남은 2주간 열심히 운동하리라. 동료에게 피해주지 말아야 할 텐데, 원인을 잘 모르니… 임시방편으로 이번 하이킹 갈 때 작은 머스타드 용기를 가져가고, 로키 다녀와서 근본적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겠다. 자연 속에서 나를 정화, 치유하는 좋은 여행이 되리라. 


어제 카요티를 보았다. 더위를 견디기 어려운지 조금 걷다가 풀밭에 벌렁 누워버린다. 그냥 지나치자니 쉬는데 방해하는 것 같아, 일어나 지나갈 때까지 한 동안 기다렸다. 구스가 도로를 횡단하면 모든 차량이 일제히 정지한다. 그야말로 나라님 행차시다. 


캐나다는 야생동물의 천국, 아니 만물의 천국이다. 자연과 동물을 잘 보호해 주는 나라며 노약자 보호정책은 더 잘 정비되어 있다. 


재정난으로 고민하는 이에게 정부의 재활지원법인 BI법에 대해 소개한다. 미래 예측이 불확실한 사회에 살다 보면, 원치 않는 어려운 문제에 봉착할 수 있다. 해결하기 어려운 재정난으로 시달리며 사는 이의 재활을 돕기 위해 이 법이 제정되었다. 홀로 감당하기 무거운 짐을, 합법적으로 내려놓도록 돕는 법이다.


많은 이가 이 법을 이용, 새 인생을 살아간다. 파산이나 채무 삭감을 신청하면 많은 불이익을 당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오늘은 진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나누자.


1. 은행구좌 개설도 못하고, 직장에서 해고 되거나, 실직자의 경우 직업을 구하기 어렵다.


- 사실무근 이다. 언제든 은행 구좌 개설이 가능하고, 개인 정보 보호법에 의거 직장에 알리지 않기에 직장에서 알 수 없고, 알릴 필요도 없다. 직장을 구하는 경우, 자금을 만지는 특수한 직종이라 신용조회가 필요한 경우 외에는 구직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신용조회가 필요한 경우면 파산이나 채무 삭감 신청을 하지 않은 이도 신용평가가 나쁘다면 이와 동일한 결과를 맞는다.


2. 체류 신분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 이 또한 틀린 말이다. 영주권 또는 시민권 획득하는데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단 가족 초청에는 영향을 미친다. 파산, 채무삭감 신청 하지 않은 사람도 초청 가족을 부양할 능력이 없으면 동일한 결과가 발생한다. 법적으로 아무 불이익을 당하지 않고, 체류 신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3. 향후 신용카드를 소지할 수 없다.


- 파산이나 채무삭감 신청한 다음날 신용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단 처음에는 일반 신용카드를 받을 수 없고, Secured 신용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Secured 신용카드란 담보로 일정 금액을 예치시키고 그 한도 내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며 신용 회복하는 좋은 수단이다. 그 후 신용이 회복되면 일반 신용카드로 교체하면 된다. 파산이나 채무삭감을 신청하지 않은 이도 신용평가가 나쁠 경우, 일반 신용카드나 신용대출을 받지 못한다.


4. 미납 세금은 파산이나 채무삭감으로 해결할 수 없다.


- 미국의 경우, 파산이나 채무삭감을 신청해도 미납 세금을 해결할 수 없다. 캐나다 BI법은 여타 국가의 유사 법 대비, 더 많은 혜택 조항이 포함되었다. 미납 세금도 여타 채무와 동일하게 처리할 수 있다.


정확히 알아야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다. '다시 시작하자.'는 용기와 인생에 대한 사랑만 있다면 재정난은 해결된다. 단 유자격 전문가 여부를 필히 확인하여야 한다. 개인 상황과 관련된 세부내역으로 고민되면 언제든 전화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


인생은 마라톤처럼 기나긴 여정이다. 여러 상황이 전개된다. 지금 어려워도 곧 좋은 날이 온다는 희망을 품고 기쁘게 살자. 동녘하늘로 밝은 태양이 떠오른다. 당신에게 새로운 날이 주어졌음에 감사하고, 밝게 웃으며 오늘을 맞이하자.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