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gmin
민혜기

부동산캐나다 칼럼기고가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4 전체: 22,685 )
밀리언 달러 베이비
hgmin

 

 밀리언 달러 베이비와 만난 것은 2월 말 어느날 눈이 제법 쏟아지던 오후였다. 명화(名畵)를 찾아가는 내 마음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싶어서인가? 스쿠터를 타고 앞서가는 남편의 뒤를 따라가며 그냥 자문해본다.


 낡은 체육관에서 권투하는 장면으로 스크린은 열린다. 후랭키 역을 맡은 클린트 이스트우드와 스크랩 역을 맡은 모건 프리먼이 나온다. 친근감이 가는 얼굴들이다. 이들이 운영하는 낡고 허름한  체육관에 매기(힐러리 스웽크)라는 여자 복서 지망생이 찾아온다. 후랭키는 나이 든 복서 트레이너이고 스크랩은 은퇴 복서다. 남자 천지인 이 체육관에 갑자기 나타난 매기에게 “30 넘은 여자가 발레리나를 꿈꾸지 않는 것처럼 31세 된 여자가 복싱선수 되고 싶다는 꿈도 접어야 한다.“며 냉정하게 그를 돌려 보낸다. 그러나 매기는 집요하게 매일 체육관에 나와 홀로 연습하곤 한다. 이런 매기를 스크랩은 격려해주며 포기하지 말라 한다. 후랭키는 드디어 자기 트레이너가 되어 달라고 졸라대는 그녀의 강한 의지와 노력에 손을 들고 만다.


 때로는 상처를 싸매주고, 때로는 무섭고 냉혹한 트레이너로, 때로는 용기를 주면서 후랭키와 매기 사이엔 오랫동안 잊고 지냈던 가족의 정을 일깨워 부녀와 같은 관계로 발전할 뿐 아니라 승승장구 타이틀 매치에 나간다. 챔피언에 등극하는 마지막 시합경기에서 매기가 승리하는 순간이었다. 열광적인 함성이 쏟아지는 가운데 두 손을 번쩍 들고 자신의 코너로 돌아오는데 뒤통수에 갑자기 상대의 주먹이 날아온다. 그리고 매기는 후랭키가 내미는 의자 모서리에 쓰러지면서 치명상을 입는다. 이후 매기는 의식은 말짱한데 전신마비 환자가 되고 만다. 결국 다리에 욕창이 생겨 절단해야 하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된다. 


 이 영화를 감상하며 보는 나의 초점은 권투선수로 성공한 매기가 아니었다. 아버지 없이 자란 매기는 팁 몇 불로 근근이 살아가며 한 맺힌 자신의 정체성을 권투에서 찾으려 발버둥치는 의지력을 보여준다. 어려운 가정형편 속에서 부단히 노력하는 매기에게서 선수로서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후원해주는 스크랩 같은 후원자와 단 1년 6개월 만에 세계챔피언에 도전할 실력을 길러주고 아버지와 같은 마음으로 지도해주는 후랭키와의 관계 발전을 눈여겨 보았다.

 

 후랭키는 딸에게 버림받은 아픈 가슴을 안고, 매기는 불우한 가정 속에서 사랑하는 아버지를 잃고 가족에게 이용만 당하는 한을 안고 살고 있다. 이 두 사람 사이는 서로에 대한 전적인 신뢰와 사랑, 한가지 목표를 향한 그 강한 집중력을 통하여 깊은 상처들이 치유 받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후랭키로 인해 생의 최고의 순간을 맛보았고 그 최고의 순간에 머물고 싶어 하는 매기, 이런 순간을 깨닫게 해준 후랭크에게 안락사 시켜 달라고 요청하는 매기. 그러나 후랭키는 이를 거절하면서도 깊은 고뇌에 빠지게 된다. 더구나 매기가 혀를 깨물고 자살을 시도하게 되자 매기의 소원이 무엇인가 더욱 더 선명히  알게 된다. 후랭키는 매기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심각한 고민 끝에 한밤중 매기의 병실을 찾아간다.


 그는 매기에게 윌리엄 예이츠의 ‘이니스프리 호수섬 ’을 읽어 준다. “나 일어나 이제 가리 이니스프리로 가리/....../호숫가에 철석이는 납은 물결소리 들리나니/한길 위에서 있을 때나 회색 포도위에 서 있을 때면/내 마음 깊숙이 그 물결 소리 들리네.”  


 혼신을 다한 기도송처럼 들린다. 매기가 진정 안식하기를 바라면서 그는 마침내 산소호흡기를 뗀다. 후랭키의 시 낭송을 들으며 눈을 감는 그녀의 눈에 눈물이 보이고 행복한 미소가 번진다. 기막힌 인간 드라마였다. 안락사를 부추긴다는 비난은 어쩔 수 없겠지만...


 아카데미 주요상을 휩쓸었던 영화, 밀리언 달러 베이비!  가난했던 매기가 백만 달러 짜리 거부가 되었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후랭키와의 지순한 부녀간 사랑으로 발전한 그 관계가 백만 달러 짜리였구나! 이 깨달음이 차가운 눈발이 솜털 되어 가슴속을 따습게 해준다.


 누군가 말했다. “인생에는 가끔 신비한 만남이 찾아와 우리를 인정해주고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될 수 있는가를 가르쳐준다. 그리하여 우리가 가진 큰 가능성이 비로소 빛을 발하기 시작한다.”고... 우리의 밀리언 달러 베이비는 어디까지 왔을까?. 우리도 그 누군가의 밀리언 달러 베이비로 살아가고 있는가?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