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kim
(목사)
성경에 대한 장기간에 걸친 진지한 사색과 탐구를 통해 완성한 대하 성경해설서 <성경에 나타난 전쟁과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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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비유-포도원 품꾼 비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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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은 마치 품꾼을 얻어 포도원에 들여보내려고 이른 아침에 나간 집 주인과 같으니 그가 하루 한 데나리온에 품꾼들과 약속하여 포도원에 들여보내고, 또 제 삼시에 나가보니 장터에 놀고 서 있는 사람들이 또 있는지라.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도 포도원에 들어가라. 내가 너희에게 상당하게 주리라.’하니 들어가고, 제 육시와 제 구시에 나가 그와 같이 하고, 제 십 일시에도 나가보니 서 있는 사람들이 또 있는지라 이르되 ‘너희는 어찌하여 종일토록 놀고 여기 서 있느냐?’ 이르되 ‘우리를 품꾼으로 쓰는 이가 없음 이니이다.’ 이르되 ‘너희도 포도원에 들어가라.’ 하니라. 저물매 포도원 주인이 청지기에게 이르되 ‘품꾼들을 불러 나중 온 자로부터 시작하여 먼저 온 자까지 삯을 주라.’하니, 제 십 일시에 온 자들이 와서 한 데나리온씩을 받거늘, 먼저 온 자들이 와서 더 받을 줄 알았더니 그들도 한 데나리온씩 받은지라. 받은 후 집 주인을 원망하여 이르되 ‘나중 온 이 사람들은 한 시간밖에 일하지 아니 하였거늘 그들은 종일 수고하며 더위를 견딘 우리와 같게 하였나이다.’ 주인이 그 중의 한 사람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친구여, 내가 네게 잘못한 것이 없노라. 네가 나와 한 데나리온의 약속을 하지 아니하였느냐? 네 것이나 가지고 가라. 나중 온 이 사람에게 너와 같이 주는 것이 내 뜻이니라. 내 것을 가지고 내 뜻대로 할 것이 아니냐? 내가 선함으로 네가 약하게 보느냐?’ 이와 같이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되고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리라.”(마 20:1-16)

 

 

마태복음에 나오는 하늘나라에 관한 비유 중의 하나인 “포도원 품꾼 비유”는 그 당시 유대인들에게 익숙했던 포도원 경작에 관한 것이 그 내용이다.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포도를 따는 달인 9월 어느 날 한 포도원 주인이 아침부터 장터에 나가 그때 일당인 한 데나리온씩을 주기로 하고 품꾼들을 고용한다. 


그때가 아침 6시였는데 9시에 또 장터에 나가 거기 있는 사람들에게 “상당히 주겠다.”(Whatever is right.)고 약속하고 포도원으로 들여보낸다. 12시와 3시에도 같은 방식으로 품꾼들을 얻었고, 하루 일과가 끝나는 한 시간 전인 5시에도 장터에 가서 그때까지 서성대는 이들에게 “어찌하여 종일 놀고만 있느냐?”고 묻자 그들은 “우리를 부르는 사람이 없어서 그렇습니다.”라 대답한다. 그 말을 듣고 주인은 “지금이라도 내 포도원에 들어가라.”며 그들을 고용한다.


그날 포도원 주인은 품꾼들을 구하기 위해 네 번이나 장터를 오가야 했다. 아침에 필요한 품꾼들을 다 구할 수도 있었겠지만 일이 진행되는 것을 보면서 필요하면 보충하겠다는 생각으로 그랬으리라 추측할 수 있다. 어쨌든 포도원 주인은 품꾼들을 모으러 네 번이나 장터를 찾았다. 장터에선 물건을 사고파는 거래가 행해지는 곳이다. 


하지만 그 당시 유대지방에서는 일정한 직업이 없는 사람들이 일거리를 찾아 모여드는 곳이 장터이기도 했다. 때문에 장터에는 언제나 일거리를 찾는 사람들이 떼를 지어 모여 있었다. 그들 중에는 특수한 기술을 가진 이들도 있었지만 대부분이 아무 일이나 시키는 대로 하는 노동자들이었다. 


저녁 6시가 되자 포도원 주인은 청지기에게 일한 사람들을 전부 모아 품삯을 주라고 지시한다. 품꾼들의 일당은 당일에 지불 하도록 되어있었기 때문이다. 청지기는 주인이 분부한대로 5시에 일을 시작한 사람들부터 품삯을 주기 시작한다. 


그런데 한 시간밖에 일을 안 한 그들에게 하루 품삯인 한 데나리온씩이 지불되었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파격적인 품삯을 받은 그들의 기쁨은 컸으며, 그들은 진심으로 주인의 관대함에 감사했다. 다른 품꾼들도 놀람과 동시에 그들에게도 시간당 한 데나리온씩을 줄지도 모른다는 기대를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그들의 바람과는 달리 그들에게도 한 데나리온씩만이 지불되었다. 


9시와 12시에 시작한 이들을 좀 서운하기는 했지만 처음 기대했던 것보다는 더 받았기에 불평하지 않고 그 자리를 떠났다. 그러나 새벽부터 시작한 품꾼들은 주인에게 항의한다. 종일 뜨거운 햇빛을 견디며 일했는데 마지막에 와서 잠깐 일한 이들과 같은 대우를 하느냐면서 말이다. 그들의 주장이 아주 허황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포도원 주인은 앞장 선 품꾼에게 말한다.


