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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skoo2013
구본석
(노스욕 로얄한의원 원장)
온타리오주 공인한의사, 세계중의학연합회 의사
647-965-9956 /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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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방경전해설(21)-음양응상론(6)
bskoo2013

 
 

(지난 호에 이어)
음양응상론에 대하여 이미 5회 해설하였으나 앞으로도 음양론은 한방경전인 황제내경의 해설시 더 많은 내용들이 여러 곳에서 소개될 만큼 한방에서 중요한 이론이다. 이번호로 음양응상론에 대한 해설은 마치지만 음양론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추가 설명을 한다.


 기백이 말하였다. “병의 초기에는 침을 놓아 치료할 수 있으나 사기가 왕성하면 사기가 쇠퇴하기를 기다렸다가 치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세가 가벼워 겉(表)에 있으면 발산시키고, 병세가 심하여 속(裏)에 있으면 사기를 공격하여 아래로 내리는 공하법을 사용하고, 기혈이 쇠약하면 보하여야 합니다. 형체가 쇠약할 경우에는 기(氣)로서 따뜻하게 해주고, 음정이 부족할 경우에는 미(味)로서 보해야 합니다.
 (故曰病之始起也, 可刺而已; 其盛, 可待衰而已. 故因其輕而揚之, 因其重而滅之, 因其衰而彰之. 形不足者, 溫之以氣; 精不足者, 補之而味)


 앞문장에서 기성, 거대쇠이이는 사기가 왕성할 때 자침하면 정기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병세가 누그러지기를 기다렸다가 차침해야 치료될 수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 그리고 형부족자 온지이기, 정부족자 보지이미에서 형(形)은 양이고 정(精)은 음이며, 기미로 말하면 기는 양이고 미는 음이다.


 따라서 형체가 쇠약한 것은 양이 부족한 것이니 기가 아니면 표에 도달하여 따뜻하게 해줄 수 없으며, 정이 부족한 것은 음이 부족한 것이니 미가 아니면 속을 보해줄 수 없음을 의미한다.


 “기가 상부에 있으면 병세에 근거하여 토법(吐法)을 쓰고, 사기가 하부에 있으면 사기를 이끌어 내어 제거해야 하며, 복부가 창만한 경우에는 내부에서 삭게해야 합니다. 사기가 표에 있으면 탕액에 몸을 담궈 땀을 내고, 사기가 피모에 있으면 신온한 약물을 복용하여 땀을 내어 사기를 발산해야 합니다. 병세가 급박한 경우에는 병정에 근거하여 억제하고, 실증인 경우에는 사기를 소산 혹은 사하해야 합니다. 질병의 음양 속성을 살펴서 사기의 강하고 약함을 구별하고, 양병인 경우에는 음이 성하여 발생한 것이므로 음을 치료하고, 음병의 경우에는 양이 성하여 발생한 것으로 양을 치료해야 합니다. 사기가 기분(氣分)에 있는지 혈분(血分)에 있는지를 확정하여 각기 그 위치를 고수하게 해야 합니다. 혈이 어체 되었을 경우는 반드시 이를 터 놓아 사혈시켜야 하고, 기가 허한 경우는 받드시 아래로 처진 기를 끌어 올려야 합니나.” 
(其高者, 因而越之; 其下者, 因而竭之; 中滿者, 瀉之於內; 其有邪者, 潰形以爲汗; 其在皮者, 汗而發之; 其慓悍者, 按而收之; 其實者, 散而瀉之. 審其陰陽, 以別柔剛, 陽病治陰, 陰病治陽; 定其血氣 各守其鄕. 血實宜決之, 氣虛宜?引之.) 


앞 문장에서 토법은 게우게 하는 약을 쓰거나 목구멍을 자극해서 게우게 하여 사기나 병독을 없애는 방법으로 음식에 체했을 때, 가래가 목에 걸렸을 때, 독성 물질을 잘못 먹었을 때 쓰인다. 하법(下法)은 사하법.공하법이라고 하는데 설사약이나 축수약을 써서 위장에 몰린 실열과 적체, 배와 가슴에 있는 수음과 어혈을 대변으로 나가게 하는 치료법이다.


 음양응상론 첫 부분을 영문으로 소개하면 “The law of yin and yang is the natural order of the universe, the foundation of all things, mother of all changes, the root of life and death. In healing, one must grasp the root of the disharmony, which is always subject to the law of yin and yang” 이다. 


음양설은 동양의 고대 철학사상으로 한방의 기본이론이다. 그러나 용어나 내용이 비현대적이고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고 해서 한의학 그 자체를 아무런 학술적 가치가 없는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다. 사람들이 잘 이해할 수 없다고 해서 원리나 사실이 잘못된 것이라고 할 수 없듯이 한의학 이해를 위해서는 음양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음양설은 모든 사물 현상이 서로 대립되고 상반되는 속성을 가진 두개의 측면(양.음)으로 이루어졌다고 보고 그것으로 사물 현상의 발생.변화.발전의 원인을 설명하고 있다. 쉽게 말하면 양은 동(動)을 의미하고 음은 정(精)을 의미한다. 양은 적극적이며 음은 소극적이므로 더운것은 양이며 추운 것은 음이다. 


즉 활동을 왕성하게 하면 많은 열량을 소모하여 체온이 높아지고, 활동을 적게하면 체온이 내려간다. 이러한 음양이 잘 조화되어야만 우리는 평상 상태의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다. 만약에 음양이 조화롭지 못해서 생리적 조절의 균형이 깨지면 거기서 병적 현상이 생긴다. 지나친 것도 병이고 부족한 것도 병이므로 체온이 39c나 40c로 올라간 것도 병이고 35c나 34c로 내려간 것도 병이다.


 한방에서 인체구조든 생리기능이든 모두 음양 이론에 의하여 설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체의 음양을 말하면 장은 음, 부는 양이므로 간.심.비.폐.신의 오장은 모두 음이며, 담.소장.위장.대장.방광.삼초의 육부는 모두 양이다. 또 양중의 양은 심이고 양중의 음은 폐이다. 음중의 음은 신이고 음중의 양은 간이다. 


그리고 음이 성하면 양이 병들고, 양이 성하면 음이 병든다. 양이 성하면 열, 음이 성하면 한, 한이 중하면 열, 열이 중하면 한이 되는 등 음양실조로 의해 일어나는 편승시의 기본적인 병이다. 음양실조가 곧 병리 변화의 원칙인 이상 질병 진단에 있어서도 음양 변화에서 병상을 탐색하고 질병의 본질을 알아내야 한다. 진단을 통해서 질병의 근원을 규명하게 되면 음양 성쇠나 편승을 보정하고 조화 시키기 위한 치료 방법을 선택할 수가 있다. 


인간과 자연은 밀접한 관계에 있으므로 인체에 내재하는 음양은 자연계의 영향을 받아 변화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자연계의 음양 변화에 적응해서 내외 환경의 조화를 유지하면 음양의 편성.편쇠를 일으키는 일이 없으며 그것이 의생과 질병의 예방 방법이다. 음양응상론에서는 앞에서 설명한 내용들을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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