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koo
New Life Consulting Solutions
Certified Insolvency Counselor
[email protected] / 416-605-6151
www.newlifeconsultingsolutions.com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85 전체: 245,239 )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159)-나는 행복한 삶을 추구한다
jaykoo

 

새소리에 눈을 뜨니 파란하늘이 나를 반긴다. 주말이라 늦잠을 자려 했는데… 침대에서 뒹굴 뒹굴 여유를 부려 본다. 창문을 열고 가을의 소리를 듣는다. 바람에 실려온 낙엽의 고뇌, 몸 부딪쳐 아침을 깨우는 풍경소리, 모두가 나를 일어나라 재촉한다. 


하루를 시작하며 안병욱 교수의 ‘하루에 한 번쯤은’을 읽어 본다. “1. 적어도 하루에 한 번쯤은 높은 하늘을 쳐다보자. 별이 총총히 깔린 흰 구름이 시름없이 떠도는 푸른 하늘을 우러러 보아야 한다. 


2. 적어도 하루에 한 번쯤은 남을 위해 착한 일을 하자… 저마다 자기의 행복을 위해서 바쁜 생활을 한다. 자기 중심으로 행동하고 나의 일에 골몰하면서 살아간다. 내 몸, 내 집, 내 자식, 내 행복, 내 남편, 늘 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나를 중심으로 뱅뱅 돌아가는 생활이다. 


그러나 적어도 하루에 한 번쯤은 용감하게 이 테두리에서 벗어나서 남을 위하여 순수하게 봉사하는 일을 해야 한다… 오늘은 남을 위해서 한 가지의 착한 일을 하였다는 기쁨을 안고 잠자리에 들 때, 우리는 축복과 감사 속에 편안히 쉴 수 있다. 그 착한 일이 반드시 큰 일이 아니라도 좋다. 남을 위해서 매일 한 번쯤은 착한 일을 해보겠다는 그 마음 자세가 중요하다. 이 소중한 마음 자세가 우리에게 행복을 가져다 준다.


3. 적어도 하루에 한 번쯤은 땀을 흘리자. 온 몸이 땀 투성이가 되어 일에 열중해야 한다… 삶의 의미가 느껴지지 않을 때에는 전신이 땀 투성이가 되도록 일해 보라. 생의 의미를 발견하고 삶의 가치를 인식할 것이다.


4. 적어도 하루에 한 번쯤은 책을 읽자… 독서를 하지 않으면 인간의 창조력이 고갈된다. 풀 한 포기 없고 샘물 한 줄기 흐르지 않는 벌판처럼 우리의 마음이 거칠고 황량해지기 쉽다.


5. 하루에 한 번쯤은 우리의 나라와 겨레를 생각하자. 


6. 끝으로 하루에 한 번쯤은 엄숙한 마음으로 하나님 앞에 서고, 부처님 앞에 서고, 천지신명 앞에 서야 한다. 그래서 진지한 자기 반성의 시간을, 준엄한 자기 검토의 시간을 갖자… 10분간 만이라도 진지한 반성과 기도의 시간을 가져보자…  


나와 하나님이 마주서는 시간, 내가 부처님 앞에 꿇어 앉는 시간, 내가 천지신명 앞에 서는 시간, 우리에게는 그러한 시간이 필요하다. 그것이 종교요, 기도요, 수양이요, 참선이요, 자기심화요, 자기향상이다…” 이 내용대로 살고 싶다. 


‘여유, 봉사, 열중, 독서, 애국 그리고 자기 성찰…’ 실행 불가능한,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 여섯 가지에 ‘감사’를 더하여, 한 동안 7가지 실천 강령을 지키려 노력하였는데… 시간이 흐르며 망각하고 살아간다. 오늘 마음에 다시 새겨본다. 한 가지라도 더 실천하며 살아야겠다.


지금 재정난으로 고민하는 분에게 BI법을 소개한다. 이 법은 혼자 힘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재정난으로 `고통을 겪는 이가 재활할 수 있도록 돕는 법이다. 재정난은 이 법에 따라 합법적으로 쉽게 해결되니 이제 마음의 집착과 갈등을 던져버리고 안정을 찾아라. 


타 종교를 믿는 이들간의 갈등, 타 인종 간의 갈등, 성적 차별에 의한 갈등, 성격 상의 갈등, 빈부격차로 인한 갈등, 이처럼 수없이 많은 갈등은 이해와 사랑의 부족에서 기인한다. 감사하며 산다면 이 모든 갈등의 원인이 사라져 행복하게 살 수 있으리라. 


