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koo

구자수
(Jay Koo)
jaykoo@live.ca
416-605-6151
www.newlifeconsultingsolutions.com

New Life Consulting Solutions
Certiified Insolvency Counselor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 전체: 5,549 )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160)-내 말이 결심을 맺을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십시오!
jaykoo

 

지붕 위를 달리는 칩 멍크 소리에 잠이 깼다. 월동준비로 바삐 다니는 모습이 참 보기 좋다. 겨울이 다가옴을 느낀다. 나 역시 겨울을 나기 위해 타이어를 교체했다. 예전의 나라면 눈 위를 달리다 미끄러져 본 이후에나 타이어 바꿀 생각을 하였을 텐데… 미래를 준비하며 사는(걱정 많은?) 나로 변했다. 


지인에게 받은 카톡 메시지가 떠 오른다. ‘우울한 사람은 과거에 살고, 불안한 사람은 미래에 살고, 평안한 사람은 현재에 산다. 창문을 열면 바람이 들어 오고, 마음을 열면 행복이 들어 온다.’ 좋은 글이다.


겨울을 대비하는 나는 불안한 사람인가? 사람, 인생을 단적으로 표현한 멋진 말이지만, 받아 들이는 사람에 따라 다른 의미로 다가올 수 있다. 때로 우울, 불안을 느끼지만 일반적으로 편하면 잘 사는 것이리라. 조화된 삶을 살려면 집착에서 벗어나야 한다. 창문을 연다. 가을 바람이 내 안에 들어 왔다. 올해 농사를 제대로 했나? 무엇을 수확할 수 있나?. 난 역시 욕심 덩어리다. 일 하지도 않고 가을 수확만 하려는 배짱이다.


나를 성찰하여 항상 깨어 살자. 번뇌와 집착에서 벗어나야(해탈하여야) 현재에 만족하고, 행복하리라. 나를 더 비우며 살아야겠다. 재정난을 겪으며 사는 이에게 BI법을 알린다. 이 법은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채무를 짊어지고 사는 이가 합법적으로 채무를 해결하고, 재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방편으로 제정된 법이다.


이 법은 크게 파산(Bankruptcy)과 채무삭감(Consumer Proposal)으로 이루어져있다. 복지 국가인 캐나다의 BI법은 한국, 미국의 파산법보다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한다. 제반 여건과 소요 비용을 고려, 어떤 방안이 나에게 가장 적합하고 유리한지 판단하여야 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채무가 $50,000 (카드빚: $20,000, 은행 신용대출: $15,000, 미납세금: $10,000, 미납임대료: $5,000)이 있다고 가정할 시

 


 

 

 

파산 신청 하는 것이 채무삭감 신청 대비 전반적으로 유리하다. 캐나다의 BI법은 미국이나 한국에서 해결해 주지 않는 미납 세금도 탕감해 준다. 신문과 인터넷 상에 ‘파산하지 않고 빚을 해결해 준다.’라는 광고가 범람한다. 이들은 이 일을 직접 처리할 자격이 없는 브로커들이다. 채무삭감 쪽으로 유도하는 광고는 법에 명시된 ‘본인의 선택권’을 침해한다. 회사 수익이 더 많이 발생하는, 다르게 표현하면 신청자로부터 더 많은 비용을 받아 내려 한다.


이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유자격자는 Trustee와 Insolvency Counselor이다. 자격여부를 살피는 지혜가 요구된다. 다시 시작하겠다는 꿈과 열정이 있으면, 재정난은 쉽게 해결된다. 마음의 안정을 찾자.


‘아카바의 선물’ 중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상인’ 열 번째 두루마리 내용을 함께 읽자. “나는 인도를 받기 위해서 기도하리라… 당신은 사자와 독수리에게 그들의 이빨과 발톱으로 어떻게 그들의 먹이를 사냥을 하고, 사랑으로 어떻게 번성할 수 있는지를 저에게도 가르쳐 주십시오!


고난과 실패를 당하더라도 침착을 잃지 않게 해 주십시오! 그리고 성공과 함께 주어지는 축복에 제 눈이 멀지 않게 해 주십시오! 그러나 불평을 웃음으로 참을 수 있는 용기를 주십시오! 내 말이 결심을 맺을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십시오! 오늘이 마치 나의 최후의 날인 것처럼 살아갈 수 있게 하여 주십시오! 계속 노력할 수 있는 습관을 기르게 하여 주십시오! 또한 중용의 도(道)를 가르쳐 주십시오. 


기회에 민감하게 하시고, 또한 나의 전력을 기울일 수 있는 인내심을 주십시오! 약한 사람을 동정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모든 것이 지나가 버린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고난을 주십시오. 사랑으로 낯선 이의 친구가 되게 하십시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오로지 당신에게 달렸습니다. 나는 작고도 외롭게 매달려 있는 포도송이입니다. 당신은 저를 모든 다른 것과 다르게 특별히 만드셨습니다. 그러니 저에게 합당한 장소로 저를 인도해 주십시오! 저의 길을 밝혀 주십시오!” 


‘이제 기도하는 삶’의 얘기를 마지막으로 ‘아카바의 선물’에 나오는 10개 두루마리 모두를 나누었다. 일부나마 마음에 기억하고 살았으면, 하고 바래 본다.


많은 이가 BI법을 통해 재활에 성공, 행복하게 새 삶을 살고 있다. 바람이 세차게 부는 날이다. 이제 이 법에 대해 알게 되었으니 마음을 짓누르던 재정난을 바람에 날려 버려라. 그리고 내일을 준비하자. 


변화 무쌍한 인생의 바다를 고독하게 떠도는 우리의 삶! 자주 접해야 하는 시련들… 그러나 우리에겐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불굴의 정신, 인간 존엄성이 있다. 지금 밖이 어두워도, 밤은 지나간다. 그리고 밝은 태양이 솟는다. 재정난은 의지만 있으면 쉽게 극복할 수 있다. 감사하고 사랑하며 새 희망, 꿈을 펼치자.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