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 오늘 방문자 수: 191 전체: 486,354 )
이민 부모의 자녀 교육 전략(1)
chungheesoo

 

1. 서론


이민 공동체는 단계별로 전진한다. 정착(settlement and Establishment), 적응(Adaptation), 통합(Integration) 및 주류사회화(Becoming Mainstream Society) 단계를 거친다. 이민부모의 역할은 공동체의 발전 단계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정착 단계에서는 생계기반 구축, 주거문제 해결 및 자녀들의 학업 진로 확정이 부모의 주요 역할이다. 


이 단계는 네 개의 특징을 보인다. 첫째, 공동체는 주로 제 1세 부모들로 구성된다. 둘째, 모국의 가치관 속에서 살아도 큰 지장 없다. 셋째 인종차별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넷째, 자녀가 어려서 노동시장에 진출을 하기 전이다. 이 단계는 30년, 40년 계속된다. 우리 한인 공동체를 포함한 이민 사회의 대부분이 이 단계는 무사히 통과한다.


제 2단계인 적응단계는 정착단계보다 극복하기가 힘든다. 본 단계는 이민 공동체가 모국 고유의 가치관을 현지사회 가치관에 적응시키는 단계다. 이러한 과정에서 두 가치관 사이에 마찰이 발생한다. 이 단계에서 이민 공동체가 성공하려면 다음의 문화적, 교육적-심리학적 변화를 거쳐야 한다. 


즉 현지사회 가치관(제도, 문화, 생활양식, 가정생활, 정치, 종교 등) 파악→현지사회 가치관 수용→현지 가치관 적용 이라는 과정을 거친다. 적응 단계의 가장 힘든 것이 자녀들의 노동시장 진출이다. 자녀의 노동시장 진출은 무서운 복합적 차별의 높은 벽이다. 


뒤에서 자세히 논하겠지만 이민 자녀들이 직장에서 당하는 차별은 문화, 언어, 정치, 발음 그리고 피부색 등을 포함한다. 이른바 ‘인종차별’은 피부색 차별보다 기타유형의 차별 비중이 더 크다. 이 기타차별의 핵심은 현지 가치관에 대한 적응이 부진한데서 온다.


자녀들이 직장에서 체험하는 차별의 밀도는 직업 유형에 따라 차이는 있다. 예를 들자면 기술위주의 ‘전문직’은 절대 우위가 있기 때문에 차별을 덜 느낀다. 하지만 가치관 변화가 없으면 진급하는데 지장이 있다. 그런데 기술-전문직은 아세아계 자녀들의 20% 미만이다. 나머지 80%는 복합적 직장 차별의 무거운 타격 대상이다.


 통합 단계에서는 고유의 가치관과 현지 가치관의 결합이다. 고유 가치관을 현지 가치관에 적용하는 단계를 넘어 두 가치관이 ‘통합’(Integration)하여 새로운 가치관이 창출되는 것이다. 이러한 단계는 제 2세가 부모가 될 때 가능할 것이다.


 한편 현지사화화(Main-Stream Society)의 단계는 제 3세 혹은 제4세가 자기들의 가정을 꾸밀 때 가능할 수 있다. 이 단계의 특징은 이민 공동체가 완전히 주루사회의 일부분이 된다는 것이다. 일본인이나 중국인 등을 볼 때 아세아계 공동체가 이 단계까지 갈 수 있는지는 미지수다. 


몬트리올 한인 이민 1세 부모들은 한인공동체의 정착단계 주인공으로서 최선을 다했다. 그러나 과연 1세 부모들의 복합적-총체적 역할(Parenting) 내용이 적응단계에 적합하느냐가 본 기고문에서 다루는 대상이다. 


문제제기는 이렇다. 연구 자료들에 의하면 아세아계 자녀들이 부모의 현지사회 가치관 적응 부진으로 인해 직장 생활 및 사회 생활에서 각종 차별대상이 되고 취직이 어렵고 취직 후 진급이 잘 안된다. 그리하여 타 지역으로 떠나거나 실직자가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색 민족 이민 부모의 Parenting이 무엇인가를 밝히는데 있다.


 본 기고문의 흐름은 이렇다. (1)아세아계 1세 부모들의 자녀교육의 약점은 자녀들의 현지가치관 교육을 과소 평가했다. (2)자녀들을 위한 가치관 적응 교육은 사춘기 전 자녀, 사춘기 자녀, 성인기 자녀에 따라 다르다. (3)자녀를 위한 가치관 적응 교육의 상당부분은 모든 동포를 대표하는 한인회가 해야한다. (4)불행하게도 한인사회의 소모적 내부 갈등으로 인해 한인회의 가치관 적응 지원은 중단되고 있다. (5)그러나 자녀들을 위해 1세들이 화합하고 합심하고 협조하여 자녀들의 가치관 적응을 도와야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 자료는 다음을 토의한다. 


사춘기 전 자녀의 부모 역할, 사춘기 자녀 부모의 역할, 청소년(사춘기 후) 자녀 부모의 역할을 본다. 본 자료에서는 한인회가 해야 할 가치관 적응지원 내용을 토의한다. 한인회의 발전사도 본다. 이민자녀가 성공하려면 부모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다. 모든 한인을 대표하는 한인회의 역할도 중요하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