캐나다는 모든 인종과 종교 그리고 경제적 약자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법을 구비, 갈등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려 노력한다. 이런 복지 국가에 사는 것만으로도 축복받은 것이다. 긍정적인 태도로 가능한 좋은 점을 떠올리고, 생각하며 기쁘게 살아야 한다. 


재정난에 빠져 마음의 여유를 잃고 사는 이가 많다. 주위와 화합을 이루지 못해 갈등이 생기고, 이로 인해 가정파탄이나 자살을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재정난은 BI법에 따라 쉽게 해결되는 문제이니 마음의 평화를 찾아야 한다. 인생은 마라톤 경주와 같다. 지치거나 장애물에 걸려 넘어질 수 있다. 그로 인해 상처를 입었는데, 치료하지 않고 계속 달리면 더 큰 부상을 당하기 쉽다. 그럴 경우, 중도에 경기를 포기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반면 경기 진행 요원의 도움으로 일어나 상처를 치료받은 후 다시 달리면 완주할 수 있다. 캐나다의 BI법은 지친 당신을 일으켜 세우고 치료해 주는 도우미다. 사랑할 가족이나 친지가 있다면 당신은 행복한 사람이다. 그들과 캐나다가 당신의 변화를 바라고 지원할 것이다. 재정적 어려움은 BI법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면 된다. 


내일의 희망을 품고 감사하며 살자. 언젠가는 한줌의 재로 변함을 자각하고, 재물과 명예 등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 그 순간을 준비하며 살자. 또 하루를 주셨음에 감사하고, ‘하루에 한 번쯤은'을 실천하기도 하며 행복하게 살아가자. 


아카바의 선물 아홉 번째 두루마리의 내용을 소개한다. “실천에 옮기지 않는 한 꿈은 무의미하고, 계획은 수포로 돌아가고, 목표 달성이 불가능하다. 나는 이제 실천하리라! 실천이 나의 꿈, 계획, 목표를 타오르게 할 부싯돌이다. 행동이야말로 나의 성공에 영향을 주는 음식물이요, 술이다.


나는 이제 실천하리라! 나를 후퇴시키는 미룸은 두려움에서 생긴다. 용기 있는 사람도 마음속에 두려움이 존재한다. 이를 극복하려면 주저치 않고 행동해야 한다. 그러면 마음의 두려움이 사라진다. 나는 이제 실천하리라! 


나는 오늘 일을 후회하거나, 미루지 않겠다. 오늘은 결코 다시 오지 않는다. 나는 지금 실천에 옮기리라! 비록 내 행위가 행복과 성공을 가져오지 못한다 할지라도, 실천하지 않고 생각하기보다는 실패하더라도 일단 시도하는 것이 낫다. 실천에 옮겨야 성공할 수 있다.


‘나는 이제 실천하리라! 나는 이제 실천하리라!’ 이제부터 계속해서 이 말을 반복하리라. 습관화시키면 본능적으로 행동하게 되리라. 이 말이 성공에 필요한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마음 상태를 유지해 주리라. 난관을 극복하고, 실패를 예방하는 말이 되리라. 나는 계속해서 말하리라. 다른 실패자들이 자는 동안에 일어나 이 말을 하리라. ‘나는 이제 실천하리라!’ 행동만이 나의 가치를 증명해 줄 것이다.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해서 행동범위를 넓혀야 한다… 현재가 내가 가진 전부다. 내일은 게으름뱅이를 위한 날이다. 나는 게으르지 않다… 나는 성공에 굶주렸다. 나는 마음의 안정을 갈망한다. 자신에게 명령하고, 그 명령에 따라 행동하리라… 성공은 나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 연기하면 성공은 타인의 몫이 된다. 영원히 성공하기 어렵다.


바로 지금이다. 바로 이곳이다. 바로 나다. 이제 나는 성공하리라!” 작가 오그 만디노는 이 책을 통해 성공 동기를 부여한다. 나는 행복한 삶을 추구한다. 성공하려면 시간, 공간, 돈 그리고 사람, 이 4대 요소를 잘 가꾸어야 한다. 모든 것이 나를 성찰하고 잘 키우는 일에서 시작한다. 감사와 사랑의 비가 내 마음을 적시는 밤이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