“친구여, 나는 네게 아무 잘못도 하지 않았다. 약속한 대로 한 데나리온을 주지 않았느냐? 그러니 네 몫을 가지고 가라.”라고 말이다. 불편한 심기로 돌아서는 그에게 주인은 한마디 더 한다. “나중 온 사람을 너와 같이 대하는 것이 내 뜻이다. 내 것을 가지고 내 마음대로 못하느냐? 내가 관대한 것을 너는 악하게 보느냐?”라고.


성경에 기록된 이야기들 중 “가장 위대하면서 영광스러운 비유”중의 하나로 알려진 “포도원 품꾼 비유”가 우리들에게 말해주는 교훈과 진리는 크기만 하다. 우선 이 비유는 예수께서 그의 제자들을 염두에 두고 하신 것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제자들이 가슴에 새겨야 할 말씀이다. 


예수님의 열두 제자들은 베드로의 말대로 그들이 가진 모든 것을 버리고, 누구보다 먼저 예수님을 따랐다. 그러나 그것은 그들에게 주어진 축복이지 예수님을 섬긴 기간이 길다고 해서 하나님의 나라에서 그들에게 더 큰 특권과 영광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들보다 나중 예수님을 따른 이들에게도 하나님이 은혜로 주시는 구원이란 선물은 동일하기 때문이다. 


평생을 악한 일만을 행하며 살던 흉악한 강도가 십자가형에 처해져 죽어가면서 옆의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에게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 나를 기억하소서.”하자 예수께서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고 즉석에서 그에게 구원을 허락하신 사실이 이를 말해준다. 


그 당시 대부분의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하지도 영접하지도 않았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구원은 하나님의 백성인 그들만의 것이요 이방인들은 구원받을 수 없는 저주받은 족속들로 여겼다. 


그러나 하나님은 인종과 민족에 관계없이 예수님을 구주로 받아드리는 모든 이들을 그의 자녀로 삼아주신다. 포도원 주인이 온 종일 일한 사람이나 마지막 한 시간만 일한 사람이나 같은 액수의 일당을 주었듯이 말이다. 


이것은 교회에서 기득권을 주장하는 이들이 심각하게 받아드려야 할 충고이며 경고이기도 하다. 2,000년 기독교 역사를 통해 교회의 기득권 투쟁이 그친 적이 없었고, 교회에서 텃세를 부리려는 추세는 날로 심해지는 것 같다. 


창립멤버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나오기 시작했기에, 또는 헌금을 많이 내며 여러 분야에서 봉사한다는 이유들을 내세우며 교회의 주도권을 잡겠다는 이들은 기억해야 할 줄 안다. 교회는 오래 다니며 헌금 많이 바치고 열심을 낸다고 하나님의 “충성된 종”으로 인정되는 곳이 아니라는 사실을 말이다. 


“포도원 품꾼 비유”는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은 높고 넓고 깊으면서도 한없이 자상한 것임을 말해주기도 한다. 그날 포도원에서 일한 사람들을 하루 벌어 하루 먹는 밑바닥 인생을 살고 있는 이들이었다. 사반세기 전 중국 심양 장터에서 각종 연장을 손에 들고 장에 온 사람들에게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을 말하며 일거리를 달라고 소리치는 사람들을 본적이 있다. 예수님 시대에 팔레스타인 장터에서도 그런 현상이 일어났던 것 같다. 


포도원 주인을 그처럼 절박한 처지에 있는 이들에게 일거리를 주기 위해 한 번이면 될 것을 네 차례나 장터에 나갔는지도 모른다. 그것이 구하는 자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는 하나님의 마음이시다.


이 비유가 들려주는 또 하나의 중요한 진리는 하늘나라의 경제원칙은 세상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사실이다. 기업인들은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이윤을 얻기 원하며,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 인건비를 줄이고자 한다. 그러나 포도원 주인은 품꾼을 여유 있게 불렀으며, 나중 부른 이들에게도 하루 품삯을 지불했다. 경제원칙에도 어긋나고, 그 자신이 큰 손해를 입는 어리석은 행위였다. 그러나 그렇게 함으로서 그는 하늘나라의 경제원칙이 어떠한 가를 보여준 것이다. 


어느 분이 이 비유에 대하여 말하면서 “천국의 경제학은 효율성 보다 인간의 존엄성을 중요시 한다.”라 했다. 참으로 옳은 말이 아닐 수 없다. 하늘나라의 상급이 철두철미 능력이나 실적에 의해 결정된다면 큰 교회에서 사역하는 목회자나 복음을 널리 전한 전도자들에게 제일 큰 상이 주어질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의 상벌기준은 “작은 일에 충성한 사람에게 많은 것을 주는 것”(마 25:23)이라 성경은 말해주고 있다. 


이 비유의 핵심을 우리 이름이 하늘의 생명책에 기록되어 우리가 천국의 비자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원칙과 공정”에 의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무한하신 사랑과 은혜 때문임을 말해주는데 있다. 예수님이 이 비유를 마치시면서 “이와 같이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되고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리라.”하셨기 때문이다. 


그의 좌우편에 앉기를 원하는 요한과 야고보에게 예수님은 “내 오른편과 왼편에 앉는 것은 내가 정하는 것이 아니라 내 아버지께서 누구를 위하여 예비하셨든지 그들이 얻을 것이다.”(마 20:23) 하신 것으로부터 이 사실을 더욱 확실하게 깨달을 수 있다.


좋으신 하나님은 우리에게 많은 좋은 것들을 주기 원하신다. “하나님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시 34:8)라 노래한 다윗을 본받아 하나님의 측량 할 수 없는 사랑과 축복과 은혜를 우리 것으로 만들며 살아가는 우리들 되어야 할 줄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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