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228 전체: 483,970 )
이민 부모의 자녀 교육 전략(5)
chungheesoo

 

 

(지난 호에 이어)
부모들은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1.5세 자녀들에게는 현지인과 현지문화를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한인회 같은 단체도 도울 수 있다. 한편 2세 자녀들을 위해서는 한글 교육과 한국문화 교육에 자원을 투자할 필요가 있다.  


이민 1세는 이곳에서 40년, 50년 거주하면서도 한국인 정체성을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현지 사회 적응이 비교적 필요없는 편의점 등을 운영하면서 살아왔다. 그러나 자녀는 다른 처지에 있다. 그들이 이곳에서 생존하려면 이곳 사회 속에 들어가 이곳 문화 속에서 사회생활을 해야 한다.


한인 자녀는 단일 문화권 정체성을 유지하면 사회생활에서 성공하기 어렵다. 최소한 이중 문화권 정체성으로 무장해야 한다.


2.4 학교적응


사춘기 전의 자녀문제 중의 하나가 그들의 학교 적응이다. 학교적응 문제는 자녀들의 대인관계에서 나타난다. 한인 자녀들은 언어와 타민족 출신 학생 특히 교사와의 관계에서 나타난다. 


고등학교 자녀들의 55% (Joseph H. Chung: L’integration des Quebecois d’origine coreennedans la region montrtreaise a la societe quebecoise 1992 자료)가 언어장벽(특히 불어)이 “대단히 중요하다”라고 답했다. 이들의 35%가 불어군 학생들과의 관계 문제가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한편 28%가 영국계 학생들과의 관계를, 24%가 이민출신 학생들과의 관계를 중요하다고 했다. 즉 불어권 학생들과의 관계를 가장 어렵다고 생각한다. 교사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41%가 문제의 중요성을 지적했다. 


교사와의 관계는 특별히 주목해야 한다. 왜냐하면 교사들이 학생들의 학업 성적을 평가하기 때문이다. 유색 민족 출신 학생의 경우 교사의 편견 대상이 될 수 있다. 교사의 편견은 복합문화에 대한 지식 부족 및 인종 차별에 기인할 수 있다. 


많은 불어권 교사들이 불어를 잘 못하는 학생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가진다. 학부모의 학교 행사참여 부진도 교사의 편견 이유다. 한인 이민 부모들의 경우 남자의 26%, 여자의 18%가 교사-학부모 회의에 자주 참여한다. 학생들의 학교내의 단체 활동 빈도도 평가기준이 된다. 고등학교 학생의 단체 활동 참여 빈도를 보면 스포츠(34%), 문화(17%), 사회교재(20%) 등이다. 이와 같이 한인 학생들의 교내 단체활동 참여는 저조하다. 이유는 부모들이 “공부” 시간의 희생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이민부모들이 알아야 할 것은 단체생활 참여도 “공부”라는 사실이다. 단체활동의 목적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공공 이익에 대한 의식 형성, 협조적 대인관계 특히 리더십(Leadership) 양성이다. 이곳 사회에서 성공하려면 “공부”의 개념을 확대하여 정규 학과 외의 공부도 포함해야 한다.


이민부모들이 명심해야 할 것은 자녀들이 이곳에서 존경받고 살려면 이곳 문화 속에 들어가 받아드려야 한다는 것이다. 부모들은 자기들의 가치관만을 강요하면 안 된다. 특히 “효도”의 개념을 조정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효도 개념은 수직적 복종이다. 이곳 효도는 사랑이다. 사랑이란 부모의 좋은점 나쁜점을 그대로 받아 드리고 부모들의 복지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이곳의 효도 개념은 자녀의 독립적 가치관을 전제로 한다. 즉 자녀의 가치관은 부모 가치관의 연장이 아니다. 한인 부모는 자녀가 이곳 가치관을 도입해도 그대로 받아드려야 한다. 만약 자녀가 부모에게 복종하여 부모들의 가치관 만을 도입할 경우 부모는 효자라고 칭찬 하겠지만 이곳 사회에서 고립될 가능성이 크다.

 

3. 사춘기(Teen Age) 자녀 패어런팅(Parenting)


3.1 사춘기의 자녀 문제


자녀가 사춘기(Teen Age)에 도달하면 부모에게 중대한 도전을 준다. 자녀가 성인이 되려면 반드시 이 시기를 지나가야 한다. 이 시기는 각별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자녀 사춘기의 패어런팅은 자녀의 성인화(Adulthood)와 미래 행복에 결정적 영향을 준다.


자녀 사춘기의 패어런팅의 이론적 윈칙을 보자. 성인화(Becoming Adult)는 물질적 및 심리적으로 부모에 거리를 두고 독립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물질적 독립이라는 것은 부모의 도움없이 자기 스스로 생계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 성인이 된 후 자신 및 자신의 직계가족의 생계를 책임진다는 것이다. 심리적으로 독립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을 때 부모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해결하는 독립성을 말한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