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glee2000
이동환 건축사

한국건축사 & 캐나다건축사 20년 경력

건축/인테리어설계,허가,시공,공사관리

416-716-1303

www.leedesignbuild.com
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 전체: 24,823 )
크리스마스 데코레이션(Christmas Decorations)
donglee2000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이하여 많은 분들이 쇼핑과 파티, 자선 모임 등으로 바쁜 시간을 보내고 계실 줄 안다. 심지어 Christianity의 신앙을 가진 이들이 미미한 나라들에서 조차도 종교와 상관없이 Christmas의 Decoration과 선물을 주고받는 풍습이 널리 받아들여졌다는 것을 보면 크리스마스는 가히 세계의 명절 중 하나라 하겠다. 


 역사적으로 볼 때 크리스마스는 오랫동안 각 나라의 종교적, 정치적 배경에 따라 교회 중심으로 여러 가지 다른 의미와 풍습으로 이어졌었다. 그러다 1843년 영국의 Charles Dickens가 A Christmas Carol이라는 소설에서 스크루지 영감이 크리스마스 이브에 찾아온 세 천사와 함께 자신의 과거, 현재, 미래의 삶을 성찰하는 내용을 통해 Christmas 전통에 담긴 가족애, 자선, 자기 성찰의 정신을 새롭게 부각하여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오늘날 흔히 말하는 “Merry Christmas”라는 인사도 Dickens의 소설 이후 유행하게 되었다고 한다.


 종교적으로 시작된 명절이라 하더라도 그 날을 기념하여 가족과 이웃이 사랑을 나누고 자신의 지난 삶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어준다면 이는 가장 이상적인 국가적 명절이 아니겠는가? 


 특히 앙상한 나무들과 흰눈이 덮인 무채색의 기나긴 겨울밤을 크리스마스의 장식들이 형형색색의 불빛으로 밝혀주어 우리들의 생활에 새로운 활기를 불러일으켜 주는 것은 반가운 일이라 하겠다.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들이 접하는 대표적인 크리스마스의 이미지들은 무엇인지 크리스마스의 장식 요소들을 중심으로 간략히 살펴보자.


 1) Christmas Colours: 오늘날 자리잡은 크리스마스의 대표적 색은 Green, Red, Gold 등이다. Green은 기나긴 겨울 기간 중에도 언젠가는 봄이 돌아오리라는 희망을 담아 Evergreen으로 집을 장식하던 오랜 전통에서 비롯되어 에덴동산의 Tree를 뜻하는 의미로 소나무에 빨간 사과를 달았던 데서 비롯되었다고 전한다. 


 특히 그리스도의 가시면류관을 상징하는 Holm oak 또는 Holly oak(털가시나무), Ivy(담쟁이덩굴), Bay(월계수) 등이 집을 장식하는데 많이 사용된다. Red는 그리스도의 보혈과 아담의 사과를 상징하고, Gold는 아기예수를 찾아왔던 동방박사들의 선물 중의 하나였다.


 2) Nativity scenes(성탄 장면): 헛간 또는 동굴을 배경으로 구유에 누인 아기 예수와 요셉, 마리아, 목자, 세 명의 동방박사, 양, 당나귀 등이 등장하는 설치물이다. 실제 사람과 동물들이 동원되어 퍼포먼스로 재현되거나 조각 또는 회화로 표현되기도 한다.


 3) Christmas tree: 유래에 대해서는 많은 설이 있으며 그 중에는 독일에서 15~16세기경 상류층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다는 얘기가 있다. 이후 19세기 중엽 영국 왕실을 중심으로 독일의 전통이 받아드려져 점차 귀족과 일반인에게까지 유행하게 되었다고 한다. 


 처음엔 spruce(삼나무), fir(전나무), pine(소나무) 등의 침엽수에 사과나 견과류 등으로 장식을 하다가 18세기 무렵부터 초를 달아 불을 밝히기 시작했고, 이후 장식 전구가 이를 대신하게 되었다. 


 크리스마스 트리가 캐나다에 소개된 것은 미국독립전쟁 기간이었다고 한다. 당시 미국의 침략을 방어하기 위해 영국의 용병으로 동원되어 퀘벡에 주둔했던 독일군 장군 Friedrich Adolf Riedesel 부부가 1781년 크리스마스 파티를 열었을 때 전나무에 초와 과일들을 장식한 크리스마스 트리를 선보였던 것이다.


 크리스마스 시즌 동안 집안을 밝혀주는 크리스마스 트리는 12 Days of Christmas의 마지막 날이 1월 5일 밤에 치워진다.


 4) Poinsettia: 16세기경 멕시코의 한 가난한 소녀가 성탄절 헌금을 바칠 돈이 없어서 슬퍼할 때 천사가 나타나 알려준 대로 길에 떨어져있는 씨앗을 주워 교회 제단 앞에 뿌렸더니 거기서 아름다운 꽃이 피어났다는 전설에서 비롯되었다. 별 모양의 꽃잎 패턴과 성자의 보혈을 상징하는 빨간색으로 크리스마스의 상징이 된 식물이다.  


 5) Mistletoe :는 다른 나무에 기생해서 자라며 스스로 광합성을 하기도 해서 반기생식물이라고 불리는 겨우살이를 뜻한다. 옛날부터 노르웨이 사람들은 사철 푸른 이 풀을 사랑과 우정의 상징으로 생각하여 그 밑에서 사람들이 키스를 하는 전통이 있었다고 한다. 이 전통이 영국에 건너와서는 크리스마스 장식의 하나로 정착하게 되었다고 한다. Mistletoe를 동그랗게 리본으로 묶어 집안에 걸어둔 것을 Kissing ball이라 부르며, 그 밑에 동시에 서있게 된 두 사람은 키스를 하는 전통이 있다.  


 이처럼 많은 장식적 요소들이 크리스마스의 전통으로 굳어져 매년 12월이면 우리들의 집과 거리, 예배당과 쇼핑몰들을 꾸미게 되었다.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온 이 시즌에는 우리 모두가 다시 한 번 이 장식들이 갖고 있는 의미와 크리스마스에 담긴 가족과 이웃 사랑의 정신을 되새기고 실천하게 되길 바란다.

 

Merry Christmas, everyone!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